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종목들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은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근거이며 재료가 소멸되는 것은 종목을 매도해야 하는 중요한 시그널입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에서도 재료와 차트를 모두 활용하여 매매를 했던 사례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매매 사례는 필자가 까뮤이앤씨를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고수익을 기록한 것도 아니고 깔끔한 매매도 아니지만 분명 이 안에서 공부를 하시면서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가볍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상적인 흐름이 나타나지는 않았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 발생 후 고점 횡보 종목 흐름 - 까뮤이앤씨 매매 사례
재료 발생 후 고점 횡보 종목 흐름 - 까뮤이앤씨 매매 사례

까뮤이앤씨 관심종목 정리 사례

필자는 까뮤이앤씨에 대해서 관심종목 자료집을 작성할 때 내용을 전달해드렸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매수 시기와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언급드렸으며 어떤 재료가 발생하면서 기준봉이 세워졌는지도 같이 설명드렸습니다. 이 부분을 다디 자료집 예시를 통해 설명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심종목 정리 예시 - 까뮤이앤씨
관심종목 정리 예시 - 까뮤이앤씨

위 예시는 필자가 매주 월요일에 배포해드리고 있는 관심종목 자료집의 예시입니다. 필자는 2022년 7월 11일 까뮤이앤씨 종목에 재료가 발생했을 때부터 매매를 했으며 약 두 번 정도의 매수를 하고 3일 뒤에 6 ~ 7% 정도 수익권에서 매도를 했습니다.

 

까뮤이앤씨는 안철수 정치인 관련주 중 대장주의 흐름이 자주 나타나는 종목인데 재료가 발생한 당시에는 까뮤이앤씨가 가장 강한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해당 종목으로 매매를 했습니다. 까뮤이앤씨의 재료는 '안철수 국민의 힘 의원이 유력한 차기 당 대표로 떠오를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당 대표가 될 수 있다, 없다는 사실과는 무관하게 차트의 흐름이 상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기 때문에 매매를 할 수 있는 관심종목으로 생각하고 소개해드린 것입니다.

 

반응형

 

또 차트의 흐름이 굉장히 좋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필자가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있는 종목이라고도 언급드렸습니다. 물론 수익권을 보면 기대한 만큼의 수익이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 모든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매매를 계속 이어서 할지, 하지 않을지에 대한 이야기는 독자분들이 매매하실 때 방해가 될 수 있으니 따로 언급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매를 했던 사례를 보시면서 가볍게 흐름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까뮤이앤씨 매매 사례

까뮤이앤씨 분봉 차트 1)
까뮤이앤씨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필자가 까뮤이앤씨를 매매했던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2022년 7월 11일에 두 번 정도 까뮤이앤씨를 매수했으며 매수를 한 구간에는 네모 박스로 표기해두었고 매도를 한 구간에는 동그라미로 표현해두었습니다.

 

약 3 거래일 뒤에 매도를 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매도를 했을 때 수익권도 크지 않다는 것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까뮤이앤씨를 매수한 시점의 분봉 차트 흐름을 자세하게 보고 해당 종목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까뮤이앤씨 분봉 차트 2)
까뮤이앤씨 분봉 차트 2)

위 예시를 보시면 필자가 까뮤이앤씨를 두 번 정도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매수에서는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에 매수를 했는데 이때 약 3 ~ 4% 사이의 수익권까지 수익이 발생했지만 필자는 더 큰 상승을 보고 스윙 매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매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두 번째는 장 마감 때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에 매수를 했습니다.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흐름이었기 때문에 다음 날에 매수를 해도 되지만 장 막판에 종가를 올려둔 것이 마음에 걸려서 당일에 한번 더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까뮤이앤씨 분봉 차트 3)
까뮤이앤씨 분봉 차트 3)

그다음에는 약 3 거래일 뒤에 매도를 했는데 이때 1분 봉 차트에서 윗꼬리 상단에 매도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까뮤이앤씨를 매도한 시점에는 외부에 일정이 있어서 HTS를 보고 있지 않아서 스탑로스의 이익 보존 기능에 7%를 걸어두고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자동으로 윗꼬리 구간에 매도가 된 것입니다. 아마 HTS를 보고 있었다면 잠깐 상승하고 하락하는 흐름에 정확히 고점에 매도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필자가 까뮤이앤씨를 매매했던 흐름을 분봉 차트로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왜 필자가 까뮤이앤씨의 흐름이 기대된다고 이야기를 한 것일까요? 그 부분을 일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까뮤이앤씨 일봉 차트
까뮤이앤씨 일봉 차트

위 예시는 까뮤이앤씨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뉴스(재료)가 보도된 이후 기준봉이 세워졌고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필자가 여러 가지 포스팅으로 계속해서 전달해드리고 있는데 기준봉이 세워진 후 기준봉의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단기 변동성이 크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언제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필자도 까뮤이앤씨를 계속해서 보유하고 있던 것이며 다시 한번 까뮤이앤씨를 매매하기 위해 지켜보고 있습니다. 매수 시점이 언제가 될지, 또 매수를 한 이후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나타날지는 알 수 없지만 위 차트 흐름으로만 판단한다면 아직도 매력이 있는 구간이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패턴, 흐름을 보고 한 번이라도 큰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앞에서 기대가 되는 종목이라고 언급드린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개념과 관점을 매매하실 때 참고해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