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할 때 사용하시는 다수의 보조지표 중 주가보다 선행하는 보조지표는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 1과 선행스팬 2 뿐입니다. 일목균형표 구름대는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 중에서 유일하게 주가보다 선행하는 보조지표입니다. 여기서 주가보다 선행한다는 의미가 주가의 방향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목균형표 선행스팬은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해주는 것이 아니라 '주가의 여러 가지 데이터 값을 계산하여 주가보다 앞에 표현되는 보조지표'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면 다른 여러 가지 보조지표도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처럼 주가보다 선행하는 모습으로 보조지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차트를 분석할 때 활용하는 보조지표인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 보조지표를 일목균형표 선행스팬처럼 선행하는 모습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는 일목균형표 구름대에서 표현되는 함수만 잘 응용하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예시를 똑같이 따라 하시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볼린저밴드, 엔벨로프뿐 아니라 그 외 여러 가지 보조지표에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독자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직접 적용하실 수 있도록 수식관리자를 직접 설정하는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시면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두 가지 보조지표를 공부해보시고 이 개념을 다른 보조지표에도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 - 엔벨로프 - 지표 이동시키는 방법 공유
볼린저밴드 - 엔벨로프 - 지표 이동시키는 방법 공유

보조지표를 이동시킬 때 필요한 함수

단순히 보조지표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것보다는 보조지표를 이동시킬 때 필요한 함수를 공부하고 그 개념을 응용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는 것이 공부를 하실 때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어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지표를 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은 함수를 먼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표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우리가 제작하고 싶은 지표의 함수 대부분은 이미 자주 활용되는 지표의 함수를 조금 응용한 것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지표들은 수식관리자를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느껴지실 수 있으나 수식관리자를 공부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니 기초를 공부하시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 상한선 : BBandsUp(Period, D1)

엔벨로프 저항선 : EnvelopeUp(Period, Percent)

볼린저밴드 상한선 A로 치환 : A=BBandsUp(Period, D1);
엔벨로프 저항선 B로 치환 : B=EnvelopeUp(Period, Percent);
- 함수를 지표 변수로 치환할 때는 반드시 끝에 세미콜론을 붙여주셔야 합니다.

지표 이동 함수 : Shift

A지표를 우측으로 5만큼 이동 : Shift(A, 5)
A지표를 좌측으로 5만큼 이동 : Shift(A, -5)
- 지표를 우측으로 이동시킬 때는 양수를 사용하고 좌측으로 이동시킬 때는 음수를 사용합니다.
반응형

위 함수들은 모두 이번 글에서 지표를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때 필요한 함수들입니다. 각 함수들에 대한 의미까지 함께 설명드렸으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개념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렇게 소개해드린 함수를 이용하여 지표를 이동시키면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차트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볼린저밴드 지표엔벨로프 지표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 지표

위 차트를 보시면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 지표가 조금씩 우측으로 이동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박스로 표현된 보조지표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활용하는 보조지표이며 우측에 동그라미로 표현된 보조지표가 지표를 우측으로 이동시켜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일목균형표 선행스팬에 활용되는 Shift 함수를 입력하시면 다양한 보조지표를 우측으로 이동시키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지표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설정 1)수식관리자 설정 2)수식관리자 설정 3)
수식관리자 설정 1 ~ 3)

필자는 먼저 A와 B로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를 각각 치환했으며 그 치환한 지표 변수를 Shift 함수를 활용하여 우측으로 20만큼 이동시켰습니다. 치환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A가 들어가는 자리에 볼린저밴드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수를 입력하셨다면 그 다음으로는 라인 설정만 해주시면 되는데 라인 설정을 하실 때는 단순하게 원하시는 색상을 입력해주시면 되기 때문에 따로 방법을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마지막에는 스케일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스케일을 가격으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지표를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지표 동시 적용 차트
지표 동시 적용 차트

치환을 하실 때 다른 지표를 입력하신다면 이 개념으로 다른 지표도 우측, 좌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니 한 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차트는 두 가지 지표를 한 번에 적용한 차트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보조지표를 이동시키는 개념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이런 개념으로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수 있는 글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