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지표들을 변형하고 조합할 때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가 일목균형표입니다. 일목균형표는 다른 지표들과는 다르게 구름대 색상 채우기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다수의 커뮤니티에서 색상이 들어간 지표를 많이 보셨을 텐데 그 대부분의 지표는 모두 일목균형표의 기본적인 베이스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이며 이번 글에서는 제일 간단하게 일목균형표를 활용해서 색상 지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도 과거에는 색상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공부했지만 그 베이스가 일목균형표라는 것을 알게 된 후 부터는 색상을 연구할 때 일목균형표부터 켜서 지표를 만들곤 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일목균형표에 대한 베이스 개념을 익히신 후 글 마지막에 필자가 만들어드리는 미니북을 다운로드하셔서 직접 간단한 예시를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일목균형표의 특징

일목균형표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 중 유일하게 자체적으로 색상을 제공하는 지표입니다. 물론 과열, 침체 등으로 색상을 일부 제공하는 지표도 있지만 차트 내에서 자유롭게 색상을 표현해주는 지표는 일목균형표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일목균형표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 2로 만들어진 구름 대라는 이름의 지표를 사용해서 지지 저항을 판단하여 매매에 활용하시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런 특징을 활용해서 지표를 변형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수식관리자에 대해서 하나씩 기초부터 천천히 공부 해나 가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글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일목균형표 구름대

일목균형표 구름대 예시

위 이미지는 일목균형표의 구름대 차트의 예시를 표현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쓰시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오른쪽에 선행스팬이 이동하지 않은 모습인데 이것은 일목균형표를 좌측으로 25만큼 이동을 시켰기 때문에 이런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일목균형표의 Shift 함수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걸어드릴테니 간단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에 나오는 이미지처럼 일목균형표의 구름대를 활용해서 우리가 어떻게 차트 내 지표에 색상을 넣을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한 가지 예시를 통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린 후 이 부분을 활용하여 지표를 만들고 차트를 꾸밀 때 주의할 사항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목균형표 Shift 함수 활용

수식관리자 Shift 함수를 이해하자 - 일목균형표 | SOM`s의 주식투자

 

일목균형표를 활용하여 색상 넣기

일목균형표를 활용하여 지표에 색상 넣기

위 이미지는 120일 이동평균선과 240일 이동평균선을 조합하여 색상을 넣은 것입니다. 단순히 이동평균선 함수를 2개 집어넣은 것 뿐인데 120일 이동평균선이 위에 있을 때와 240일 이동평균선이 위에 있을 때 다른 색상이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색상이 들어가는 지표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목균형표를 활용하여 만든 것이고 이런 개념을 잘 활용한다면 어떤 지표든 그 사이에 원하는 색상을 집어넣을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넣거나 이동평균선과 엔벨로프 사이에 색상을 넣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차트를 꾸며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일목균형표로 저런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일목균형표 함수 살펴보기

일목균형표는 크게 5가지 함수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보조지표입니다. 수식 1부터 수식 5까지 모든 지표가 들어가 있으며 여기서 수식 4와 수식 5에 들어가는 선행스팬이 일목균형표의 구름대를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말 간단하게 수식 1 ~ 수식 3까지 모든 함수를 지운 후 색상을 채워 넣고 싶은 지표를 수식 4와 수식 5에 집어넣어 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지표명은 반드시 일목균형표 단어 사용

다만 이런 개념을 활용해서 지표를 만들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지표의 이름에 일목균형표라는 단어를 꼭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 사이에 색상을 넣는다고 가정을 한 후 만약 지표명을 '이평선 - 볼린저밴드' 라는 이름으로 지었을 때는 수식 4와 수식 5에 함수를 입력하더라도 차트 위에서 색상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조금은 보기 싫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색상을 넣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표명에 '일목균형표'라는 단어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만 주의하신다면 크게 문제될 것 없이 색상이 들어간 지표를 만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색상 지표 만드는 방법과 주의사항 총정리

  • 지표명에 반드시 '일목균형표' 단어 사용하기
  • 수식1 ~ 수식 3은 비워도 되며 함수는 반드시 수식 4와 수식 5에 입력하기
  • 이동평균선으로 시작하여 다른 지표들 하나씩 응용해보기

 

위 3가지 사항만 잘 지키면서 연습하시면 기초적인 개념을 배우시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한 미니북을 첨부하며 저장하신 후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 대한 고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