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종류는 그 개수가 어느 정도 정해져있지만 그 함수를 여러 가지 관점으로 조합, 배열, 합성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수백만 가지 이상이 될 정도로 굉장히 다양합니다. 치환을 통해서 함수를 제작한 투자자만 볼 수 있도록 꼬아두는 경우도 있고, 보기 쉽게 표현하여 지표를 보는 모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또 배열 순서 및 지표 변수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본인만의 지표로 제작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수식관리자는 사용하는 투자자의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또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는 분들께서 조금 더 다양한 관점으로 수식을 제작하고 유연하게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계속 공부하고 연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단순하게 함수의 종류를 외우고, 오류 없이 수식을 제작하는 관점에 대해 공부한다고 해도, 본인이 원하는 함수를 자유롭게 제작하기는 어렵습니다.

 

즉,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본인이 원하는 함수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향으로 수식을 제작해보고 기존에 있는 여러 가지 수식의 의미를 파악해보면서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공부해야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수식을 제작하면서 특별한 방법으로 함수를 표현하거나 함수를 단순화할 때 자주 사용하는 '치환' 기능을 활용할 때 우리가 한 번쯤은 고려해봐야 하는 개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어렵지 않은 내용이지만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신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오히려 혼란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바로 활용하신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시기보다 가볍게 읽어보신 후 수식관리자 함수 및 수식을 조금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을 때부터 활용해주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치환을 활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치환을 활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의 차이

치환을 활용하실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을 정리하기 전에 먼저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의 차이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여기서 기본 함수는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활용할 때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함수를 의미하며, 일반 함수는 기본 함수를 조금 더 자세하게 표현해둔 함수를 의미합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 가지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과거 이동평균선의 표현 방법이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 또 같은 의미이지만 함수를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린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포스팅을 공유해드린 뒤 예시를 쉽게 보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같은 의미 보조지표 다른 함수 표현 - 이동평균선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에서 수식관리자를 사용할 때에는 각각의 보조지표들이 어떤 함수로 표현되는지 공부를 해두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필수적은 요소는 아니지만 같은 보조지표라도 다른 함수로 표

focus95.co.kr

우리가 만약 20일 지수 이동평균선을 활용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보통 지수 이동평균선을 활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함수를 활용할 것입니다.

MA(C, 20, Eavg)

수식관리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동평균선 함수는 위와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본 함수입니다. 그런데 일반 함수를 공부하실 경우 위 함수를 다음과 같은 구조로 변형해서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Eavg(C, 20)
EnvelopeC(20, Percent)
BBandsC(20, D1)
Eavg((C+H+L)/3, 20)

우리가 이렇게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를 공부하면 같은 함수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나만의 지표를 제작하거나 조금 특별하게 함수를 표현해볼 수가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통해 같은 의미를 다른 함수로 표현하는 관점을 가볍게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치환을 활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Tip

필자는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를 모두 공부하실 경우 치환을 활용하실 때 조금 더 유용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앞서 보여드린 것과 같이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 각각의 표현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공부했다면 간단하게 볼린저밴드를 BBands가 아닌 다른 함수로 표현할 수 있고, 엔벨로프를 Envelope가 아닌 다른 함수로 표현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투자자 본인만 함수를 활용할 목적이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유료 지표를 제작하여 판매하실 목적이거나 다른 투자자들에게 함수가 노출되었을 때 어떤 함수인지 해석하기 어렵도록 설정하실 때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관점에서 치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예시
수식관리자 예시

위 예시는 필자가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를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로 표현해둔 예시입니다. 함수의 표현 방법은 다르지만 1 ~ 2번째, 또 3 ~ 4번째 함수는 모두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 2번째 함수는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의미하며, 3 ~ 4번째 함수는 엔벨로프의 지지선을 의미합니다.

 

또 이 두 가지 지표의 1번째, 3번째 함수를 보시면 공통된 함수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공통된 함수인 (C+H+L)/3, avg(C, Period)를 치환하여 다른 지표를 제작할 때 응용하신다면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함수도 다른 모습으로 표현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필자가 볼린저밴드 및 엔벨로프를 가지고 설명드리는 것이지만 이외 여러 가지 지표에서 위와 같은 공통된 함수를 찾으실 수 있으니 다양한 지표의 함수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중 콘텐츠에서 우리가 알 수 없을 정도로 어렵게 표현된 함수들은 모두 치환, 지표 변수를 활용해서 제작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