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종가배팅 매매는 주식시장이 마감하는 시간대인 2시 30분부터 마감 시간인 3시 30분까지 다음 날 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수하여 다음 날 시세 차익을 노리는 매매 방법을 의미합니다. 종가배팅 매매는 예수금을 빠르게 회전하는 매매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바로 지수의 방향성입니다.

 

국내 증시는 유난히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글로벌 증시가 하락하면 갭하락 출발하는 흐름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증시의 분위기 자체가 좋지 않을 때에는 갭하락으로 출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종목을 잘 고르지 못한다면 다음 날 매수한 종목들이 모두 갭하락 출발하는 흐름에 큰 손실로 다가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악재가 많은 때에는 종가배팅을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지수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거나 악재보다 증시의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 호재가 많은 시장에서만 종가배팅을 하는 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시, 특정 이벤트로 종가배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시장에서 종가배팅을 하는 필자의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종가배팅을 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관점을 공유해드리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 배팅 매매 관점 -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을 찾아보자
종가 배팅 매매 관점 -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을 찾아보자

종가배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 재료

종가배팅을 할 때 차트를 분석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매수를 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재료가 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종목들이 상승할 수 있는 근거이며 투자자들이 종목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수급이 몰리고 그런 수급을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데 재료가 없다면 당연히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다음 날 주가 등락률도 큰 폭으로 나타나지 않고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이에 필자는 종가배팅을 할 때에는 가장 기본적으로 재료가 있는지, 현재 이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가 한 가지라도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재료가 없다면 차트가 아무리 좋아도 주가가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매수를 한 뒤 재료가 발생하여 다음 날 상승 출발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런 예측보다는 근거가 있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조금 더 확률이 높고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필자는 재료가 있는 종목을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종가배팅 관점 - 차트 - 종가 관리 종목

이렇게 종가배팅을 할 때 재료가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셨다면 그다음으로는 다음 날 장중에 상승하는 종목들의 공통적인 흐름을 찾아서 매매할 수 있도록 한 가지 패턴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에 종가배팅을 할 때 필자의 관점을 몇 가지 소개해드렸는데 이번에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은 처음 소개해드리기 때문에 몇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최근에 매매를 했던 흐름이 있다면 매매 일지 차트로 소개해드릴 수 있겠지만 2022년 초 ~ 중순까지는 악재가 가득한 시장이기 때문에 종가배팅을 잘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은 어떤 종목인지 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필자는 2시 30분 ~ 3시 30분 사이에 다음 날 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종가배팅 매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오후 시간대가 되면 대부분의 종목들이 힘없이 횡보를 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가끔 2시 30분 ~ 3시 30분 사이에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 하는 흐름이 나타나거나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바로 필자가 말씀드리는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입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종가 관리 예시 1)종가 관리 예시 2)종가 관리 예시 3)
종가 관리 예시 1 ~ 3)

위 예시와 같이 장 막판에 약간의 수급이 들어오면서 종가를 높이는 흐름이 나타나는 흐름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패턴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수하면 다음 날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와 같이 장 막판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은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종목에 돈을 넣었다는 의미이며 이런 상승 탄력이 다음 날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을 하고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위 사례를 보시면 전 날 종가에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 마감한 것과 다음 날 시초, 혹은 오전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이 가장 이상적인 종가배팅 흐름이라고 생각하여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국내 증시가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받아서 갭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매매를 자제하고 기존에 매수한 종목들을 손절해야 할 수도 있지만 재료가 있고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을 매수한다면 다음 날 하락보다는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오전에 상승하지 않아도 오후장까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흐름과 재료를 체크하지 않고 매매를 한다면 다음 날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도 기대해볼 만한 것이 없기 손절을 해야 할지, 추가 매수를 해야 할지 기준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위 두 가지 사항을 꼭 체크하시어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 관리의 리스크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것은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을 매수할 때 위험한 흐름입니다. 이런 흐름은 장 막판에 10% 이상 상승하는 종목들에서 쉽게 나타날 수 있는데 바로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급하게 상승하는 종목 예시
급하게 상승하는 종목 예시

위와 같이 장 막판에 갑자기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매매하신다면 필자는 전량 매도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종가 관리를 하는 것 같아서 매수를 했는데 너무 급하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수익권에서 전량 매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히 가격을 올려서 마감한 종목은 다음 날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지만 위와 같이 급하게 8 ~ 10% 이상 상승한 종목들은 상한가에 들어가지 않는 이상 다음 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부터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시어 매매에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