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 내 캔들은 양봉은 빨간색으로 음봉은 파란색으로 고정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게 설정이 되어있는 탓에 많은 분들이 그대로 빨간색, 파란색으로 사용하고 계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트를 많이 보시는 분들이나 차트에 여러 가지 지표를 표현하여 사용하기 위해서 빨간색, 파란색이 아닌 다른 색상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을 유튜브나 블로그, 카페 등에 게시된 콘텐츠에서 간혹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캔들에 색상을 추가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캔들 내의 색상을 비워주셔야 하는데 그런 기능까지 모두 쉽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 HTS를 기준으로 몇 가지 차트 설정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기능은 기본적으로 캔들 내에 빨간색, 파란색으로 채워져 있는 캔들을 비워보는 것과 캔들의 색상을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반응형

 

이 두 가지 기능은 기본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기능이지만 필자가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캔들 내부에 색상을 채우는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작성해서 전달드려야 하는 포스팅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읽어보시면서 체크해보시고 혹여 모르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서 캔들 내의 색상을 비우는 방법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캔들 색상 채우기 - 캔들 색상 바꾸기 썸네일
캔들 색상 채우기 - 캔들 색상 바꾸기 썸네일

차트 내 캔들 설정 방법

차트 캔들 설정 방법 1)
차트 캔들 설정 방법 1)

이 예시 이미지는 차트 내 캔들 설정을 설명드리기 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조금 헷갈리실 수 있다고 생각되어 필자는 모든 보조지표를 없앤 후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차트 좌측 상단에 있는 종목명을 더블클릭해주시면 차트 위에 가격 차트 설정이라는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에서는 여러 가지 종류의 차트를 선택하실 수가 있는데 그중에서 다른 차트가 아니라 우리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봉 차트의 색상을 변경해볼 것입니다. 그럼 먼저 위 예시 이미지에서 보여드린 것과 같이 캔들 내부에 색상을 비우는 방법부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 캔들 설정 방법 2)차트 캔들 설정 방법 3)
차트 캔들 설정 방법 2 ~ 3)

위 예시 이미지는 가격 차트 설정 예시 메뉴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기본적으로는 영역 채우기에 모두 체크 박스가 되어 있으실 것입니다. 이때 이 체크 박스를 체크 해제해주시면 캔들 내부에 채워진 색상을 없앨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필자가 앞에서 말씀드렸던 수식관리자 기능을 이용해서 캔들 내부에 다른 색상을 채우기 위한 기본 준비 작업이기 때문에 만약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캔들 색상 채우는 함수 설정 방법을 공부하실 분들은 해당 기능을 먼저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영역 채우기 기능을 통해서 캔들 내에 색상이 채워지는 것을 없애는 방법을 공부하셨다면 그다음으로 설정해볼 수 있는 기능은 색상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필자는 우리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들을 통해서 공부를 하고 매매를 해왔기 때문에 양봉은 당연히 빨간색, 음봉은 당연히 파란색으로 인지를 하고 매매를 하고 공부를 했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전업 트레이더 분들이나 차트 꾸미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보면 본인이 보기 편한 색상으로 바꿔서 설정하시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예시를 들기 위해서 우측 예시 이미지와 같이 색상을 변경했고 이렇게 변경한 색상을 확인 버튼을 눌러서 적용해서 예시 이미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차트 캔들 설정 방법 4)
차트 캔들 설정 방법 4)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색상을 변경해서 표현한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상승하는 양봉 캔들에는 빨간색이 아니라 녹색 캔들로 표현되게 해 두었으며 반대로 하락하는 음봉 캔들은 진한 파란색이 아니라 하늘색이 표현될 수 있도록 설정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색상이 어색하실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색상이 아니라 본인이 좋아하는 색상으로 보는 것이 오히려 편하실 수도 있으니 '이런 기능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고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캔들의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을 예시 이미지와 함께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 이 글은 필자가 수식관리자의 기능과 함수를 이용해서 캔들 내 색상을 채우는 방법을 설명드리기 전 설정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수식관리자 카테고리를 통해서 캔들에 색상을 채우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여백 공간 만들기 - 차트 수평선 - 차트 상승 하락 바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