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 있는 기능 중에서 다른 증권사와 차별화된 기능이 있다면 필자는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라고 말씀드릴 것 같습니다. 키움증권은 실제로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증권사이기도 하며 무료 수수료가 적용되는 증권사를 사용하지 않고 일부러 수수료를 내면서까지 사용하는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수식관리자를 오랜 기간 동안 공부하면서 매매를 하거나 종목을 분석할 때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는 우리가 기술적 관점으로 차트를 분석할 때 빠른 판단과 진입을 도와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차트 위에서 원하는 모습으로 보조지표를 구현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에 화살표를 표현하거나 차트의 색상이 바뀌도록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보조지표를 제작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단기간에 학습하기가 어렵고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이 생각나지 않을 때 굉장히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 또한 메모를 하면서 공부를 하지 않았을 때에는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을 찾기 위해서 정말 오랜 시간을 낭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제작한 수식관리자 함수 메모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특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개념으로 접근하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시고 여러분들만의 양식으로 메모장을 제작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함수 정리 메모장 - 함수 정리 추천 썸네일
수식관리자 함수 정리 메모장 - 함수 정리 추천 썸네일

수식관리자 함수 정리의 중요성

필자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 중 거의 절반 정도의 독자분들이 읽고 계시는 콘텐츠를 보면 대부분 수식관리자를 만드는 기능,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는 글이었습니다. 수식관리자는 실제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책이 없으며 함수의 다양성과 예시를 소개해드리기 까다롭다는 이유로 공부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지 않습니다. 수식을 제작하는 방법, 함수를 하나씩 소개한다면 정말 무수히 많은 콘텐츠가 나타날 수 있지만 초보자 분들이 읽으시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전자책을 구매하거나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여러 가지 동영상을 보면서 함수의 배열과 의미를 하나씩 공부해야 하고 블로그에서 많은 분들이 소개해주시는 개념들을 정리해서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수식관리자에서 특별한 무언가를 알려줄 수 있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마스터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가르쳐주고 교육을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지금까지 공부하셨던 분들, 또 수식관리자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 지금까지 배운 함수와 지금부터 배우는 함수를 모두 정리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자도 지금은 여러 가지 함수 메모장을 정리해서 원할 때마다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를 해두었지만 이렇게 정리를 해두지 않으시면 추후에 동일한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데 기억이 나지 않을 때 원하는 함수, 원하는 개념을 찾는데 정말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조금 번거롭고 귀찮으시더라도 미리 함수를 정리해두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식관리자 함수 메모장
수식관리자 함수 메모장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제작한 수식관리자 함수를 정리할 수 있는 메모장 예시 이미지입니다. 간단하게 의미를 적고 그 아래 사용했던 함수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가장 가볍게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함수부터 기타 함수, 혹은 캔들에 색상을 채우는 함수, 볼린저밴드와 주가의 관계에 대한 함수 등 우리가 공부했던 모든 함수들을 조금씩 기록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함수를 정리한 본인의 함수 메모장을 만들어두신 후 수식을 새로 제작하거나 기존 수식을 변형하여 업데이트할 때 사용하시면 함수를 찾아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실제로 우리가 장중에는 지표를 수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공휴일이나 주말을 이용하여 수식관리자 공부를 하고 지표를 제작하는 연습을 하는데 그때 한두 가지 지표를 제작하는데 함수의 개념을 찾으면서 몇 시간이 낭비된다면 정말 아깝기 때문에 필자는 위 메모장이나 본인이 제작한 양식을 활용하여 수식관리자 함수를 제작할 수 있는 메모장을 제작하시어 꾸준히 기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단에 필자가 제작한 메모장을 전달해드리니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면서 꾸준하게 기록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메모장.pdf
0.09MB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