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매수에 대한 기준을 잡고 손절에 대한 기준을 잡을 때 정답이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게 당일 시가, 전일 고가 등 여러 가지 기준이 되는 가격들이 있습니다. 시초가 돌파 매매, 눌림목 매매 등을 할 때 당일 시가에서 매수를 하거나 손절을 할 수도 있고 돌파 매매를 할 때 전일 고가를 돌파하는 가격을 보고 매수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준이 되는 가격들을 체크해서 매매를 하실 때 많은 분들이 차트에 기준선을 직접 그려서 가격을 설정하고 계십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기준이 되는 가격에 기준선을 표기하되 기준선이 사라지지 않고 모든 종목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기준선이 지워지지 않고 모든 종목에 적용이 된다면 종목을 빠르게 돌려볼 때도 매매를 할 때 매수 가격, 손절 가격, 목표 가격 등을 설정하기도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기능은 HTS를 많이 사용해보신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 수 있지만 HTS를 많이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쉽게 찾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단타 매매를 하실 때 당일 시가, 전일 고가 등의 기준선을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보시고 일봉상에서 상한가 부근에 선을 그리는 것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차트 - 고정된 지표 썸네일
차트 - 고정된 지표 썸네일

분봉 차트 - 시가 - 고가 라인 설정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일봉 차트도 중요하지만 대부분 분봉 차트를 보시면서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봉 차트에서 여러 가지 보조지표와 시가, 고가, 저가 등의 기준점 그리고 호가창을 보면서 매매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에서 분봉 차트 내 모든 종목에 당일의 시가와 전일의 고가 라인을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것이며 수식관리자를 다루시는 것처럼 어렵거나 복잡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글을 읽어보시고 한번 설정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 - 시가 - 고가 고정 라인 표기
분봉 차트 - 시가 - 고가 고정 라인 표기

분봉 차트에서 이렇게 당일의 시가와 전일 고가를 설정해두면 이 선이 매매 성향과 매매 방법에 따라 지지라인, 저항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차트에 그려드린 것처럼 저항라인의 역할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고 위에서 지지라인의 역할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 두 가지 모두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트 분석이나 주식투자를 할 때 매매는 모두 확률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알려주는 것 보다는 본인의 매매 성향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필자가 보여드린 위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필자가 올려드린 예시 이미지 왼쪽 상단에 있는 '성우테크론'이라는 종목명이 적힌 박스를 더블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위 종목명을 더블클릭 해주시면 간단하게 설정하실 수 있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그 부분도 같이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 - 분봉 차트
가격 차트 설정 - 분봉 차트

이렇게 가격 차트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이 때 위에 있는 기준선 표시를 클릭하신 후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지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필자가 보여드린 것은 당일의 시가, 또 전일의 고가이며 이 두 가지 선을 조금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굵기를 2로 조절하고 색상을 바꿨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신 후 확인을 누르셔서 차트에 종목들을 여러 가지 돌려보시면 지표는 그대로 유지되고 종목만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항시 설정을 해주셔도 되고 단타 매매를 할 때만 설정해주셔도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일봉에서 설정된 것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봉 차트 - 상한가 라인 설정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일봉 가격 차트 설정
일봉 가격 차트 설정

위 예시 이미지는 일봉에서 캔들이 상한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디까지 올라가야 하는지를 표현해주는 라인을 표기한 것입니다. 상한가가 매매할 때 의미가 있는 자리라기보다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간단하게 설정한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니 간단하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보여드리는 것들을 모두 활용하실 수 있으니 하나씩 넣어보시면서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 외로 피봇(Pivot)이나 DeMark 등 여러 가지 지표도 본인에 입맛에 맞춰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위 두 가지를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만 설명해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기준선을 설정하는데 번거로움을 느끼실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같이 보실 수 있는 HTS 관련 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