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52주 신고가와 역사적 신고가는 항상 의미를 가지는 가격대입니다. 모든 매물을 소화하고 저항을 받지 않는 상태로 크게 상승을 할 수도 있는 구간이며 반대로 상승을 마치고 큰 폭으로 하락을 하면서 내려갈 수도 있는 구간입니다. 단기 변동성이 크다는 이유로 신고가 매매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실 만큼 신고가를 돌파하거나 돌파를 시도하는 종목에는 항상 많은 투자자분들이 매매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식시장 내에서도 거래량,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종목이 종가가 아닌 고가를 기준으로 52주 신고가를 돌파했을 때 윗꼬리를 만들더라도 그 부분에 의미를 두고 거래량을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과거 신고가 돌파 화살표나 신고가 돌파 수식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서 신고가 거래량 함수를 통해 거래량만으로도 쉽게 신고가를 체크하실 수 있는 지표를 제작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전에 소개해드린 여러 가지 거래량 함수들도 같이 소개해드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거래량 꾸미기 함수

보조지표 돌파 거래량 설정하기 - 거래량 꾸미기 | SOM`s의 주식투자

주가 등락률에 따른 거래량 설정 방법 - 실전 매매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52주 신고가 돌파 거래량 표현 방법 썸네일
52주 신고가 돌파 거래량 표현 방법 썸네일

차트에 표현되는 거래량 예시

이번에는 조금 순서를 바꿔서 거래량을 설정하게 되면 차트에 어떻게 표현이 되는지를 먼저 소개해드린 후 함수와 같이 수식관리자를 공부해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전달해드리는 함수를 적용한 차트 예시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일동제약 일봉 차트퍼스텍 일봉 차트
일동제약과 퍼스텍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일동제약과 퍼스텍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두 가지의 예시 이미지에서 공통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은 '고가 기준'으로 신고가를 돌파한 종목의 거래량에는 조금 다른 표현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52주 신고가나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어내는 종목들은 보통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정말 크게 발생하게 되는데 그런 부분을 차트 하단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수식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일반적인 거래량이 터졌을 때는 검은색으로 표현되게 하며 52주 신고가, 혹은 본인이 설정한 기간 동안 가장 크게 올랐던 종목들에는 위와 같이 거래량이 다르게 표현되게 하며 색상이 다른 거래량이 몰려있는 부분을 보고 '이 부분이 큰 시세를 내주었던 부분이구나'를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함수를 정리해보고 수식을 함께 제작해보겠습니다.

 

신고가 거래량 수식 제작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지표를 매매에 실전에서 활용하실 수 있을지, 없을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함수를 사용해서 지표를 제작해보셨다면 이 외 여러 가지 응용된 수식을 제작해보실 수가 있으니 간단하게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량 : V

고가, 1봉 전 고가 : H, H(1)

240일 중 최고값(고가 기준)
: Highest(H, 240)

어제까지 240일 중 최고값(고가 기준)
: Highest(H(1), 240)

당일 최고값(신고가 돌파) 
: H > Highest(H(1), 240)

IF 함수 : 만약 조건을 만족하면 결과 1로 표현하고 그렇지 않으면 결과 2로 표현하라
IF(조건, 결과1 결과2)

A=H > Highest(H(1), 240);
IF(A, V, 0)

위 함수들이 이번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IF 함수를 제외하고는 크게 어려운 것이 없지만 IF 함수에 대해서 사용하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필자의 해당 글 상단에 있는 다른 글까지 함께 보시면서 공부하시면 이해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함수를 정리해드리고 마지막에는 신고가에 대한 부분을 필자가 A로 치환해두고 사용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내용도 함께 소개해드리니 치환을 자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한번 보고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1)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2)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3)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4)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5)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수식을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수식 1에 거래량을 표현하여 신고가가 나오지 않을 때는 일반적인 거래량이 나올 수 있도록 설정을 해준 후 수식 2에 신고가가 발생했을 때, 신고가를 돌파했을 때만 특정 거래량을 설정할 수 있도록 따로 나누어서 수식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는 라인 설정에서 각각의 색상을 표현해주셔야 하는데 필자는 검은색 사이에 있는 노란색이 돋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일반적인 거래량은 검은색, 신고가 거래량은 노란색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유형을 선에서 막대로 변경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지켜주지 않으신다면 지표가 잘 표현되기 어렵기 때문에 막대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스케일은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화면으로 두고 저장을 해주시면 가장 처음에 보여드렸던 차트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