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다는 것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하겠다는 의미이며, 동시에 기준봉 캔들 출현 이후 큰 주가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기준봉 캔들 패턴 매매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준봉 캔들 패턴으로 매매했던 사례도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드리고 있으며 기준봉 캔들로 할 수 있는 매매와 개인적인 관점을 계속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더해서 몇 가지 포스팅을 통해 기준봉 캔들이 차트에 출현하는 모습을 조금 더 쉽게 차트에서 찾으실 수 있도록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수식, 또 거래대금의 색상이 변하는 거래대금 수식도 같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두 가지 수식을 설정하는 관점은 이미 이전에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주제에서 따로 다루지는 않을 것입니다. 만약 이 두 가지 포스팅을 읽어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는 수식 - 거래대금 설정 | SOMs의 주식투자

장대양봉 화살표 - 기준봉 캔들 화살표 - 화살표 설정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위 두 가지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필자가 언급드린 기준봉 캔들 화살표, 기준봉 캔들 거래대금 수식을 어렵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준봉 캔들 패턴이 출현했을 때 강세약세 패턴이 출현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과 강세약세 패턴을 조금 응용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화살표 수식과 강세약세 수식이 한끗 차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 두 가지 수식이 한끗 차이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동일한 함수로 다른 수식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도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글을 읽으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기준봉 캔들 - 강세약세 패턴 설정 함수 - 설정 방법

지금부터는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을 때 강세약세 패턴이 출현하도록 설정하는 함수와 설정 방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함수가 가지고 있는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에 여러 번 언급드렸기 때문에 앞서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통해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화살표 수식을 제작하는 관점과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하는 관점은 99% 동일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할 때 입력해야 하는 수식과 설정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거래대금 > Avg(거래대금(1), SOM) * N

&&

C > O

&&

H > Highest(H(1), SOM/6)

&&

C > C(1) * M

 

위 함수는 기준봉이 출현할 때 강세약세 패턴이 출현하도록 설정하는 수식을 제작할 때 입력해야 하는 함수입니다. 지표 변수는 이미지를 통해 보여드릴 것이기 때문에 위 함수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세약세 설정 1)강세약세 설정 2)
강세약세 설정 1 ~ 2)

위 이미지는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강세 패턴이 출현하도록 설정하는 함수와 설정 방법입니다. 지금은 강세 패턴만 출현하도록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약세 패턴은 비워두고 강세 패턴에만 위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설정 방법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를 하나씩 보시면서 천천히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설정을 완료하신 뒤 차트에 적용하고 차트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강세약세 설정 차트
강세약세 설정 차트

위 함수는 기준봉이 출현할 때 강세 패턴이 출현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거래대금 수식과 강세 패턴을 같이 소개해드렸는데 거래대금의 색상이 바뀌는 곳에 강세 패턴이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이번에는 앞서 소개해드린 화살표와 강세 패턴이 같이 표현되도록 두 가지 수식을 같이 설정해보겠습니다. 두 가지 함수를 같이 설정할 경우 기준봉 패턴을 조금 더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표 동시 설정 차트
지표 동시 설정 차트

 

위 차트는 앞서 설정한 기준봉 캔들 수식을 모두 한 번에 설정해둔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시점에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 거래대금의 색상이 바뀌는 것, 그리고 강세 패턴이 출현하는 것까지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수식을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관점을 모두 소개해드렸습니다. 이것으로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표현되는 수식이라는 주제를 마무리하고 글을 마치기 전, 강세약세 패턴을 조금 응용할 수 있는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세약세 패턴의 응용

강세약세 패턴은 보통 위와 같이 강세 패턴만 나타나도록 설정하지 않고, 약세 패턴이 같이 표현되도록 설정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약세 패턴까지 같이 표현된 차트를 소개해드리고 그것을 설정하는 방법까지 같이 설명드릴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이미 이전에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린 적이 있기 때문에 그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세약세 동시 설정 차트
강세약세 동시 설정 차트

앞서 소개해드린 차트는 강세 패턴만을 설정한 차트이며, 위 차트는 강세 패턴과 약세 패턴을 동시에 설정한 차트입니다. 그럼 위 함수에서 약세 패턴도 같이 표현되게 하려면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할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우리가 치환해둔 것을 부정해주시는 것입니다. 수식관리자의 함수 종류는 수 없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 'not, !'과 같은 부정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약세 패턴을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을 공유해드린 후 부정 함수를 사용하는 관점을 공부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강세약세 응용 설정 1)강세약세 응용 설정 2)
강세약세 응용 설정 1 ~ 2)

위 함수는 강세약세 패턴을 응용할 수 있는 설정 방법입니다. 치환한 A에 느낌표만 붙여주시면 바로 강세 패턴을 제외한 모든 구간에 약세 패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수식을 설정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부정함수 - NOT 함수 사용 방법 - 강세약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는 다양한 함수들을 조합, 변형, 합성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식과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에 대해서는 이미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 등에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