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전고점, 보조지표 등 의미 있는 가격대를 돌파할 때 종목을 매수하여 매매하는 것을 돌파 매매라고 합니다. 이전에 고점이 형성되면서 그 고점에 물려있는 투자자들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기술적인 분석을 할 때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점에서 손절하는 투자자들의 물량, 고점에서 본전에 매도를 하는 투자자들의 물량을 다 받고도 이전 고점 이상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돌파 매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돌파 매매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고 사용하는 보조지표와 목표 가격에 따라 다른 화살표 지표가 제작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지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화살표가 아니라 기본적인 함수로만 제작하는 화살표라는 점을 감안해서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지표를 조금만 바꿔보시면 투자자분들이 원하시는 돌파 매매 화살표를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적인 큰 틀을 소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화살표를 변형, 응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실 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돌파 매매 수식 제작 - 기본적인 함수 사용 관점
돌파 매매 수식 제작 - 기본적인 함수 사용 관점

돌파 매매 화살표 예시

돌파 매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화살표를 제작하기 전에 먼저 화살표를 적용했을 때 차트 위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화살표는 일봉 차트에서 1년 동안 형성되었던 고점 중 가장 높은 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1년 동안 거래대금이 가장 크게 발생했을 때 포착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화살표에서 거래대금, 거래량에 대한 기준을 수정하거나 1년 동안의 최고점이라는 기준을 수정하시면 다양한 화살표를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돌파 차트 1)돌파 차트 2)
돌파 차트 1 ~ 2)

위 두 가지 예시는 필자가 제작한 화살표를 특정 종목에 적용한 예시입니다. 필자가 적용한 화살표가 포착되는 구간을 살펴보시면 1년 동안의 최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1년 동안 가장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한 때라는 것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점, 이전 고점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났다는 점이 모두 매매를 할 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에 추가적인 함수를 넣으시거나 함수를 조금 변형하여 독자분들만의 화살표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필자가 소개해드린 화살표를 같이 한번 제작해보겠습니다.

 

돌파 매매 화살표 제작

돌파 수식 1)돌파 수식 2)
돌파 수식 1 ~ 2)

필자가 제작한 화살표는 다음과 같은 함수로 제작된 것입니다. 가장 먼저 1년 동안 최고점을 A로 치환하고 그 이후에 두 가지 함수를 AND로 묶어서 제작한 것입니다. 지금부터 사용된 각 함수에 대한 의미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릴 테니 화살표를 제작하시는 것에 이어서 함수까지 같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HIGHEST(H, 기간) = 특정 기간 동안의 최고점

HIGHEST(H, 기간)을 A로 치환 =
A = HIGHEST(H, 기간);

HIGHEST(거래대금(1), 기간)
= 전일자까지 특정 기간 동안 거래대금이 가장 클 때

거래대금 > HIGHEST(거래대금(1), 기간)
= 당일 거래대금이 1년 동안의 거래대금 중 최고일 때

CrossUp(C, A)
= 당일 주가(종가)가 특정 기간 동안의 최고점을 돌파할 때

이번에 제작한 화살표는 위와 같은 기본적인 함수만을 사용하여 제작한 것입니다. 수식관리자 함수를 공부하시거나 접하신 기간이 짧으신 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함수이지만 이전부터 꾸준하게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셨던 분들은 어렵지 않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기간이라는 지표변수를 SOM1로 표현했으며 이 부분은 지표변수에 대한 포스팅을 함께 소개해드릴 테니 한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식을 제작하시면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도움을 드릴 테니 편하게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순차적으로 답변을 드리면서 제작에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고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그 함수들이 복잡하고 번거롭게 보이면서 굉장히 난잡해 보이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focus95.co.kr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거나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지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아마 처음 보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세력 진입 구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