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와 기본적 분석인 뉴스, 이슈 분석도 중요하지만 단타 매매 투자자분들에게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호가창과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체결량일 것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은 종목들은 호가창과 체결을 보여주는 화면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거래가 많이 되는 수량에 특정 표시를 해두거나 색상을 입혀두면 조금 더 빠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에서 사용하는 주식 현재가와 미니체결 메뉴에서 특정 거래대금이 체결되는 때 색상을 입힐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미니체결을 사용하고 있지만 주식 현재가와 그 외 다른 메뉴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모두 같은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HTS 내 세팅을 조절하셔서 매매하실 때 조금 더 편리하게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에 대한 기준은 키움증권 HTS를 기준으로 설명드릴 것이며 그 외 증권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자가 설명드리는 메뉴를 찾아보시고 만약 해당 메뉴가 없거나 보이지 않는다면 증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니체결 설정하기
미니체결 설정하기

미니체결 거래대금 화면

미니체결 메뉴에서는 시장가로 매수가 되는 수량과 시장가로 매도가 되는 수량이 표시되는 데 여기서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이런 숫자가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빠른 움직임으로 거래가 많이 이루어진 부분을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이 거래되었을 경우 그 부분의 글씨를 조금 더 굵게 하거나 색상을 입힐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하시면 단타 매매를 하실 때 보다 더 효율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미니체결 화면 예시 이미지
미니체결 화면 예시 이미지

미니체결 화면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거래가 이루어질 때 빨간색 네모 박스에서 보시는 것처럼 글씨 크기가 굵어지고 배경에 분홍색 색상이 들어간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거래가 많이 이루어졌는데 저렇게 큰 물량이 매도되고 매수될 때 판단을 하지 못한다면 단타 매매를 할 때 호가창을 분석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위와 같이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미니체결 설정하기

미니체결을 설정하실 때에는 키움증권 HTS 화면 기준으로 상단 왼쪽에 있는 기능을 클릭하신 후 종합 환경 설정에 들어가신 다음 필자가 보여드리는 예시 이미지를 보시고 따라 해 보시면 쉽게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 환경 설정
종합 환경 설정

종합 환경 설정 메뉴로 들어가신 후 왼쪽에 있는 큰 메뉴 중 사용자 환경으로 들어가 주신 다음 특정 체결량 설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제일 상단에 있는 특정 체결량 설정을 사용으로 체크해주시고 조건 설정 바로 아래 있는 '가격대별 순간 거래대금 (체결가 x 체결량)'을 눌러서 아래 화면을 활성화시켜주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이 설정된 다음에는 가격대와 거래대금을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기준은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위에 보여드린 기준은 단순히 필자의 기준이며 위 내용을 그대로 참고하셔도 되고 본인이 선호하는 가격대와 거래대금을 적어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그래도 한 번 거래될 때 5000만 원 이상이 거래될 경우 높은 거래대금이라고 판단하여 위와 같이 적어두었으며 5000만 원 이상의 거래가 빠르게 여러 번 이루어지는 화면이 나타났을 때 수급이 들어왔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여러 번 큰 매수 덩어리가 들어왔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 상승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단타 매매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은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정을 해둔 것이며 종목의 금액이 100,000원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1억 원 이상 거래가 될 때 특정 체결량이 표현되도록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100,000원이 넘어가는 종목을 잘 매매하지는 않지만 대형주가 아니라 갑자기 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여 이슈 때문에 수급이 몰리는 경우에는 가끔 매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표현해두었습니다.

 

반응형

 

설정을 마무리하신 다음에는 적용 혹은 확인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위에서 보여드린 미니체결 메뉴에도 적용이 되며 주식 현재가에서도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 체결량 설정 확인

주식 현재가 화면
주식 현재가 화면

주식 현재가 화면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한 후에 미니체결과 주식 현재가 화면을 열어서 확인을 해보시면 위와 같이 체결량 화면에서 5000만 원 이상 거래가 되었을 때 글씨의 굵기와 화면의 색상이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무리하신 다음에는 항상 HTS를 재실행하셨을 때 자료가 날아가지 않도록, 또 다른 컴퓨터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 접속을 했을 때도 동일한 설정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종합 환경 설정에서 개인 정보 서버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