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피봇 지표는 저항선 두 개와 중심선 하나 그리고 지지선 하나로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피봇 지표는 기본적으로 전일자 종가와 저가, 고가를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분봉 차트에서는 일자선으로 나타나지만 일봉 차트에서는 캔들을 따라서 움직이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봇 지표는 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와 같이 많은 투자자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하는 보조지표입니다.

 

보통 피봇 저항선을 돌파하는 것을 기준으로 잡고 매수를 하거나 피봇 지지선을 이탈했다가 회복하는 흐름, 혹은 피봇 지지선에서 반등하는 흐름을 보고 매수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 매매 방법이 반드시 수익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주식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인 만큼 다른 투자자들이 공유하는 매매 사례도 많기 때문에 매매 방법을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주가가 피봇 저항선 지표를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수식을 제작해볼 것입니다. 피봇 지표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설명해드렸기 때문에 수식관리자 카테고리에서 해당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는 것에 대한 이해를 하신다면 전일에 강한 변동성이 나타났던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를 간접적으로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피봇 저항선 돌파 화살표 제작하기 - 분봉 단타 화살표
피봇 저항선 돌파 화살표 제작하기 - 분봉 단타 화살표

피봇 저항선 돌파 화살표

피봇 저항선은 전일자 종가, 고가, 저가 등의 가격을 계산하여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피봇 저항선을 주가가 돌파한다는 것은 전일자에 형성되었던 매물을 어느 정도 소화하고 돌파한다는 의미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2 거래일 전, 3 거래일 전 등과 같이 이전 주가는 피봇 저항선이 만들어지는데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직전일 캔들을 기준으로 지표를 바라보실 수 있어야 합니다.

피봇 화살표 적용 차트
피봇 화살표 적용 차트

위 예시는 분봉 차트에서 피봇 1차 저항선, 피봇 2차 저항선을 표기해두고 피봇 1차 저항선과 2차 저항선을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설정해둔 것입니다. 피봇 저항선을 돌파하는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서 만들어볼 수 있는데 필자는 1차 저항선을 돌파하거나 2차 저항선을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제작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함수를 공부하신다면 1차 저항선만 돌파할 때, 2차 저항선만 돌파할 때 등과 같이 본인이 원하는 대로 지표를 제작해보실 수 있으니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함수와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서 천천히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함수는 누군가가 소개해주는 것을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 하는 것보다 본인이 하나씩 연구하고 공부하면서 응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시간을 투자해야만 자유롭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수식관리자에 존재하는 함수는 기본적으로 정의된 것도 있지만 키움증권에서 숨겨둔 함수들도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다양한 관점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피봇 저항선을 돌파하는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지표를 제작하기 전에 이번 글에서 알아두어야 할 함수를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 : CrossUp(A, B)
피봇 1차 저항선 : 2* ((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predaylow()
피봇 2차 저항선 : (predayhigh()+predaylow()+predayclose())/3 +predayhigh()-predaylow()

피봇 저항선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개념은 이전 포스팅에서 공유해드렸으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저항선을 돌파하는 함수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지지선이 아닌 저항선을 나타내는 함수만 소개해드렸습니다.

피봇 함수
피봇 함수

필자는 피봇 1차 저항선과 피봇 2차 저항선을 각각 저항 1과 저항 2로 치환하였고 두 가지 중 한 가지 저항선만 주가가 돌파하더라도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OR로 묶어서 화살표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독자분들의 선호도에 따라서 한 가지만 사용하셔도 되고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셔도 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피봇 1차 저항선을 돌파할 때는 빨간색 화살표가, 피봇 2차 저항선을 돌파할 때는 파란색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함수를 입력하실 때는 치환을 할 때 세미콜론을 넣는 것과 저항1, 저항2에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것 정도에만 신경 써주시면 무난하게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위 함수에 이어서 추가적으로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지표를 돌파하는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하는 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 그물망 차트 만들기 - 표준편차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로 볼린저밴드라는 보조지표가 있습니다. 필자는 볼린저밴드를 주가의 변동성을 파악할 때 활용하고 있는데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

focus95.co.kr

 

 

수식관리자 함수 정리 메모장 - 함수 정리 추천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에 있는 기능 중에서 다른 증권사와 차별화된 기능이 있다면 필자는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라고 말씀드릴 것 같습니다. 키움증권은 실제로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증

focus95.co.kr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