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9시가 되기 전, 8시 40분 ~ 8시 59분까지는 종목들이 개장한 후 얼마나 등락을 보이면서 시작할지 시초가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가 있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볼 수 있는 시간 대에 관심종목에 설정해둔 종목들의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하고 매매를 준비할 수도 있고 전일자에 강했던 종목, 실시간 조회 상위 메뉴 등을 통해서 종목들의 대략적인 갭 상승, 갭 하락에 대한 부분을 체크할 수가 있습니다. 또 키움증권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매매할 수 있는 종목들을 검색기로 추려내실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필자가 갭 상승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조건검색기 제작 방법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부분도 같이 포스팅을 전달해드릴 테니 혹여 보지 못하신 분들은 그 부분도 체크해서 제작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매매는 갭 하락 단타 매매 실전 사례입니다. 필자가 과거 리스크가 높을 때 수익이 날 수 있다는 주제로 포스팅을 전달해드린 적이 있는데 최근 증시가 너무 안 좋다 보니 오르는 종목보다는 하락하는 종목에 집중해서 매매를 했던 사례가 있어서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과거에 소개해드렸던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이번 글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 수 있다고 생각하니 포스팅을 전달해드리면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갭 하락 종목 - 시초가 단타 매매 - 낙폭 과대 매매 썸네일
갭 하락 종목 - 시초가 단타 매매 - 낙폭 과대 매매 썸네일

갭 하락 단타 매매 실전 사례 - 한탑

한탑 매매 사례 예시 이미지 1)한탑 매매 사례 예시 이미지 2)
한탑 매매 사례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한탑의 분봉 차트입니다. 한탑을 매매 하기 전날에는 환기종목 해제 소식에 시초부터 바로 상한가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하루 종일 상한가가 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며 굉장히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한탑이 3시 30분 주식시장이 마감한 후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했으며 이런 모습을 확인하고 필자는 한탑을 관심종목으로 설정하고 갭하락 단타 매매를 하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실제로 한탑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한 이후 다음 영업일 개장 때 -10% 이상 가격이 하락하여 가격이 형성되었으며 필자는 이런 부분을 보고 시초가에 단타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필자가 한탑을 단타 매매 종목으로 선정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반응형

 

첫 번째는 전일 굉장히 강한 흐름으로 바로 상한가에 안착했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강한 흐름으로 상한가에 안착했다면 우리는 두 가지를 유추해서 주가를 예측해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다음날 갭 상승이 나타난다면 시초가에 시가배팅을 통해서 매매를 해볼 수도 있고 시초가에 갭 상승 이후 하락을 한다면 V, U자 반등 패턴으로 단타 매매를 진행해볼 수가 있습니다. 또 반대로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큰 하락으로 출발한다면 흘러내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기술적 반등으로 전일 종가 부근까지는 상승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까지 예측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갭 하락이 굉장히 크게 나왔고 시초에 바로 상승 출발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갭 하락 단타를 할 때 하락 출발할 경우에는 보수적인 접근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탑과 같이 시초부터 상승하는 경우에는 비중을 조절해서 여러 번 매매를 진행하며 분할 매수를 하곤 합니다. 또한 갭 하락으로 출발을 했기 때문에 언제 다시 하락으로 전환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빠르게 분할 매도를 진행하여 수익을 챙기는 매매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다음 날 종가 부근까지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는 확정이 있다면 끝까지 보유를 하면서 큰 수익을 챙길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주식시장에서는 예측보다는 대응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하락에 의해 수익금이 모두 증발하거나 손실로 돌아서는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기 위해서 빠르게 분할 매도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 매매 기준과 원칙은 필자가 개인적으로 설정한 것들이기 때문에 꼭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과 동일하게 하실 필요는 없고 개인적인 기준과 원칙에 맞춰서 매매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갭 하락 단타를 할 수 있을 만큼 갭 하락이 크게 나타나는 종목들은 많이 없기 때문에 개장 전 한 번 정도는 갭 하락 단타가 될 수 있는 종목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갭 하락 단타 매매가 익숙해진다면 잠깐 수익을 내고 매매를 마무리할 수 있을 만큼 여유 있는 매매를 해보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