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5일 이동평균선은 5일간의 주가 평균을 선으로 연결한 보조지표인데 5일 이동평균선이라는 지표의 특징은 주가의 단기적인 변동성이 가장 잘 표현되는 지표입니다. 이 때문에 매매를 할 때 5일 이동평균선이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봉 차트, 혹은 분봉 차트에서 5일 이동평균선이 이탈되면 강한 흐름이 지속되지 않고 단기적인 하락으로 방향이 바뀔 수 있다고 예측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시고 반대로 5일 이동평균선을 주가가 상향 돌파하면 앞으로 단기간에는 강한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는 투자자분들도 계십니다.

 

그만큼 5일 이동평균선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크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기법을 연구하는 지표로 삼는 것이고 다양한 매매 방법이 콘텐츠로 만들어져서 공유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5일 이동평균선을 예시로 활용하여 이동평균선이 상승한다는 것을 함수로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C > C(1)'이라는 함수로 이전부터 계속 소개해드렸는데 보조지표의 상승에 대해서는 소개해드린 적이 없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보조지표의 상승 함수 개념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제작해볼 지표는 5일 이동평균선이 2 거래일 연속 상승할 때 화살표가 차트에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과 5일 이동평균선이 2 거래일 연속 상승할 때와 하락할 때를 각각 강세약세 패턴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같이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이미지를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동평균선 상승 함수 - 5일 이평선 상승 지표 - 사용 방법
이동평균선 상승 함수 - 5일 이평선 상승 지표 - 사용 방법

이동평균선 상승 함수 - 사용 방법

이동평균선 상승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함수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함수는 주가가 상승한다는 함수, 또 이동평균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이 두 가지 함수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볍게 소개해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동평균선 : Avg(C, 기간)
이동평균선 : MA(가격, 기간, 이평종류)

종가 : C
1봉 전 종가 : C(1)
주가 상승 : C > C(1)

위에서 소개해드린 함수는 이미 많은 분들이 어느 정도 알고 계시는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함수들만 기억하시더라도 이동평균선이 상승한다는 함수를 어렵지 않게 제작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보조지표가 상승한다는 함수까지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처음부터 어렵게 설명해드리면 와닿지 않을뿐더러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하는 함수에 대해서만 설명해드리고 이를 통해 두 가지 관점으로 보조지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한다는 것을 함수로 표현할 때는 다음과 같은 함수를 기재하면 됩니다.

이동평균선(단순) : Avg(C, 5)
이동평균선(지수) : Eavg(C, 5)

A로 이동평균선 치환 : A = Avg(C, 5);

주가 상승에 대입 : A > A(1)
- 1봉 전 5일 이동평균선보다 당일 5일 이동평균선이 더 크다.
즉,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한 것이다.

치환을 활용하면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했다는 의미를 위와 같이 표현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함수를 통해 두 가지 보조지표를 제작해보고 각 보조지표를 적용한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은 함수를 제작하시기 전에 참고해보실 수 있는 치환에 대한 개념입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고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그 함수들이 복잡하고 번거롭게 보이면서 굉장히 난잡해 보이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focus95.co.kr

이평선 상승 화살표
이평선 상승 화살표

위 예시는 5일 이동평균선이 2 거래일 연속 상승하고 있다는 의미를 함수로 적어둔 신호검색 제작 관점입니다. 가장 먼저 5일 이동평균선을 치환한 후 2봉 전보다 1봉 전이 크고, 동시에 1봉 전보다 0봉 전이 더 크다는 함수를 같이 적어둔 것입니다. 이렇게 함수를 연속적으로 적어두면 2 거래일 연속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할 때마다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화살표를 설정하면 차트 위에 무분별하게 화살표가 많이 포착되기 때문에 필자는 이 부분을 강세약세 패턴으로 적용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위 함수를 이용해서 강세약세 패턴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그 부분도 예시를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평선 상승 강세약세 1)이평선 상승 강세약세 2)
이평선 상승 강세약세 1 ~ 2)

위 예시는 이평선이 2 거래일 연속 상승할 때에는 강세 패턴이 나타나게 하고 강세 패턴이 나타나는 구간을 제외한 모든 구간에는 악세 패턴이 나타나게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약세 패턴 가장 앞에는 느낌표가 붙어있는데 이 느낌표는 부정 함수를 의미합니다. 부정 함수에 대해서는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부정 함수를 소개해드린 포스팅에서도 강세약세 패턴을 제작하면서 설명해드렸기 때문에 포스팅을 간단하게 읽어보시는 것만으로도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식관리자 부정함수 - NOT 함수 사용 방법 - 강세약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는 다양한 함수들을 조합, 변형, 합성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식과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에 대해서는 이미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 등에서

focus95.co.kr

이평선 상승 지표 적용 차트
이평선 상승 지표 적용 차트

앞에서 설정한 두 가지 지표를 모두 차트에 적용하시면 위와 같은 차트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차트를 보시면 화살표가 포착된 구간과 강세 패턴이 나타나는 구간에서는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두 가지 지표만으로 매매에 활용하기는 어렵겠지만 다양한 관점으로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실 때 한 가지 소스 정도로는 활용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상승 함수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로 응용하실 수 있으니 그 부분도 같이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포스팅에서 다른 함수를 공부하실 수 있는 관점을 계속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 그물망 차트 만들기 - 표준편차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로 볼린저밴드라는 보조지표가 있습니다. 필자는 볼린저밴드를 주가의 변동성을 파악할 때 활용하고 있는데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

focus95.co.kr

 

 

피봇 함수 정리 - PIVOT 함수 개념 정리 - 일봉 분봉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차트 분석을 할 때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로 피봇 지표가 있습니다. 피봇 지표는 지지선, 저항선으로 많이 활용하시는데 피봇 지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원리로 피봇 지표가 만들어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