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종목을 분석할 수 있는 자료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뉴스를 분석해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차트를 분석해서 매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과 프로그램 매매 수급을 보고도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매매 관점이 있는데 필자는 그중에서 며칠 전에 설명드린 흥아해운과 이구산업을 비교했던 차트의 예시를 한번 더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최근 매매를 하면서 특정한 패턴을 발견한 적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구산업과 흥아해운의 분봉 차트를 비교 분석해드린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주가가 이미 상승한 다음에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필자가 100% 주가 상승을 예측할 수는 없어도 기회가 된다면 이번 글까지 이어서 써보고 싶은 마음에 2022년 2월 28일 개장하기 전 27일 저녁에 흥아해운의 주가를 예측해보는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반응형

 

우연인 듯, 우연이 아닌 듯 흥아해운이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비슷한 그림으로 상승을 한 모습이 나타나서 이번 글을 통해서 차트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기회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런 글을 쓸 수가 있는데 만약 흥아해운이 상승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조금 있는데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차트를 비교 분석해보는 연습 썸네일
다양한 차트를 비교 분석해보는 연습 썸네일

흥아해운 주가 예측과 방향성

필자는 전일자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오전에 매매를 모두 마무리했기 때문에 흥아해운을 따로 매매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예측했던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상승했다는 것에 만족하고 그것을 포스팅으로 작성하면서 대리 만족을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지난번에 작성해드린 이구산업과 흥아해운의 차트를 비교해드린 포스팅을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포스팅을 전달해드릴 테니 글을 읽으시는 부분을 잠깐 멈추시고 해당 포스팅을 한번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용의 이해가 어려울 수 있고 흐름이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전 포스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필자가 지난번에 올려드린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예시 이미지를 먼저 두 가지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흥아해운 주가 예측 1)흥아해운 주가 예측 2)
흥아해운 주가 예측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지난 포스팅에서 특정 가격대에 저항을 받아서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계속해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그려서 보여드린 예시 이미지입니다. 이구산업은 장대양봉이 나왔지만 흥아해운은 갭상승이 나타난 모습이고 이 부분은 상승 방법이 다를 뿐 상승했다는 것에는 특별한 차이가 없다는 것도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럼 이 흥아해운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그 차트도 함께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흥아해운 주가 움직임 예시 이미지
흥아해운 주가 움직임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흥아해운 주가 움직임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가 그려드린 부분에서 우측 파란색 박스를 제외하고 얼핏 비슷한 느낌의 상승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구산업의 차트를 보고 이런 흐름을 동일하게 가져가면 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흥아해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것이며 그 모습이 비슷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을 통해서 내용을 전달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위 사례는 가볍게 보시고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서 전달해드리고 싶은 메시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차트를 비교 분석하는 연습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차트를 비교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수 천 가지 이상의 종목들이 매일 다른 흐름을 보여주면서 상승을 하게 되는데 차트 분석이 어떤 의미가 있느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말이 정답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지금까지 웬만하면 매일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종목 20위까지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장 마감하고, 혹은 잠들기 전, 주말 중에라도 한 번 정도는 계속해서 보면서 머릿속에 넣어두고자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패턴, 똑같은 패턴이 나오지는 않을 수 있어도 비슷한 패턴, 비슷한 흐름이 나타날 수는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런 비슷한 흐름이 나타날 때 내가 먼저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그 종목을 관심종목에 두고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면 그 누구보다 빠르게 종목이 상승할 때 자신감을 가지고 매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가 모든 종목들의 방향성을 예측한다고 하여 그것이 100% 맞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측했던 종목들을 우리가 관심종목에 편입을 해두고 계속해서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다면 상승한 뒤에 그 종목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상승할 때 그 종목을 보고 바로 매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입니다.

 

하루에 수백 가지 이상의 차트를 분석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하루에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종목 10 ~ 20위까지의 종목에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가볍게 한 번씩 보시면서 머릿속에 넣으려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어? 이거 어디서 봤는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고 어느 순간부터는 또 그런 종목들이 생각나며 비교를 하게 됩니다. 이런 데이터가 쌓이면 종목을 봤을 때 이 종목은 죽겠구나, 혹은 신고가를 보겠구나 라는 예측을 쉽게 해 볼 수가 있고 종목이 그 흐름대로 움직인다면 빠르게 매수를 해서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은 운이 좋게도 흥아해운의 상승이 나와서 그것을 배경으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고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