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우리가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과거를 포함하여 최근에 이슈가 되는 뉴스를 정리해서 해당 뉴스와 관련이 있는 종목들을 중심으로 종목을 찾을 수도 있고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양한 증권사의 기능 중 하나인 HTS 내 조건검색기 기능을 활용해도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말씀드린 두 가지 방법 외에도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메뉴를 정리해보고 그 메뉴를 매매할 때 HTS 내에서 작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미 많은 분들이 장중, 장 마감 후 사용하시는 메뉴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은 알고 계실 것이지만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릴 테니 글을 읽어보시면서 필요한 정보만을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메뉴는 HTS 내에서 미니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HTS 내 메뉴 화면이 너무 큰 비중을 차지할 때 활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이 부분 또한 같이 설명드리면서 필자가 사용하는 방식 위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매매할 종목 찾는 Tip 썸네일
매매할 종목 찾는 Tip 썸네일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 0198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메뉴는 투자자들이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실시간으로 투자자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는 종목의 순위를 보여주며 순위가 상승하는 이유는 상승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하락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기간에 급격하게 상승을 하거나 단기간에 급격한 하락이 발생하는 경우가 조회 순위 변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당연히 뉴스나 공시가 발행되며 주가 변동이 생긴다면 조회 종목 순위에 변동을 미치게 됩니다.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메뉴는 검색창에 0198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으니 참고해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

이미 상한가에 들어갔거나 하한가에 묶인 종목들은 조회를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변동폭이 큰 종목들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이미 변동성이 심하게 발생한 종목보다는 현재 변동성이 심한 종목을 보여준다는 것이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에 가장 큰 장점이 되는 것이고 순위에 포착된 종목이 순식간에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도 발생하며 낙주 매매, 낙폭과대 매매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일 대비 등락률 & 거래대금 순위 - 미니 메뉴 - 0181, 0186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와 거래대금 상위 메뉴는 매매를 하면서 이미 변동성이 일어난 종목, 그리고 현재 빠르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종목들의 순위를 반영시켜주는 메뉴입니다. 장중에 매매를 할 종목이 없다면 해당 두 가지 메뉴를 검색해보면서 매매할 종목을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두 가지 메뉴의 장점은 종목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반대로 단점은 이미 변동성이 크게 일어났던 종목들도 상위 순위에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매매를 할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점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반응형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 미니 메뉴거래대금 순위 - 미니 메뉴
전일 대비 등락률 & 거래대금 순위 - 미니 메뉴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와 거래대금 상위 메뉴에서 상한가와 하한가를 제외하고 나머지 종목들을 기준으로 활용하신다면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필자는 위 두 가지 메뉴를 사용할 때 미니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니 버전으로 메뉴를 사용하신다면 화면이 작아지기 때문에 간단한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사실 순위가 자동으로 세팅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메뉴 화면이 작아짐으로써 HTS 메뉴 구성과 배치를 할 때 효율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미니 버전으로 바꾸는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일 대비 등락률 & 거래대금 순위

전일 대비 등락률 순위거래대금 순위
전일 대비 등락률 & 거래대금 순위

전일 대비 등락률 순위 메뉴와 거래대금 순위 메뉴를 일반적인 크기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메뉴 화면 자체가 작지 않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실시간으로 켜 두시면 다른 여러 가지 메뉴를 활용하기가 버겁기 때문에 웬만하면 미니 메뉴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두 가지 메뉴를 작게 바꾸는 방법은 이미지에 빨간색 박스로 표기해둔 부분을 클릭하시면 바로 변경하실 수가 있습니다.

 

장중에는 미니 메뉴를 사용하시고 장 마감 후에 종목을 분석하거나 종목을 정리할 때는 큰 메뉴를 활용하시면서 다른 여러 가지 사항을 필터링하여 종목을 분석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니터 화면이 많으신 분들은 두 가지 메뉴를 장중에 활용하셔도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화면을 작게 사용하시는 것이 효율적이며 거래대금 순위의 경우를 보실 때 단타 매매 종목을 고르실 경우에는 코스피보다는 코스닥 위주로 검색을 하시거나 시가총액을 조금 작게 설정하셔서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는 종목들을 위주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HTS 세팅 글

미니체결 설정하기 - 특정 체결량 메뉴 설정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차트 추세선 저장하는 방법 - 키움증권 HTS Tip | SOM`s의 주식투자

지수 등락률 분석 메뉴 - HTS 시장 종합 - 지수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