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투자에서 꼭 매매만이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은 아니라고 말씀드립니다. 당연히 시장이 좋다면 적극적이고 큰 비중을 배팅하여 매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해야겠지만 시장 흐름이 좋지 않을 때, 지수가 완전히 하락 추세로 돌아설 때, 혹은 국내, 해외에서 글로벌 증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악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매매 이외에 추가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수단이 분명 필요합니다.

 

아마 많은 직장인 분들이 이런 수단으로 급여를 생각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독자분들이 투자금을 확보하고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주식투자와 관련된 콘텐츠를 생산하는 개인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단순히 블로그를 통해 필자의 관점, 공부했던 내용, 과거 매매 경험 등을 전달하기도 하고, 전자책 등을 집필하여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필자는 이렇게 콘텐츠를 생산하는 모든 것들이 본인의 매매로 인해 발생한 손실을 헷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을 공부했을 때 우리가 바라볼 수 있는 추가적인 수입 수단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신 후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한 번쯤 고민해보신 후 독자분들이 공부하셨던 과정, 지금 공부하고 계시는 과정을 모두 기록하여 알찬 콘텐츠를 제작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면 할 수 있는 것들 - 콘텐츠 생산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면 할 수 있는 것들 - 콘텐츠 생산

수식관리자 공부 기간

필자는 개인적으로 수식관리자를 공부하고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수식을 제작하실 때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는 모든 투자자분들께 공통적으로 드리는 이야기이며,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께도 항상 동일하게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식관리자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종류와 보조지표들이 너무 다양하고, 그런 함수를 조합, 배열, 합성 등과 같은 작업을 통해 새로운 지표로 가공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한 번에 수식관리자 공부를 끝내시기보다 하루하루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하신 내용을 반드시 기록해두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식관리자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종류, 또 그런 것들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지표들이 너무 많아서 우리가 직접 공부했던 것들을 기록하지 않는다면 이후에 동일한 개념을 활용해야 할 때 과거에 공부했던 것들이 생각나지 않아서 그런 개념을 찾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면서 반드시 지표와 함수에 대한 기록을 해두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기록을 하지 않은 채로 공부하고, 이해하면서 단순히 수식을 제작하는데에만 집중했지만 수 년 동안 계속해서 이런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한 번쯤은 제대로 정리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뒤늦게 정리를 시작했습니다. 아마 미리 정리하는 습관만 들였어도 수백 시간 이상은 절약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독자분들께서는 그런 시간을 조금이라도 절약하시기 위해 꼭 공부하셨던 내용들을 기록하고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를 통해 할 수 있는 것들

필자는 시중에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수식관리자 콘텐츠 중 순차적인 단계를 밟아서 공부할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과거 필자가 공부를 했을 때에는 대부분 제작된 수식을 배포하거나 간략하게 요약된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는 것이 지금보다 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수식관리자를 공부할 수 있는 관점에 대해 찾아보면 순차적으로 기초부터 하나씩 설명해주는 콘텐츠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독자분들께서 공부하고 수식을 제작한 과정이 모두 콘텐츠로써 부가적인 수입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수식을 공부했던 과정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작성해보고, 그런 것들이 수 년 동안 쌓였을 때 한 권의 책으로 탄생할 수도 있고 한 가지의 강의로 탄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만약 투자자 본인이 직접 제작한 지표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기법이 있다면 다른 강사분들과 같이 유료 지표를 판매하면서 매매 기법에 대한 영상, 전자책 등을 집필하여 판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에 잠깐 보았던 현존하는 전문가의 대부분은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된 보조지표를 활용한 매매'에 대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보조지표를 아예 활용하지 않고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보조지표, 수식관리자 지표 등을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리해보면 필자는 수식관리자라는 기능 하나만 공부해도 다음과 같은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 블로그 포스팅을 통한 부수입

- 블로그 포스팅을 바탕으로 전자책 집필

- 블로그 포스팅을 바탕으로 강의 진행

- 본인만의 지표를 제작한 뒤 유료 지표 판매

- 유료 지표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매매 기법 강의

 

수식관리자를 공부하고 그 과정을 다른 투자자분들이 볼 수 있도록, 혹은 본인만 볼 수 있도록 기록하신다면 시간을 투자해서 위와 같은 시스템 수입도 만들어보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이런 과정이 굉장히 익숙하지 않았고, 첫 판매에 별점 0.5점이라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2년이 지난 시점에는 필자의 전자책 중 베스트 샐러 2위로 자리잡았습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설명드렸는데 지금 설명드린 것은 필자의 전자책 독자분께서 '본인도 수식관리자 전문가가 될 수 있는지', '수식관리자를 공부할 때 꼭 기록을 해야 하는지', '이후에 금융공자님이 제작한 콘텐츠와 비슷한 느낌으로 강의를 만들거나 책을 쓸 수 있는지' 등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물론 필자가 과거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이런 과정이 결코 쉽고 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자료를 모아가시다보면 분명히 독자분들만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런 방향성과 관련된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채널 메시지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분씩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521Page !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