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종목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는 근거인데 가끔은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를 등에 업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상승이 정말 의미 있는 상승인지, 의미 없는 상승인지는 투자자마다 재료를 분석하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확실하게 뉴스로 보도된 내용이 없으면 매매를 하기 조금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 검색을 해도 상승 이유를 찾을 수 없고, 특징주 뉴스에도 보도되지 않는다면 이전에 발생한 재료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이거나 단순하게 수급이 집중되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은 숨겨진 재료가 있어서 특정 세력들이 미리 매집을 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일 수도 있는데 이 세 가지의 상황은 우리 개인 투자자들이 스스로 종목의 흐름을 판단하고 대응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국전약품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국전약품을 매매하기 전에 두 가지 재료를 체크했는데 두 가지 모두 과거에 부각된 재료이기 때문에 특별한 상승 이유를 찾지 못해서 재료 매매 자료집에도 따로 언급드리지 않았습니다. 보다 확실한 재료가 있는 것들만 전달해드리기 위해 자료집에 내용을 편입하지 않고 필자가 따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공부할 수 있는 특별한 개념은 없을 수 있겠지만 과거 재료가 발생했는데 그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이후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이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하기 애매한 재료가 발생했을 때에는 짧게 매도 접근
매매하기 애매한 재료가 발생했을 때에는 짧게 매도 접근

국전약품 매매 사례

지금부터는 필자가 국전약품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먼저 필자가 국전약품을 매매하기 전에 확인했던 재료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샤폐론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2022년 5월 30일에 국전약품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재료는 샤페론의 상장 일정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전에 나왔던 재료이지만 언제든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확인할 수 있었던 재료는 2022년 7월 7일에 충북 음성 공장 신설에 172억 원을 투자한다고 공시를 했던 것입니다. 투자목적 자체도 전자소재 생산 CAPA 확충 및 R&D 고도화이기 때문에 사실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나마 상승하는 이유로 볼 수 있는 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인데 그에 대한 내용은 뉴스 본문에서 정말 소수의 분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라고 확정을 짓고 매매를 하는 것은 조금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위에서 말씀드린 두 가지 재료가 이후에 상승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차트를 분석해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지금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상승하는 이유 자체를 확실하게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목표가는 단기 스윙으로 7% 정도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를 했던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기 전에 일봉 차트의 어떤 흐름을 보고 매수를 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국전약품 일봉 차트
국전약품 일봉 차트

위 예시는 국전약품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이 각각 샤페론 코스닥 시장 상장에 대한 재료가 발생했던 시점과 충북 음성 공장 신설에 투자를 했다는 공시가 발행된 시점입니다. 그다음 필자의 눈에 들어와서 모니터링을 시작하게 된 때가 동그라미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대양봉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을 때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 때부터 국전약품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에서 매수를 했고 다음 날 시초가에 바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서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 더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았지만 매매를 할 수 있는 근거 자체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짧게 매도를 하고 마무리했던 사례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국전약품 분봉 차트 1)
국전약품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필자가 국전약품을 매매했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분봉 일지 차트를 보면 당일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지만 매도를 하지 않고 조금 더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하다가 수익권이 모두 반납되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 설명해드리고 싶은 것은 종가 관리입니다. 필자는 과거 까뮤이앤씨의 매매 사례와 종가 관리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릴 때 장 마감 직전에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다음 날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부분도 포스팅으로 공유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 배팅 매매 관점 -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을 찾아보자 | SOM`s의 주식투자

재료 발생 후 고점 횡보 종목 흐름 - 까뮤이앤씨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장 마감 직전에 종가를 올리는 것은 다음 날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어서 매수하기 좋은 패턴이지만 국전약품의 경우에는 다음 날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하기 전에 매매를 할 수 있는 재료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지도 못하고 장 막판에 추가 매수를 하지 못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국전약품을 매도했던 2022년 7월 15일 이후 어떤 흐름이 이어질지, 또 어떤 재료가 발생할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필자는 지금도, 앞으로도 재료가 명확하지 않다면 매매를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비중을 줄이는 매매를 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독자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는 사항은 기준봉 캔들이 세워진 이후 고점 횡보 흐름이 나타났을 때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고 그 외에는 독자분들의 매매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개인적으로 판단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 내용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