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다 보면 한 가지 재료로 인해 여러 번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종목들이 있다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필자도 한 가지 재료로 급등한 종목을 여러 번 매매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데 이번 글에서는 한 가지 재료로 상승했던 종목을 세 번 정도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번이 마지막 매매가 될 것 같아서 한 번에 모아 설명을 드리려고 하며 왜 마지막 매매라고 생각하는지 그 개인적인 견해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다만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 주가 하락을 예고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꼭 참고만 해주시고 투자에 대한 판단은 독자분들이 직접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사례는 필자가 대원화성을 세 번째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관심종목을 정리한 대로 매매하는 방법 - 대원화성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상한가가 풀리면 단타 매매 기회가 생긴다 - 대원화성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대원화성을 단타 매매 관점으로 한 번, 스윙 매매 관점으로 두 번 매매를 했습니다. 각 관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위 두 가지 포스팅을 보시면서 언제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금 더 이해가 쉽고 필자가 과거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에서 올려드린 글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한 종목 집중 공략 - 재료의 모멘텀 - 대원화성 매매 사례
한 종목 집중 공략 - 재료의 모멘텀 - 대원화성 매매 사례

대원화성 매매 관점 소개

대원화성은 과거 애플과 리비안의 전기차 협력 기대감으로 시작하여 계속해서 전기차와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또 이런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필자가 처음 소개를 해드렸을 때에는 '애플과 리비안의 전기차 협력 기대감'이라는 재료였는데 그 이후 리비안 목표 주가 2개 소식, 리비안 올해 아마존에 전기 밴 수천 대 공급 소식이 뉴스로 보도되면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필자는 대원화성이 처음으로 상한가에 도달했을 때부터 여러 번 매매를 했었는데 그 사례를 간단하게 보여드린 후 마지막에 매매를 했던 2022년 7월 22일 금일 매도한 사례까지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원화성 일봉 차트 1)
대원화성 일봉 차트 1)

위 예시는 필자가 대원화성을 매매했던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대원화성을 총 세 번 정도 매매를 했으며 첫날에는 당일 단타 매매, 그 이후에는 두 번의 스윙 매매를 했습니다. 차트 위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되어 있는 부분이 필자가 매매를 했던 구간이며 각각 어떤 매매를 했었는지 그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대원화성 일봉 차트 2)
대원화성 일봉 차트 2)

위 예시는 필자가 앞에서 보여드린 구간에서 대원화성이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텍스트로 메모를 해둔 일봉 차트입니다. 첫 번째 네모 박스는 대원화성이 상한가를 기록했다가 상한가가 풀린 이후에 단타 매매를 했던 구간이며 나머지는 모두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했던 것입니다.

 

반응형

 

첫 번째 매매를 했던 기준봉을 중심으로 잡고 기준봉 매매를 해볼 수 있는 구간과 두 번째 네모 박스 캔들 부근에서 고점 횡보 패턴, 기준봉 패턴을 찾아서 이해하실 수 있다면 아마 필자의 매매 사례를 여러 번 보신 분들이실 것입니다. 필자는 최근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서 계속 동일한 패턴의 매매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차익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단타 매매도 매매하는 패턴이 비슷하고 스윙 종목을 매매하는 관점도 매매하는 패턴이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종목의 차트들은 대부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큰 틀의 그림만 볼 수 있으면 대부분 비슷한 매매를 할 수 있고 우리는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만한 재료가 있는지만 체크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공유해드리고 있는 다양한 매매 사례를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원화성 분봉 차트
대원화성 분봉 차트

위 예시는 대원화성의 분봉 차트입니다. 대원화성은 필자가 매도를 한 이후 10% 전후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났는데 나름 9% 이상의 수익이 나타났기 때문에 크게 아쉬움 없이 매매를 했던 사례입니다.

 

이번 대원화성의 매매 사례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있는 종목들은 한 번, 두 번, 세 번, 네 번, 혹은 그 이상까지 매매할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재료마다, 종목의 흐름마다 매매의 기회가 제공되는 수는 다르겠지만 모멘텀이 있는 재료들은 웬만해서 우리에게 기회를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필자가 왜 대원화성의 매매를 마무리하려고 하는지 설명드린 후 글을 마치겠습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굉장히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편입니다. 그런데 대원화성의 일봉 차트를 보면 7월 22일에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거래량이 발생하며 긴 윗꼬리가 형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증시가 하락하는 흐름 때문에 이러한 하락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런 거래량 터진 윗꼬리 캔들이 나타나면 보통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과거 여러 가지 사례를 살펴보아도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며 윗꼬리가 형성된 종목들이 나타났을 때 바로 상승하는 사레보다 하락하는 사례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도 필자는 아마 단타 매매를 통해 대응할 것이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어느 구간까지 하락하는지 살펴보고 스윙 매매로 접근해볼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대원화성을 매매했던 모든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가 매수를 한 이후 어떤 방향성으로 주가가 움직일지, 알 수는 없지만 대부분 비슷한 패턴으로 매매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