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를 보고 기술적인 공부를 하다 보면 매매를 하면서 중요하게 봐야 하는 차트의 흐름, 캔들의 패턴, 보조지표, 거래대금과 거래량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필자는 이런 여러 가지 요소 중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뉴스와 공시 등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인 재료도 중요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와 차트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재료는 조금 뒤로 미뤄두고 기술적인 관점만 고려해보겠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다는 것은 해당 종목에 수급이 대량 유입되었다는 의미이며 이렇게 수급이 대량으로 유입된 이후에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하면서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 때문에 수식관리자를 통해 보조지표를 제작할 때 대부분 거래량과 거래대금에 대한 기준을 넣어서 제작합니다. 차트의 흐름이 아무리 좋고, 캔들 패턴이 상승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해도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는 종목들에서는 우리가 수익을 낼 수 있을 만한 슈팅 흐름이 나타나기 어렵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반응형

 

지난 글에서는 지난 시간에 필자가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1년 중 최고점을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함수를 제작하는 관점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들께서 화살표 함수를 변형하는 과정 중에서 참고할 만한 특별한 예시가 없어서 변형이 어렵다는 질문을 해주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지난 시간에 작성해드린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돌파 매매 수식 제작 - 기본적인 함수 사용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할 때 전고점, 보조지표 등 의미 있는 가격대를 돌파할 때 종목을 매수하여 매매하는 것을 돌파 매매라고 합니다. 이전에 고점이 형성되면서 그 고점에 물려있는 투자자들의 매물을

focus95.co.kr

수식을 제작하고 변형하실 때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변형할 수 있는지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니 꼭 같은 방향의 수식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도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독자분들만의 수식을 제작하실 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식관리자는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독자분들께서 하루에도 조금씩 수식관리자를 다뤄보고 함수를 공부하고 함수의 구조와 배열을 직접 입력하면서 오류를 최소화는 연습을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글이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봉 돌파 매매 화살표 제작 응용하기 - 거래대금 응용
일봉 돌파 매매 화살표 제작 응용하기 - 거래대금 응용

일봉 돌파 화살표 적용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것은 일봉 차트에서 1년 중 최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대금에 수십 배 이상에 해당하는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구간에서 화살표가 포착되는 차트입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린 화살표는 특정 기간 동안의 신고 거래대금이 가준이었다면 이번에는 특정 기간 동안의 거래대금에서 수십 배라는 수치를 곱하고 그것보다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가 기준입니다. 수식 함수를 살펴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은 뒤에서 소개해드리는 이미지를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바로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화살표를 소개해드릴 테니 차트에 설정된 화살표를 보시면서 돌파 매매에 활용이 가능한 화살표인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대금의 수십 배라는 함수에서 수십 배에 해당하는 수치 값은 독자분들께서 원하시는 것으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돌파 차트 1)돌파 차트 2)
돌파 차트 1 ~ 2)

위 차트는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대금의 20배 이상에 해당하는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1년 중 가장 높게 형성된 고점을 돌파하는 때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이전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함수는 한 가지밖에 없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해드린 함수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함수에서 달라진 부분에 무게를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평균 거래대금 돌파 화살표 제작

돌파 수식 1)돌파 수식 2)
돌파 수식 1 ~ 2)

위 함수를 보시면 이전에 소개해드린 함수에서 특정 한 가지만 변형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설명드릴 테니 그 부분을 공부하신 후 바로 새롭게 소개해드린 화살표를 적용하여 일봉 차트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Avg(거래대금, 기간) =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대금(금일 포함)
Avg(거래대금(1), 기간) =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대금(금일 제외)

Avg(거래대금(1), 기간) * 10 =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대금(금일 제외)에 10배

거래대금 > Avg(거래대금(1), 기간) * 10
=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대금(금일 제외)에 10배보다 금일 거래대금이 더 크다.

 

반응형

거래대금, 신고 거래대금, 평균 거래대금 등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응용 방법을 하나씩 공부하시면 비슷한 함수, 비슷한 수식을 본인의 입맛대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어려운 개념은 아니지만 함수를 변형하고 응용할 때 참고할만한 예시가 없어서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는 독자분이 계셔서 필자의 관점을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렸습니다.

 

 

수식관리자 오류 4가지 정리 - 자주하는 실수 - 수식 검증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할 때 작업 저장과 수식 검증 작업을 거치다가 수식에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와야 이상 없이 저장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수식 검증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