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특이한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기간에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다던지, 짧은 시간 안에 상승, 혹은 하락 VI가 발동되면서 큰 폭의 등락을 보여주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종목들을 유심히 관찰하며 매매를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아가는 데 집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윙이나 단타 매매에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필자가 이전에 말씀드린 종가배팅 관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는 장 막판에 급하게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으로 종가배팅을 한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런 종목들을 항상 종가배팅 관점으로 접근을 할 수도 있지만 갭 하락이 우려되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종가에 매수를 하지 않고 시초가에 단타 매매 관점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유연하게 본인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워서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관점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종가배팅 누보와 관련된 내용, 그리고 필자가 최근 종가배팅 관점으로 지켜본 종목을 종가에 매수하지 않고 시초가에 매매한 사례, 마지막으로 누보와 제넨바이오 등의 종목과 비슷한 관점으로 2022년 3월 8일에 매수했던 종목의 사례까지 같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종목 추천이나 권유는 아니기 때문에 종목명이 아니라 매매하는 관점에 집중하여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종가배팅 - 시가배팅 관점 공유 썸네일
종가배팅 - 시가배팅 관점 공유 썸네일

누보 - 종가배팅 관점

누보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누보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필자는 지난 포스팅에서 누보라는 종목을 장 막판에 큰 변동성을 보이는 포인트를 보고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해서 잘 올라가던 종목이 장 막판이 되어 큰 하락을 보였고 다시 몇 초만에 큰 상승을 보이면서 마감을 했던 모습을 보고 매매를 진행했던 것입니다. 매매 일지를 보시면 물론 시초에 전량 매도를 진행했기 때문에 큰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수익권에서 잘 마무리가 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전달해드리면서 위 내용과 비슷한 사례를 바로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넨바이오 - 시가배팅 관점

제넨바이오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제넨바이오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제넨바이오의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누보와 비슷하게 장 막판에 급하게 흘러내리는 모습이 나타난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누보와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장 막판에 하락 이후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관심종목으로 편입을 해두고 시초가에 하락, 다시 시가를 돌파하는 모습을 보고 매수를 진행했으며 천천히 분할 매도를 진행하며 수익을 챙겼던 사례입니다.

 

반응형

 

제넨바이오 또한 고점에서 매도를 하며 큰 수익이 발생한 사례는 아니지만 적당한 수익권에서 잘 마무리가 되었던 매매이며 필자가 제넨바이오를 매매했던 시가배팅 관점은 누보와 같이 장 막판에 급하게 변동성을 보였다는 것이고 반등이 나오지 않아서 조금 유연한 대처를 위해 다음날 매매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장 막판에 크게 하락하는 종목이 무조건 다음날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면 글을 마치기 전 마지막으로 필자가 위 두 가지 사례와 비슷한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가배팅 사례 -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1)보성파워텍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2)
보성파워텍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보성파워텍의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보성파워텍은 하락장에서 상승했던 몇 종목 안 되는 종목이었으며 해당 종목 또한 장 막판까지 상승을 하다가 갑자기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장 막판에 하락을 하면서 잠깐잠깐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까지 확인을 했으며 누보와 완전히 동일한 흐름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비슷한 흐름이라고 판단하여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매수했던 과정이 가려질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차트를 두 가지 보여드렸습니다. 이 종목이 2022년 3월 10일에 상승할 수 있을지, 하락 출발을 할지 알 수는 없으나 필자는 이러한 관점으로 매매를 한다는 것을 이번 글을 통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장 마지막에 급하게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들이 다음 날 상승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최근에는 자주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종목들이 큰 상승이 나올지, 약간의 상승이 나오고 다시 하락할지는 알 수가 없으나 한 번쯤은 도전해볼 만한 매매 관점이라고 생각되어 소개해드리니 이런 종목들이 발견된다면 한 번쯤은 가상으로 매매를 하시거나 소액으로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