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 매월 상장하는 신규 상장주들은 상승할 수 있는 이유가 딱히 없음에도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매물이 없고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 때문에 단기 변동성이 쉽게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신규 상장주들은 업종이 다르고 영위하는 사업의 분야도 다르지만 1 ~ 2개월 이내에 상장한 신규 상장주 1 ~ 2 종목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면 다른 신규 상장주들도 동반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즉, 재료 없이도 신규 상장주들이 동반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고 신규 상장주라는 이유 자체가 그런 종목들의 상승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신규 상장주 중 하나인 청담글로벌을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신규 상장주는 차트를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수익권을 길게 가져가지 않고 단기적으로만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신규 상장주의 특징 - 이유 없는 상승 - 신규 상장주 | SOM`s의 주식투자

신규 상장주 조건검색기 - 신규 상장주 정리하는 검색기 | SOM`s의 주식투자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청담글로벌은 단타 매매를 하는 관점에 이어서 필자가 바라보고 있는 스윙 관점까지 같이 공부해보실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규 상장주 매매 - 고점 횡보 패턴 - 청담글로벌 단타 매매
신규 상장주 매매 - 고점 횡보 패턴 - 청담글로벌 단타 매매

청담글로벌 매매 사례

신규 상장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재료가 부각되지 않고 신규 상장주라는 점 자체가 상승 이유인 경우가 많습니다. 뉴스를 봐도 'OO 종목 상장 후 2 거래일 째 강세'라는 뉴스만 보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외 다른 재료는 부각되지 않는다는 것을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도 청담글로벌을 매매할 때 '재료'를 찾아서 매매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지켜보았던 일봉 차트의 흐름이 마음에 들어서 매매를 했던 것입니다. 지금부터 청담글로벌의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껴서 매매를 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담글로벌 신규 상장주 차트
청담글로벌 신규 상장주 차트

신규 상장주들은 캔들이 만들어진 것들이 없기 때문에 보통 위와 같은 모습의 차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캔들 하나하나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종목들의 차트를 보는 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받으실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렇게 차트를 분석하시는 것이 편하시다면 이런 차트로 분석을 하셔도 되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으로 차트를 분석하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차트의 크기를 줄여서 매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키움증권 기준 차트 우측 하단을 보시면 '(-)'라는 설정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여러 번 눌러서 차트를 더 작게 보신다면 아직 캔들이 만들어지지 않은 공간에 공백이 생기면서 차트가 조금 더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일봉 차트
청담글로벌 일봉 차트

차트를 조금 더 보기 쉽게 설정을 변경하면 위와 같은 흐름으로 캔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독자분들의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설정으로 분석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하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일봉 차트의 어떤 부분을 보고 매매를 결정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되어 있는 캔들은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2022년 7월 25일 금일 일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전일보다 더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필자는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것을 보고 기준봉 고점 횡보 패턴이며 2 거래일 후 바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매매를 진행한 것입니다.

 

물론 결국에는 단순히 짧은 단타 매매로 마무리가 되었지만 일봉 차트에서는 금일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한 뒤 매매를 한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분봉 차트의 어떤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일지 차트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청담글로벌 분봉 차트
청담글로벌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청담글로벌을 매매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분봉 일지 차트를 보시면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뒤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매수를 했고 그 이후 약 1%가 조금 넘는 상승이 나타났을 때 바로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보통 청담글로벌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의 상승이 나타나는데 평소와는 다른 모습으로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타난 것을 보고 빠르게 매도를 결정한 것입니다.

 

결국 청담글로벌의 종가는 하락으로 마감하였지만 필자는 앞에서 분석했던 일봉 차트를 기준으로 본다면 아직까지도 추가적인 상승 모멘텀이 남아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매매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종목과는 다르게 재료가 없는 상황에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