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공유되고 있는 콘텐츠를 보시면 다수의 전문가분들은 일반적인 보조지표가 아닌 특별한 보조지표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별한 보조지표란 색상이 채워져 있거나 점선으로 표현된 것들, 또 일목균형표 구름대와 같이 선행하는 보조지표들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런 특별한 지표들은 키움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식관리자 기능을 이용하시면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 특별한 기능을 제작할 수 있는 수식관리자 기능은 키움증권이 아닌 다른 증권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키움증권의 수식관리자 기능이 가장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필자는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증권사마다 다루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한 번 찾아보시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시면 지표를 이동시키거나 지표와 지표 사이에 색상을 채우는 등 특별한 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 중 한 분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필자의 블로그 및 전자책 독자분들이 과거부터 공통적으로 꾸준하게 질문해주신 내용 중 하나는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 기능에서 일목균형표라는 지표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신다면 여러 가지 지표에 색상을 채우는 것이 가능한데 이번 글에서는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내용을 공부하시면 이동평균선뿐 아니라 그 외 다른 지표 사이에도 색상을 채울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수식관리자를 설정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동평균선 색상 채우기 - 지표 사이에 색상 채우는 방법
이동평균선 색상 채우기 - 지표 사이에 색상 채우는 방법

이동평균선 색상 채우기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이 채워졌을 때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관련된 차트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표 적용 차트
지표 적용 차트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는 함수를 공부하고 그 함수를 수식관리자 기술적 지표 함수에 입력하시면 위와 같이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실 수 있습니다. 또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에만 색상을 채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지표 사이에도 색상을 채우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 한 가지만 공부하신다면 여러 가지 지표에 색상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을 잘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보조지표 사이에 색상을 채우는 방법을 설명드리기 전에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함수와 개념을 몇 가지 나열해드리겠습니다. 해당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색상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 종가 이동평균선 : Avg(C, 기간)

지수 종가 이동평균선 : Eavg(C, 기간)

지표명 : 반드시 일목균형표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함
EX) 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이평선 일목균형표, 일목균형표 색상 채우기

지금 소개해드린 함수와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미지를 함께 보여드리면서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1)수식관리자 2)
수식관리자 1 ~ 2)

위 이미지는 함수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함수를 입력하시기 전에 지표명을 설정하실 때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목균형표'라는 단어를 꼭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지금 설정하는 것은 일목균형표 구름대의 원리를 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목균형표라는 단어를 입력하지 않으시면 색상을 채울 수가 없습니다. 일목균형표라는 단어가 포함된 지표명을 제작하신 다음 함수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크몽 문의 일목균형표'라는 지표명을 사용했습니다.

반응형

또 함수를 입력하실 때에는 일목균형표의 구름대가 생성되는 선행스팬 1, 선행스팬 2가 입력되는 구간에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필자가 수식 4와 수식 5를 적는 구간에 각각 함수를 입력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 4와 수식 5에 각각 이동평균선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120일 이동평균선과 240일 이동평균선을 입력했습니다.

수식관리자 3)
수식관리자 3)

이렇게 함수를 입력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라인 설정에서 각각 채우고 싶은 색상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각각 빨간색, 파란색으로 선택했는데 이 부분은 독자분들께서 선택하고 싶으신 색상으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수식괸리자 4)
수식괸리자 4)

이렇게 라인 설정까지 완료하셨다면 마지막으로는 스케일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분들이 실수를 하시는데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해주셔야 캔들 위에 지표가 표현됩니다. 화면으로 체크할 경우에는 지표가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설정하신 후 작업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시면 앞서 보여드린 차트와 같이 이동평균선 사이에 색상을 채우실 수 있는 지표 제작을 완료한 것입니다.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지표명을 정하실 때, 또 스케일을 설정하실 때 실수를 하실 수 있으니 그 부분만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추가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는 글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