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할 때 작업 저장과 수식 검증 작업을 거치다가 수식에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와야 이상 없이 저장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수식 검증을 하는 과정에서 특정 오류가 발생하면서 수식이 저장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수식관리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함수를 공부하고 지표를 제작하시면서 이 부분이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다루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오류 4가지를 정리해드릴 것입니다. 예시 함수를 통해 어떤 함수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어떤 오류가 발생하는지 예시를 통해서 설명해드릴 것입니다. 아마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 여러 가지 방향으로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꼭 체크하고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지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가장 답답하고 문제점을 찾기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꼭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수식관리자 오류 4가지 정리 - 자주하는 실수 - 수식 검증
수식관리자 오류 4가지 정리 - 자주하는 실수 - 수식 검증

수식관리자 수식 검증 오류

수식관리자에서 함수를 제작하시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을 몇 가지 말씀드리면 괄호를 빠뜨렸을 때, 지표 변수를 정의하지 않았을 때, 치환 시 세미콜론을 빠뜨렸을 때, and 함수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를 입력하지 않고 &만 입력했을 때 등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만약 독자분들께서 수식관리자를 이용해서 함수를 제작하는 과정 속, 오류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지금부터 필자가 말씀드리는 사항을 잘 체크하셔서 제작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And - & 오류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1)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1)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시면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 적이 있다면 이 부분은 and 함수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보통 and 함수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았을 때만 위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그 외 다른 부분에 이상이 있어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댓글이나 채널 메시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은 and를 입력하시거나 &&로 & 함수를 한번 더 입력해주시는 것입니다. 예시를 통해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있었는지 그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1-1)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1-1)

위와 같이 네모 박스 구간에서 &가 한 번만 입력될 경우 앞에서 보여드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괄호 문제 오류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2)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2)

위 오류는 우리가 흔히 괄호를 빠뜨렸을 때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오류에서도 친절하게 한쪽 괄호가 빠졌다는 것을 언급해주고 있으며 이때는 어렵지 않게 수식 함수에 문제점을 찾아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괄호가 한두 개인 경우에는 바로 수정이 가능하지만 괄호가 여러 가지인 함수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쉽게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부분에서 괄호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2-2)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2-2)

위와 같이 한쪽의 괄호가 빠져있을 때 수식관리자 수식 검증을 하게 되면 괄호를 채워서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괄호가 한두 개 정도 빠져있을 때에는 쉽게 그 부분을 채울 수 있지만 괄호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찾기가 조금 어려우실 수 있으니 괄호에 신경 써서 함수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연산자 오류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3)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3)

위 오류는 보통 연산자가 빠졌을 때, 이상이 있을 때, 자연스럽지 않을 때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로는 치환을 하실 때 가장 뒤 세미콜론을 빠뜨린 경우입니다. 세미콜론을 빠뜨리면 치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흔히 이야기하는 (;) 함수입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고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그 함수들이 복잡하고 번거롭게 보이면서 굉장히 난잡해 보이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focus95.co.kr

함수 치환에 대해서는 위 포스팅에서 설명해드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세미콜론을 빠뜨린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3-1)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3-1)

세미콜론을 빠뜨리면 치환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함수 전체적으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A라는 지표 변수를 이용해서 수식을 제작했는데 A가 제대로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표 변수 설정 오류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4)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4)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이용하다 보면 이평 종류, 기간, 가격 등과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독자분들만의 단어를 사용해서 주식, 세력, 매집 등과 같은 단어를 지표 변수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지표 변수는 단어를 사용했다면 반드시 그에 맞는 수치 값을 정의해주셔야 합니다.

 

수치 값을 제대로 정의해주지 않으실 경우 위와 같이 '기간(지표 변수)'이 정의되지 않았다는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부분까지 같이 체크해주시고 필자가 과거 지표 변수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한 부분도 같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거나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지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아마 처음 보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세력 진입 구간,

focus95.co.kr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4-1)
수식관리자 오류 정리 4-1)

지표 변수는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현된 지표를 의미합니다. 이런 지표 변수를 사용했다면 위 지표 변수 탭에서 각 지표 변수에 대한 수치 값을 정의해주셔야 수식관리자에서 지표 변수라는 것을 인지하고 수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시면서 자주 볼 수 있는 오류들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이 부분들을 잘 참고하시어 수식을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오류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혹은 채널 메시지를 통해서 문의해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

 

 

분봉 단타 - 거래량 폭증 화살표 - 평균 거래량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서 특정한 패턴과 흐름을 보고 분석하여 단타 매매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분봉 차트에서 나타나는 캔들의 패턴으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갑자기 증가하는 거

focus95.co.kr

 

 

볼린저밴드 그물망 차트 만들기 - 표준편차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로 볼린저밴드라는 보조지표가 있습니다. 필자는 볼린저밴드를 주가의 변동성을 파악할 때 활용하고 있는데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