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화성산업은 오랜 기간 동안 시장과 무관하게 계속해서 우상향을 보여주었던 종목입니다.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가 부각된 이후에는 단기 상승이 크게 나타났지만 재료가 노출되지 않았을 때 까지는 천천히 여러 개의 양봉을 만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경영권 분쟁 이슈로 과거 크게 상승했던 종목으로는 한진칼이 있는데 이번 화성산업도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전보다 약 2배 이상 상승했다는 점에서 작은 폭의 상승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경영권 분쟁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상장사라면 언제든 나타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꼭 공부해야 하는 재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정이 정해져 있거나 매매를 할 수 있는 기준이 확실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트와 뉴스를 계속해서 확인하며 매매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지만 경영권 분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만 매매를 한다면 충분히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과거 필자가 경영권 분쟁 재료와 차트를 분석하여 데이트레이딩으로 화성산업을 매매한 관점을 공유드리니 그 부분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전량 매도를 한 다음 날 너무 큰 상승이 나와서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매매이지만 악재를 예측할 수 없듯이 호재도 예측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번 경험을 통해 다음에 같은 재료가 발생한다면 잘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생겨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화성산업 매매 사례

 

화성산업 경영권 분쟁 - 재료 발생부터 재료 소멸까지 썸네일
화성산업 경영권 분쟁 - 재료 발생부터 재료 소멸까지 썸네일

화성산업 - 재료 발생 - 재료 소멸

화성산업 일봉 차트화성산업 분봉 차트
화성산업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화성산업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두 가지 차트 위에 필자가 개인적으로 몇 가지 관점을 적어두었는데 하나씩 살펴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 화성산업이 저점에서 상승하는 동안에는 뉴스를 찾아봐도 뉴스를 찾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재료 미노출이라고 적어두었습니다. 이때 화성산업이라는 종목을 본 적이 있긴 하지만 뉴스도 없고 큰 상승이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동시에 지수는 계속해서 하락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매수를 할 수가 없어서 접근을 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변동성을 보여주는 파동이 발생한 시점에 경영권 분쟁, 형제의 난이라는 키워드로 뉴스가 발생했으며 이런 뉴스가 나타난 후 단기 하락이 나왔습니다. 이때부터 바로 스윙 매매에 접근을 했다면 단기간에 큰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는 언제든 경영권 분쟁 마무리, 종료 등과 같은 뉴스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승할 때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면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도 다른 종목에 집중하면서 매매를 하다가 우연히 하락을 멈추고 다시 상승하는 흐름이 나왔을 때 좋은 자리에서 매수를 하여 데이트레이딩으로 나쁘지 않은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전량 매도를 한 뒤 바로 큰 상승이 나왔기 때문에 아쉬움이 많이 남기는 하지만 그래도 좋은 매매를 했다고 생각하며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상승이 나타난 후 2022년 3월 30일에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되었다는 뉴스가 발생하였고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경영권 분쟁의 재료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언제든 마무리, 종료 뉴스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 재료가 소멸될 경우에는 단기 하락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매매를 하더라도 비중을 잘 조절해주셔야 하고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할 때에는 경영권 분쟁이 심화되는 시점에만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2022년 3월 30일에 경영권 분쟁 마무리 뉴스가 발생하면서 재료가 소멸되는 것까지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 종목이 다시 기술적 반등으로 상승할 수도 있고 예상하지 못한 이슈로 다시 경영권 분쟁 이슈가 붉어질 경우에는 상승할 수 있겠지만 다시 전고점을 돌파하며 상승하기까지는 또 다른 재료, 뉴스가 발생해야 합니다. 그전에는 기술적 반등 정도만 생각해볼 수 있고 이전에 고점 매수를 한 투자자분들의 경우에는 보유를 하는 것이 맞는지 한번 더 고민해보실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을 참고하셔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고 다음 경영권 분쟁 이슈가 나오면 매매하실 때 좋은 예시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