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는 다양한 지표들의 함수를 조합, 배열, 합성 등을 통해 새로운 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 지표를 새로운 모습으로 제작할 수도 있고, 기존 지표를 상하, 좌우로 이동시켜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한 지표들에 대한 콘텐츠가 다수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공부하고 매매에 활용할 지표 제작에 시간을 투자하고 계십니다.

 

심지어 다른 증권사에서는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하기 위해 증권사를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도 키움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식관리자가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라는 것에는 100% 동의하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 수식관리자를 공부했고, 연구하면서 다양한 지표를 제작해보았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기 위해 입문하신 투자자분들이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처음 공부하고 활용하시는 분들은 여러 가지 오류, 함수의 다양성 등과 같은 이유 때문에 제작에 어려움을 겪게 되시는데 그런 과정 중에서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또 지금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기간이 짧은데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 분께서 주셨던 질문이기 때문에 수식관리자 입문자분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내용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는 분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함수를 제작, 배열, 합성하실 때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입문자 질문 - 함수 대소문자 - 섞어서 활용
수식관리자 입문자 질문 - 함수 대소문자 - 섞어서 활용

수식관리자 오류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다보면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오류라는 벽을 마주하게 됩니다. 수식을 제작한 뒤 수식 검증을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수식관리자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그 부분에 대한 오류를 찾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함수의 배열이 틀린 것처럼 느껴지고, 함수의 대소문자 구분, 한글 함수와 영어 함수를 같이 사용해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또 괄호나 세미콜론 등을 빠뜨린 채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질문주신 독자분도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면서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에 집중하시다가 결국 문의를 주신 것인데 이번 글에서 어떤 부분에 대해 질문주셨는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수식관리자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오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내용을 정리해드린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시면서 오류 때문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은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오류 4가지 정리 - 자주하는 실수 - 수식 검증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할 때 작업 저장과 수식 검증 작업을 거치다가 수식에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와야 이상 없이 저장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수식 검증을

focus95.co.kr

 

수식관리자 함수 = 대소문자 = 섞어서 활용해도 될까?

이번에 독자분께서 질문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수식관리자를 통해 함수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대문자 함수와 소문자 함수를 같이 활용해도 되는지, 또 대문자 함수와 소문자 함수, 그리고 한글 함수를 섞어서 활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이미 수식관리자를 오랜 기간 동안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답을 알고 계실 수 있지만, 과거 필자가 수식관리자를 처음 공부했을 때를 되돌아보면 충분히 이런 부분에 대해 질문을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수식관리자에서 함수를 제작하실 때 활용할 수 있는 대문자 함수, 소문자 함수, 한글 함수는 그 어떤 것을 활용해도 되며, 세 가지 종류의 함수를 섞어서 활용해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 대소문자
수식관리자 대소문자

보통은 수식관리자를 통해 함수를 제작하시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섞어서 활용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뭅니다. 간혹, 유료 지표를 판매하시는 분들이 여러 가지 함수를 섞어서 지표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은 이미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시면서 들였던 습관이 있기 때문에 한 가지로 통일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수식을 이용하는 투자자가 그 함수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함수를 활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 세 가지 함수는 모두 통일해서 활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식관리자에서 기본적으로 그 의미가 정해져있는 것들은 소문자, 대문자, 한글 중 어느 것을 활용해도 수식관리자에서 같은 의미로 인식하며 그런 것들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수식관리자 입문자분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어려워하실 수 있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드렸는데 기능을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