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함수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자마다 각각의 고민거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수식관리자 함수를 이용해서 지표를 제작하다 보면 기술적 지표가 너무 거슬리는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수식관리자 함수는 투자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지표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해서 이런저런 방법들을 사용해보면 대부분 만족할만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된다는 고민을 하신 독자분이 질문해주신 내용을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차트에서 화살표를 설정했는데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되면 사실 차트를 분석할 때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복잡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런 경우에는 화살표를 강세약세 패턴으로 바꾸어서 차트에 전체적인 색상으로 표기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함수를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함수를 이용하여 지표를 제작할 때 관점을 설명해드리는 것이니 직접 따라 해 보셔도 좋고 눈으로만 공부해보셔도 좋습니다.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되는 것이 고민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되면 강세약세 패턴으로 전환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되면 강세약세 패턴으로 전환

화살표가 너무 많이 포착될 때 - 강세약세 패턴 전환

우리가 차트에 지표를 설정한 후 차트를 분석할 때 적당히 눈에 거슬리지 않을 만큼 지표가 표현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차트를 분석할 때 지표가 너무 많이 포착되면 매매를 할 때 오히려 복잡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예시로 보여드릴 테니 두 가지 차트를 한 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함수를 제작하는 방법은 뒤에서 소개해드릴 것이니 지금부터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표 적용 차트 1)
지표 적용 차트 1)

이 차트는 필자가 주가가 3 거래일 연속 상승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하는 지표와 주가가 3 거래일 연속 상승할 때 강세 패턴이 나타나도록 설정한 차트입니다. 지금 해당 차트 화면에서는 지표가 많이 포착되지 않기 때문에 차트를 분석할 때 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이 차트를 조금 더 넓게 설정해서 본다면 무분별하게 화살표 지표가 포착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지표 적용 차트 2)
지표 적용 차트 2)

위 차트를 보시면 화살표 지표가 차트 위에 굉장히 많이 표현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화살표가 무분별하게 많이 포착될 경우에는 화살표를 없애고 그 함수를 강세약세 패턴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눈에 봐도 정신없는 차트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3 거래일 연속 주가가 상승한다는 함수를 이용해서 화살표를 제작하는 관점, 또 그 화살표를 강세약세 패턴으로 전환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 > C(1)
&&
C(1) > C(2)
&&
C(2) > C(3)

3 거래일 연속 주가가 상승한다는 함수는 종가 함수를 캔들 일자만 바꾸어서 3번 연속 비교해주시면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를 처음 접하시거나 접하신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하고 함수를 입력하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이렇게 소개해드린 함수를 신호검색 화살표에 그대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주가 상승 화살표
주가 상승 화살표

신호검색 화살표 제작 메뉴에 위와 같이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3 거래일 연속 상승하는 캔들에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한 번 신호검색 화살표에 간단하게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 뒤에 바로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하는 관점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번에 제작한 약세 패턴은 부정 함수를 사용했는데 혹여 부정 함수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부정함수 - NOT 함수 사용 방법 - 강세약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는 다양한 함수들을 조합, 변형, 합성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식과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에 대해서는 이미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 등에서

focus95.co.kr

주가 상승 강세약세 1)주가 상승 강세약세 2)
주가 상승 강세약세 1 ~ 2)

위 함수를 보시면 강세 패턴에는 신호 검색에 사용했던 함수를 그대로 입력했으며 약세 패턴에서는 강세 패턴에 입력한 것을 전체 부정하는 함수를 입력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시면 화살표가 포착된 구간에 강세 패턴이 나타나며 그 외 나머지 구간에는 약세 패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두 가지 함수를 설정하셨다면 가장 처음에 보여드린 차트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을 강세약세 패턴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으며 화살표가 다수 포착될 때에는 무리하게 화살표를 사용하시기보다 강세약세 패턴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동평균선 상승 함수 - 5일 이평선 상승 지표 - 사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5일 이동평균선은 5일간의 주가 평균을 선으로 연결한 보조지표인데 5일 이동평균선이라는 지표의 특징은 주가의 단기적인 변동성이 가장 잘 표현되는 지표입니다. 이 때문에 매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