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 중 아마 많은 분들이 시가 돌파 매매를 공부해보시거나 실전에서 활용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초에 매도 물량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면서 음봉이 출현한 후 다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음봉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에서 단타 매매를 하는 것을 시가 돌파 매매라고 하는데 해당 개념은 필자가 전자책과 블로그에서 다루었는데 가장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신 매매 방법이기도 합니다.

 

매매 방법은 1차적으로 특정 캔들 패턴과 흐름으로 그 의미를 정의해드릴 수 있지만 그 외 나머지는 첫 번째 공부한 캔들 패턴과 흐름으로 응용하여 사용해주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규칙을 찾아서 매매를 하면 규칙에 어긋나는 사례가 나왔을 때 공부했던 개념과 관점을 의심하게 되며 매매가 꼬이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공부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개념을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으로 사례를 공부해야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이후 단타 매매 전자책을 업데이트할 때 편입할 내용의 일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굉장히 자주 하는 매매이기도 하며 이미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많이 알려져 있는 매매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공부하신 후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가 돌파 매매 사례 - 한국비엔씨 - 1분봉과 15분봉 사이
시가 돌파 매매 사례 - 한국비엔씨 - 1분봉과 15분봉 사이

한국비엔씨 매매 사례

가장 먼저 관점의 차이를 설명해드리기 위해서 필자가 2022년 7월 14일에 한국비엔씨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한국비엔씨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린 다음 시가 돌파에 대한 개념을 다시 한번 보실 수 있도록 1분 봉 차트와 15분 봉 차트까지 두 가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차이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한국비엔씨를 관심종목 자료집에 정리해드리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며 한국비엔씨가 안트로쿼노놀 판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필자가 말씀드린 구간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필자도 스윙 종목으로 매매를 하지는 못했지만 단타 매매 관점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단타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던 이유가 되는 재료를 체크했으니 필자가 한국비엔씨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통해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1)
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한국비엔씨의 1분 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수를 했던 시점을 살펴보면 시가 부근을 돌파할 때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 U자, V자 모양처럼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필자는 시가를 돌파할 때 매수하여 2 ~ 3% 수익 구간에서 매도를 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차트를 보면 시초에는 매도 물량이 시장에 쏟아지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일정한 가격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U자, V자 모양이 만들어졌고 큰 거래량이 터지면서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런 흐름이 필자가 말씀드린 시가 돌파가 나타나는 흐름이며 동시에 매수 타점이 되는 것입니다.

 

그다음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2 ~ 3% 이상 구간에서 분할 매도를 해주시면 되고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그때는 손절, 혹은 추가 매수를 고려하여 매매를 이어가주시면 됩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위 차트에서 U자, V자 모양으로 반등하는 흐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시가 돌파 매매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개장 후 9시부터 9시 20분까지 1분 봉, 혹은 5분 봉에서 나타나는 돌파를 보고 매매를 하셨을 텐데 위와 같이 U자, V자 패턴이 나타나는 흐름을 15분 봉 차트로 살펴보지는 않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났을 때 1분 봉, 3분 봉, 5분 봉 차트가 아니라 15분 봉, 30분 봉 차트까지 살펴보면 음봉 시가 돌파, 음봉 시가 회복 패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비엔씨의 15분 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2)
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2)

위 차트는 한국비엔씨의 15분 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초에 흐름은 매도 물량으로 인해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그다음 다시 음봉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분 봉에서는 단순히 U자, V자 모양으로 나타난 흐름이 15분 봉 차트로 볼 때는 음봉 시가 회복 패턴이 정확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한 가지 개념과 관점에 집중하시기보다 다양한 분봉 차트, 과거 종목들의 과거 흐름 등을 찾아보시면서 여러 가지 패턴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실 수 있도록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렇게 공부를 한다고 해서 매매를 할 때 100%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

 

하지만 과거 사례를 공부하면서 다양한 흐름을 눈에 익혀두면 과거에는 보지 못했던 것들이 하나씩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서 매매를 할 때 성공 확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단순히 1분 봉 차트와 15분 봉 차트의 차이점을 통해서 이런 관점을 소개해드렸지만 이 외에 추가적인 개념도 동일한 관점이니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유 종목은 몇 종목이 적당할까요? - 스윙 매매 Q & A | SOM`s의 주식투자

손실 금액이 너무 커서 손절이 어려울 때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