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차트 분석을 할 때 차트에 적용할 수 있는 보조지표의 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 기능을 활용하면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보조지표를 다양한 관점으로 변형해서 활용할 수 있으며 그 경우의 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렇게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보조지표 중에서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조지표는 어느 정도로 압축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수식, 지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자주 쓰이는 함수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고, 그런 함수를 어떤 관점으로 응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함수 자체에 대한 내용, 또 각 함수의 의미부터 그런 함수를 가지고 어떤 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지까지 함께 나열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수식관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수식을 제작해보고 그 결과물을 다른 지표에도 적용하면서 파생해보는 연습을 해봐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당연히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제작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반응형

하지만 꾸준히 하루에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신다면 결국에는 투자자 본인이 언하는 함수를 제작하실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필자가 수식관리자를 공부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지금은 수식관리자 함수, 지표, 기능 등을 공부할 수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한다면 수식관리자를 적극 활용하실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키우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활용하는 함수 - 신고가 - 신고 거래량 - 응용 관점
자주 활용하는 함수 - 신고가 - 신고 거래량 - 응용 관점

자주 사용하는 신고가 함수 정리

우리가 차트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한 지표, 화살표 등과 같은 수식을 활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강한 종목을 빠르게 찾기 위해, 강한 수급이 유입된 구간과 신고가를 경신한 흐름을 한눈에 보기 위함도 있습니다. 필자도 차트를 분석할 때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한 함수를 여러 가지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강한 종목, 강한 흐름을 한눈에 보기 위해 직접 제작한 수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우리가 강한 종목을 찾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함수의 의미부터 하나씩 살펴보고 그 함수를 가지고 새로운 지표로 응용할 수 있는 관점을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특정 기간 신고가 : Highest(H(1), Period) < H

특정 기간 신고 거래대금 : Highest(거래대금(1), Period) < 거래대금

특정 기간 신고 거래량 : Highest(거래량(1), Period) < 거래량

 

이 세 가지 지표가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수식관리자를 활용할 때 사용하시는 함수입니다. 또 필자는 이 세 가지 지표가 강한 주가 흐름, 강한 수급 등을 차트에서 찾을 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지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이 세 가지 지표를 어떤 관점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는 위와 같은 지표를 가지고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지표들을 나열해드리고, 그런 지표를 제작할 때 필요한 개념을 공부하실 수 있는 몇 가지 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고가 함수를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지표

필자는 위에 소개해드린 두 가지 신고가 함수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향으로 지표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이 두 가지 함수를 가지고 지표를 제작하는 목적은 신고가를 경신하는 구간을 빠르게 파악하거나 신고 거래량,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한 구간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같은 의미로 활용할 수 있는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에 따라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관점으로 제작해보실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 특정 기간의 신고가 경신 시점을 연결한 기술적 지표

- 특정 기간의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한 시점을 연결한 기술적 지표

- 특정 기간의 신고가 경신 시점에 화살표 포착

- 특정 기간의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한 시점에 화살표 포착

- 특정 기간의 신고가 경신 시점에 캔들 색상 변경

- 특정 기간의 신고가 경신 시점에 거래대금 색상 변경

- 특정 기간의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한 시점에 캔들 색상 변경

- 특정 기간의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한 시점에 거래대금 색상 변경

- 특정 기간의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한 구간에 화살표 포착

반응형

이렇게 신고가 함수, 신고 거래대금 함수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수식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물론 수식관리자를 다룬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이런 여러 가지 관점으로 수식 함수를 응용하시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수식관리자를 조금만 공부해보시면 위와 같은 함수는 쉽게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위 지표를 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은 배경 지식 글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