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시장이 마감되기 직전에 거래를 할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은 3시 20분 ~ 3시 30분 동시호가 시간입니다. 이때 종목을 매수해서 다음 날 상승할 때 매도하는 매매 전략을 우리는 흔히 종가배팅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종가배팅을 할 수 있는 매매 기준과 매매 전략은 다양하게 있으며 많은 투자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매매 중 하나이며 이는 지수 차트를 통해서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누보라는 종목을 종가배팅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관점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매도가 잘 되었으면 좋았을 텐데 기다림이 부족하여 짧게 매도를 해서 조금 아쉬운 마음이 있지만 앞으로도 이런 흐름을 만들어주는 종목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 썸네일
급하게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 썸네일

종가배팅 관점 소개

필자는 프로그램 매매 수급을 보고 종가배팅을 하기도 하며 재료의 모멘텀이 살아있기 때문에 다음날 갭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으로 종가배팅을 하기도 합니다. 이외 여러 가지 기준을 세워서 손절라인과 예상 수익권을 생각해서 종가 배팅을 하게 되는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종가배팅 관점은 급하게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으로 매매하는 종가배팅 관점입니다.

 

누보라는 종목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곡물 관련 테마주로 편입되어 큰 상승이 나왔던 종목입니다. 차트의 전체적인 모습이 좋지는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장 마지막에 급한 변동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이고 일부러 주가를 하락시켰다가 다시 급하게 올리는 모습이 발견되어서 빠르게 매수를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매매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누보 종가배팅 매매 일지

누보 종가배팅 사례
누보 종가배팅 사례

누보는 2022년 3월 4일 장중에 상한가를 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종목이며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한 후 고점에서 계속해서 횡보하는 흐름을 만들어준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필자가 그려놓은 네모 박스 구간을 유심히 보시면 장 막판까지 계속 고점의 위치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만들어가다가 단시간에 빠르게 주가를 -10% 이상 하락시키고 다시 1분도 채 되지 않는 시간 동안 주가를 6% 상승시키는 흐름, 또 동시호가에서 계속해서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갭상승 마감을 보여준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반응형

 

이런 부분으로 보아 누보라는 종목이 한번 더 상승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필자는 동시호가에 일정한 비중을 매수했으며 다음 날 상승 시에 전량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9시 8분쯤부터 큰 상승이 나오면서 다음날에 장중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을 만들어주었지만 필자는 3 ~ 5% 정도의 수익권에서 모두 마무리를 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수익이라는 것에 만족하고 아쉬움을 뒤로하며 사례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누보라는 종목을 고른 이유는 장 막판에 갑자기 큰 하락과 상승이 거듭되었다는 점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상한가 부근에서 시세를 꾸준하게 유지해주면서 강세를 보이던 종목이 큰 하락과 상승을 거듭했다는 점입니다. 만약 큰 하락이 나온 후 상승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매수를 했을 때 다음날 갭하락으로 시작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매수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필자가 호가창과 차트를 보았을 때는 굉장히 짧은 시간, 단 몇 초만에 5% 이상의 상승을 만들어낸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이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매수를 진행한 것입니다.

 

즉,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에 있던 종목이며 이는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종목인 것이고 이런 종목이 장 막판에 하락과 상승을 큰 폭으로 만들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배팅을 한 것입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본격적인 상승이 나오는 구간에서 매도를 진행하지는 못했지만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했을 때 위와 같은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소개해드리기 위함입니다. 이런 흐름은 누보가 아니더라도 다른 흐름에서 비슷한 모습을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STX엔진 종가배팅 사례
STX엔진 종가배팅 사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STX엔진을 종가배팅으로 매수했던 사례입니다. 매수를 하는 당일에 동시호가 직전까지 26% 이상 상승을 만들어주다가 급하게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누보와 같이 장 막판에 올려주는 모습이 나타나지는 않았기 때문에 소심하게 비중을 낮춰서 매수를 했던 사례입니다. 다음 날 누보와 비슷하게 큰 상승이 나왔으며 약간의 수익을 챙기고 단타 매매 1번 정도를 하고 매매를 마무리했던 사례입니다.

 

이런 흐름과 같이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이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가 급하게 내리는 모습, 혹은 급하게 내렸다가 다시 올리는 모습이 나타나면 이는 종가배팅 관점으로 접근하거나 다음 날 관심 있게 보시면서 매매를 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종가배팅 관점을 가볍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