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차트 위에 설정하여 매매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보조지표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설정된 지표를 변형, 조합, 합성하여 새로운 지표를 제작할 경우, 그 경우의 수는 수백만 가지 이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 기능을 활용한다면 모든 지표를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고, 상하좌우 그 어떤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모습으로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볼린저밴드, DEMA, TEMA 등 기술적 지표를 상하 관계로 이동시켜서 5개 ~ 7개 정도의 선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제작한 뒤 그것을 이동평균선과 같이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만큼 수식관리자를 활용하면 다양한 관점으로 새로운 모습의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관점으로 새로운 지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단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몇몇 독자분들께서 질문주셨던 내용인데 필자가 그 때마다 관련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답변을 도와드렸습니다.

반응형

다만, 수식관리자를 접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 계속 질문을 주시는 만큼 수식관리자를 통해 지표를 제작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단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고, 이후 수식관리자를 활용할 때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이상한 단어 - 세력 - 매집 - 타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이상한 단어 - 세력 - 매집 - 타점

수식 함수에 포함된 단어의 의미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여러 가지 플랫폼, 포스팅 등을 통해 공유해주신 지표는 대부분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제작된 지표입니다. 이렇게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한 지표의 함수를 열어보면 조금 특별한 단어가 포함된 함수들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수식관리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단어이며, 이런 단어들은 우리가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과정에서만 사용하고 있는 것들인데, 이런 단어들이 수식관리자 함수에 들어가있다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이는 필자도 과거에 여러 가지 지표들을 하나씩 뜯어서 해석하며 공부하는 과정에서 동일하게 궁금하게 생각했던 질문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별한 단어는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 세력

- 매집

- 추세

- 변수

- 추세 전환

- 매집 포착

- 변곡점

- 매매PN

 

우리가 플랫폼, 콘텐츠 등에서 공유되고 있는 수식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만약 위와 같은 함수가 포함되어 있다면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어떤 전자책, 유튜브 영상, 블로그를 봐도 위와 같은 단어 함수의 의미를 알려주는 콘텐츠는 없기 때문입니다.

수식관리자 지표 변수
수식관리자 지표 변수

수식관리자 함수, 새로운 지표 등과 관련된 콘텐츠가 수없이 많은데 위와 같은 특별한 단어에 대한 의미를 풀어주는 콘텐츠가 없는 이유는 크리에이터분들이 이런 단어의 의미를 몰라서 알려주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투자와 관련된 콘텐츠를 꾸준하게 발행하시는 분들이 위와 같은 의미를 알려주는 콘텐츠가 없는 이유는 위 단어는 함수로써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수식관리자를 통해 함수를 제작하시다보면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함수, 단어가 표현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빨간색으로 표현된 함수와 단어는 대부분 지표 변수이기 때문에 그 각각의 의미를 직접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즉, 세력, 매집, 변수, 추세 등과 같은 단어들은 그 각각의 의미를 부여해주지 않는다면 함수로써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면, 세력, 매집, 변수, 추세 등과 같은 단어들은 모두 우리가 자주 활용하는 '기간', 'Period'와 같은 의미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단어들은 수치값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 변수일뿐이고, 다른 투자자분들에게 조금 더 고급스럽게 보이기 위해서 활용하는 것이거나 특정 투자자들이 함수를 해석하기 어렵게 설정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필자가 그렇게 지표를 제작하시는 분들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단어들이 제각각 의미가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수치값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 변수라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통해 지표를 제작할 때 활용하는 함수의 의미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함수를 제작하실 때 크게 도움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간략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그럼 지표 변수에 대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거나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지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아마 처음 보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세력 진입 구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