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차트를 분석할 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15% 이상 상승한 종목을 기준봉 캔들이라고 정의합니다. 이 기준봉 캔들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후에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 기준봉의 시가, 중심, 종가를 기준으로 의미있는 가격을 나눈 뒤 매매하는 관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포스팅을 소개해드린 후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기준봉 매매 -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을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차트를 분석한 뒤, 그 분석 관점을 가지고 매수와 매도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재료가 좋고, 수급이 좋아도 하락하는 흐름에서, 혹은 고점에

focus95.co.kr

 

이번 주제에서는 기준봉 캔들을 이용하여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하기 위해서 기준봉 캔들을 찾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화살표 수식을 제작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면 우리가 원하는 캔들에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차트 분석을 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을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이전에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거래대금의 색상이 변형되도록 설정하는 것까지 설명드렸기 때문에 그 포스팅을 읽어보신 분들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거래대금의 색상이 변하도록 설정하는 수식은 글을 마치기 전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대양봉 화살표 - 기준봉 캔들 화살표 - 화살표 설정
장대양봉 화살표 - 기준봉 캔들 화살표 - 화살표 설정

기준봉 캔들에 화살표를 표시하는 함수

가장 먼저 공부해볼 것은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단순히 함수를 그대로 복사해서 옮기거나 따라 적으셔도 되지만,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조금이라도 공부하시기 위해서는 함수에 담긴 의미를 하나씩 해석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미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을 때 거래대금의 색상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신 분들은 설정해보셨기 때문에 익숙하실 수 있지만, 화살표 수식을 설정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시거나 이전에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함수의 의미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거래대금 > Avg(거래대금(1), SOM) * N

&&

C > O

&&

H > Highest(H(1), SOM/6)

&&

C > C(1) * M

 

위 함수는 기준봉이 출현했을 때 차트에 화살표가 표현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앞서 필자는 기준봉 캔들을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15% 이상의 상승 캔들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함수를 공부하시면서 지금 설정하는 화살표가 위에서 언급드린 기준과 맞는지도 같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함수를 입력하여 지표를 제작하는 것보다 직접 설정하고 사용하는 지표가 어떤 지표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거래대금 > Avg(거래대금(1), SOM) * N
= 당일 거래대금이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대금의 N배 보다 크다.

C > O
= 종가가 시가보다 크다.
= 양봉 캔들이다.

H > Highest(H(1), SOM/6)
= 금일 고가가 특정 기간 동안의 최고가보다 크다.
= 특정 기간 동안의 신고가

C > C(1) * M
= 당일 주가가 전일보다 M% 이상 상승한 캔들
= 어제보다 M% 이상 상승한 캔들

 

필자는 이전 포스팅에서 위 함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해드렸습니다. 위 함수들의 의미는 수식관리자를 조금만 공부해보셔도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쉽게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 언급드린 함수를 이용하여 화살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함수를 수식관리자 내 '신호 검색'이라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누르신 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기준봉 캔들 화살표 설정

화살표 설정 1)화살표 설정 2)
화살표 설정 1 ~ 2)

위와 같이 함수를 신호검색에 입력하시면 어렵지 않게 화살표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이전에는 N이라는 지표 변수에 20이라는 수치값을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르게 10이라고 설정해두었습니다. 혹여 수치값이 바뀐 것을 신경쓰시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간단하게 언급드립니다. 수치값은 10 ~ 20 사이로 설정한 것이면 크게 의미가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독자분들이 활용하기 편한 것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그럼 위와 같이 화살표를 설정했을 때 차트에서 화살표가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접 

설정하신 차트와 필자가 보여드리는 차트가 동일한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 화살표 1)기준봉 캔들 화살표 2)
기준봉 캔들 화살표 1 ~ 2)

지금 설정한 화살표를 차트에 적용하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을 찾아서 매매에 활용할 때 조금 더 빠르게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는 수식이 될 수 있으니 설정해보신 후 유용하다고 판단되면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준봉 캔들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화살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화살표는 이전에 거래대금의 색상을 바꾸는 것으로도 한 번 소개해드렸는데 그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후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한 관점을 공부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지표들입니다.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는 수식 - 거래대금 설정 | SOMs의 주식투자

 

 

 

한 종목 집중 공략 - 재료의 모멘텀 - 대원화성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다 보면 한 가지 재료로 인해 여러 번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종목들이 있다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필자도 한 가지 재료로 급등한 종목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