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평균선을 응용한 두 가지 지표의 개념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1. 30.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지표는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그리고 투자자 성향에 따라 사용 빈도가 다른 엔벨로프 보조지표까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보조지표는 모두 이동평균선과 관련이 있는 보조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에 추가적인 개념을 도입하여 보조지표를 만든 것이 바로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의 관계, 이동평균선과 엔벨로프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가지 보조지표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신다면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여 기술적 지표, 신호검색, 강세약세 등의 지표를 제작하실 때도 본인만의 수식 함수 표현이 가능하며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에도 조금 다른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지표를 공부하는 것이 실제 매매를 하실 때 도움이 되는 중요한 사항은 아닐 수도 있지만 이동평균선을 제외한 두 가지 지표가 모두 이동평균선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공부하신다면 보조지표가 차트 위에 표현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지표나 조건검색기 제작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조지표를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지난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완벽한 수치 값에 대한 경험

이동평균선의 종류 이해하기 - 단순, 지수, 가중

볼린저밴드의 기본 원리 - 90%의 확률

 

이동평균선을 응용한 두 가지 지표의 개념
이동평균선을 응용한 두 가지 지표의 개념

 

세 가지 보조지표를 적용한 차트

세 가지 보조지표를 적용한 차트
세 가지 보조지표를 적용한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20일 단순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20, 2), 엔벨로프(20, 15)까지 세 가지 보조지표를 모두 차트 위에 표현해 둔 것입니다. 차트에 표현된 보조지표를 보시면 엔벨로프는 검은색으로, 볼린저밴드는 노란색, 이동평균선은 빨간색으로 표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보조지표가 모두 겹쳐져서 표현되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이 세 가지 보조지표가 모두 동일한 지표이며 부르는 이름은 다를 수 있어도 모두 동일한 지표라는 것입니다. 20일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20, 2) 중심선, 엔벨로프(20, 15) 중심선까지 모두 같은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말씀드릴 것은 중심선은 지표를 표현하는 (Period, D1), (Period, Percent)에서 Period의 영향만 받고 D1과 Percent의 영향은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Period, 기간이라는 수치 값에만 영향을 받는 이유는 볼린저밴드 중심선은 이동평균선과 동일한 지표이며 볼린저밴드는 이동평균선에 표준 편차를 더하고 빼서 상한선과 하한선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엔벨로프 중심선도 동일한 개념인데 이동평균선에 퍼센트를 더하고 빼서 엔벨로프의 상한선과 하한선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즉,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 지표 두 가지 모두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구성된 지표라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세 가지 보조지표의 함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세 가지 보조지표의 함수 - 이동평균선 - 중심선

이동평균선 함수볼린저밴드 함수엔벨로프 함수
세 가지 보조지표의 함수

 

앞에서 필자는 위에서 말씀드린 세 가지 보조지표가 모두 동일한 지표라고 설명드렸으며 중심선은 Period 이외에 수치 값은 지표가 표현되는 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러한 개념을 이용해서 수식관리자 함수를 조합, 변형, 제작할 때나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조금 다르고 특이하게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경우에는 볼린저밴드 중심선 돌파를 엔벨로프 중심선 돌파로 표현한다던지, 이동평균선 돌파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며 또 반대로 이동평균선의 배열을 설명할 때 조금 특이하게 볼린저밴드의 기간을 모두 다르게 하여 중심선의 배열을 통해 설명할 수도 있고 엔벨로프의 기간을 다르게 하여 엔벨로프의 중심선을 가지고 배열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개념을 이용하여 우리는 4가지의 함수가 모두 같은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기술적 지표를 제작하실 때도 이를 특별한 나만의 지표를 제작할 때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 MA(C, 20, 단순)
  • MA(C, 20, Avg)
  • Avg(C, 20)
  • BBandsC(20, D1)
  • EnvelopeC(20, Percent)

 

위에서 소개해드리는 함수가 모두 동일한 함수이며 어떤 함수를 넣어도 동일한 결과 값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수식관리자 함수를 제작하여 판매하거나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여 판매하시는 분들을 보면 다른 누군가가 해석하기 어렵도록 위와 같은 개념을 사용하여 어렵게 제작한 것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개념으로 잡은 것 같은데 갑자기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가 나타나서 해석이 어려워 보이고 엔벨로프를 기준으로 지표를 제작한 것 같이 보이는데 중간중간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이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여서 해석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지표를 상세하게 하나씩 의미를 짚어보고 차트에 표현되는 원리를 공부해 보신다면 위와 같이 여러 가지 지표가 동일한 개념이라는 것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