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코로나 19가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원유 수요가 대폭 감소한 이후에 다시 꾸준하게 원유 수요 회복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에 주식시장에서 국제 유가 관련 테마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021년 1월 17일 기준으로 2014년 이후에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다시 그 기록에 근접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 유가, 원자재 등 국내에서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요소들의 가격 상승은 당연히 관련 종목들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상승 흐름은 단기간에 마무리가 될 수도 있고 장기간에 걸쳐서 상승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더해서 이번 유가상승의 경우에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수요가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뒤집고 국제 유가가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올해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갈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미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보여준 상황이며 그 외로 추가적인 후발 종목들이 상승을 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제 유가가 상승하는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글을 마치기 전 국제 유가 관련 테마 중에서 주식시장 내 투자자들의 관심을 가장 크게 받을 수 있는 종목들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국제 유가 상승 배경 썸네일
국제 유가 상승 배경 썸네일

국제 유가상승 배경

국제 유가가 최근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 유가가 오르는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공급이 부족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몇 년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원유의 수요가 많지 않았던 상황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까지 확산되었기 때문에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전망은 우려되지 않았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 원유 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부족해진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여기에 이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는 부분도 유가상승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은 전 세계의 에너지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이 있으며 현재 시장에서는 'OPEC+가 국제 원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양을 공급하지 않는 이상 국제 유가의 강세 기조는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OPEC+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수요가 급감한 것을 감안하여 산유량을 큰 폭으로 줄였으며 최근에는 다시 산유량을 천천히 늘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과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의 장기화로 인해 다시 한번 원유 수요, 시장에 충격을 주게 되는 것을 우려하여 공급을 확대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급이 크게 늘어나지 않는 이상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는 배럴당 100달러가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현실화가 될 수 있으며 이렇게 된다면 주식시장에서 국제 유가와 관련된 기업은 물론이고 그 외 종목들도 하나 둘 관련 테마를 형성하며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한국은행을 포함해 골드만삭스 등 유명 기관들도 모두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가 넘어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라는 변수가 있지만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각국이 경기 회복을 위해서 위드 코로나를 지향하는 방향을 잡아가고 있기 때문에 추후에 여행, 항공에 대한 이용 제한이 풀릴 때 원유 수요가 지금보다 몇 배 이상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 유가 관련주들은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시점부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이슈가 주춤하고 위드 코로나가 다시 시행되며 동시에 치료제가 보급되는 시점에 다시 한번 이슈화가 될 수 있는 재료입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는 당장에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한 번의 상승으로 마무리되기보다는 중장기 관점에서 추가적인 재료를 발생시키면서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관련 종목들을 매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글을 마치면서 국제 유가 관련 종목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제 유가상승 관련주 - 시장 주도주 3 종목 정리

국제 유가상승 관련주 - 시장에서 주목받는 대장주 TOP 3 종목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