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과거 주식시장에 굉장히 이슈가 되었던 미중 무역전쟁이 다시 한번 이슈가 될 수도 있다는 견해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에 만료된 미중 무역합의 1단계 이행률이 60% 정도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며 2차 무역전쟁이 진행될 수도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과거에 시장에 관심을 받고 상승했던 종목들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큰 상승이 나올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으나 과거와는 다르게 이번에 재료가 부각되면서 관련주들의 상승이 나타나게 될 경우 단기성으로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2차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테마 개념을 정리해드리고 과거 큰 상승을 보여주었던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를 4 종목 정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종목들 중에서 어떤 종목들이 큰 상승을 보여주며 대장주의 모습을 가져갈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으나 이미 과거에 한번 재료가 부각되며 상승이 나왔던 테마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단기 매매로만 대응을 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차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썸네일
2차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썸네일

2차 미중 무역전쟁 배경 살펴보기

2021년 12월에 만료된 1차 미중 무역합의 이행률이 60% 수준 정도밖에 지켜지지 않았다는 점에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겠다.'는 당초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워싱턴이 2차 무역전쟁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에 처음으로 무역전쟁을 시작한 미국과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22년 1월에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했습니다.

 

이번 약속 불이행에 대해서 중국은 코로나19 충격과 글로벌 경기 침체, 공급망 차질 등이 겹쳐서 어쩔 수 없었다는 항변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항변에 대해 중국이 여력이 없어서 미국산 제품 수입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무역대표부의 대변인은 '우리는 수개월간 중국의 구매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하지만 약속을 지키려는 중국의 실질적인 움직임을 보지 못했고 미국은 인내심을 잃고 있다. 동맹국과 협력해 미국의 경제적 이익을 지키기 위한 모든 수단을 쓸 것'이라고 전했으며 이 때문에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는 2차 무역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국내 주식시장은 호재에는 단기성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많지만 악재에는 민감하고 오랜 기간 동안 주식시장이 침체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2차 무역전쟁이 다시 이슈가 될 경우 주식시장은 하락 구간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우리는 다시 풋 성격을 가진 희토류 관련주를 매매해야 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 희토류 관련주

과거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서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할 때는 희토류와 관련된 종목들은 너 나할 것 없이 큰 상승이 나타나곤 했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현재 2번의 동일한 재료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재료의 크기는 작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 매매를 진행하실 경우 단기성으로 접근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고 과거에 대장주를 보였던 종목이 이번에도 대장주의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확정을 지을 수 없는 상황이니 시장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몰리는 종목들을 위주로 점검하셔서 빠르게 대장주를 찾아서 매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희토류 관련주로 편입되어 살펴볼 수 있는 종목을 4 종목 정도 살펴보겠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관련 테마가 상승한다면 이 중에서 대장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외 다른 종목이 부각된다면 빠르게 찾아서 대응해보시기 바랍니다.

 

유니온 (000910)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 시멘트, 알루미나 시멘트와 용융 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수 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 산화물 등이 신소재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 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 유니온머티리얼과 번갈아가며 희토류 관련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준 종목입니다. 다만 장기간 매물이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매물을 소화하고 올라갈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기 때문에 장중 분봉상에서 큰 매물이 나오는 것에 주의하시어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유니온이 희토류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희토류의 대체제인 페라이트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유니온머티리얼 (047400)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 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수도밸브용, 부품 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유니온의 자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은 유니온과 번갈아가며 과거 미중 무역전쟁 관련 대장주의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유니온과 함께 1 ~ 2 등주로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유니온이 자회사이기 때문입니다.

 

포스코엠텍 (009520)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 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중 무역전쟁 초기에는 크게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이후에는 굉장히 큰 변동성을 보여준 종목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유니온이 아니라 포스코엠텍이 대장주가 될 수 있다는 생각도 하고 있지만 과거에는 유니온이 가장 먼저 상승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세 번째로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포스코엠텍이 자회사로 편입된 이유는 희토류와 같은 희귀 금속을 추출하는 도시 광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바텍 (285490)

노바텍의 주요 제품은 차폐(일반)자석, 심재, MPS로 구성되어있으며 기존 제품의 원가절감 및 개선점을 통해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노바텍은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노바텍은 현시점에서도 꾸준하게 우상향을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차트상의 기술적 관점으로만 보면 위 종목들보다 큰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이기도 하니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바텍이 희토류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희토류 금속계 자석인 네오디움 자석을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