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차트 분석을 할 때 차트 위에 여러 가지 추세선을 그리거나 메모를 하시면서 종목을 분석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다시 HTS를 실행하거나 여러 가지 종목을 검색하고 다시 돌아오면 추세선이 지워져 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차트 환경 설정에는 분명히 추세선 저장을 체크해두고 추세선을 그렸음에도 불구하고 추세선이 지워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탓에 많은 불편함이 있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차트에 그려둔 추세선을 저장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한 가지는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하며 두 번째 방법은 단축키로 추세선을 저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차트에 재료를 메모하시거나 추세선을 그려둔 것들을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추세선 저장하는 방법
차트 추세선 저장하는 방법

차트 추세선 저장 설정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글은 모두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글입니다. 필자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을 활용하는 것이고 다른 증권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자가 설명드린 것과 같은 방법으로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 증권사 고객센터나 홈페이지에 있는 HTS 설정 등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위에 그려둔 추세선이나 메모를 저장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차트 환경 설정에서 추세선 저장을 체크해주시는 것입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차트 환경 설정에 있는 추세선 저장이 체크되어 있지 않는다면 적용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먼저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차트 환경 설정은 차트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둔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활용해서 열어주실 수 있습니다.

차트 환경 설정
차트 환경 설정

위 차트 환경 설정 예시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현된 구간에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예시 이미지에서는 추세선 저장에 체크 박스가 되어있지 않는데 저 상태로 둘 경우 추세선을 아무리 그려도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꼭 체크를 해주신 후 저장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본적인 설정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차트 추세선 저장 방법 - 차트 기준 클릭하기

차트의 추세선을 저장하는 방법 중 첫 번째 방법은 필자가 가장 처음에 배웠던 방법이기도 하고 주변에서 이미 많이 알고 계신 방법입니다. 바로 추세선을 그린 뒤 일봉, 분봉, 주봉 차트를 클릭하고 다시 돌아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봉 차트에 추세선을 그렸다면 주봉 차트나 분봉 차트를 한번 켜신 후 다시 일봉 차트를 클릭하시면 추세선이 저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또 반대로 분봉 차트에 추체선을 표기해두었다면 일봉 차트나 주봉 차트를 클릭하고 다시 분봉 차트로 돌아오시면 추세선이 저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마우스를 활용해야 하고 단타 매매를 하면서 분봉 차트를 볼 때에는 매매에 집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필자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미 많이 알려진 방법이고 지금까지 이런 방법을 사용하셨다면 이제부터 설명드리는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추세선 저장 - 일봉차트 추세선 저장 - 분봉

차트 추세선 저장 방법 - 단축키 활용하기

위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첫 번째 예시 이미지에는 추세선이 저장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분봉, 일봉, 주봉 차트를 클릭하고 올 경우에는 저런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데 단축키를 활용해서 추세선을 저장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차트 환경 설정에서 추세선 저장을 클릭하신 후 단축키를 통해서 추세선을 저장할 때는 단축키 'Shift + S'를 활용하시면 편리하게 단축키를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해당 단축키를 사용하면 분봉에서 바로 분봉 차트에 표시해둔 추세선 저장이 가능하며 일봉에서 설정해둔 추세선은 일봉에서 저장이 가능하며 마우스를 클릭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장중에 단타 매매를 할 때에도 집중하시면서 추세선을 저장하며 다른 종목들을 넘겨보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단축키를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조금 익숙하지 않아서 불편하실 수도 있지만 추후에 단축키가 익숙해진다면 다른 캔들 차트를 누르는 것 자체가 불편해지기 때문에 필자는 이 방법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개인 설정 정보 저장하기

매매를 하시다 보면 장소를 옮겨서 하거나 컴퓨터가 고장 나서 다른 컴퓨터, 서브 컴퓨터를 통해서 매매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 수식관리자, 추세선 저장 등 기록을 하거나 기능을 추가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종합 환경 설정에서 '개인 설정 정보 서버 저장하기'를 눌러주셔서 서버에 개인이 설정한 정보를 저장해두셔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매매가 끝나고 HTS상에서 설정을 변경하신 것이 있다면 반드시 저장해 두시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