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벽 배송을 시작했던 마켓컬리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상장에 도전하게 됩니다. 이커머스 기업 중 1호로 주식시장에 상장을 도전하는 것이며 2022년 1월 중에 한국 거래소에 상장 예비 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때문에 관련 종목들이 천천히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관련주들은 마켓컬리가 상장할 때까지 지속적인 상승을 만들어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마켓컬리가 주식시장에 상장될 경우 기업 가치는 약 5조 원에서 7조 원 까지도 예상되고 있으며 한국 거래소가 과거 시가총액이 1조 원 이상일 경우에는 실적과 관계없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심사 기준을 개편했는데 이것이 이번 마켓컬리가 상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켓컬리가 상장하는 배경과 예비 심사 청구서 심사의 기간 그리고 마켓컬리 관련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켓컬리 또한 과거 상장했던 여러 가지 대형 IPO 관련주와 비슷한 느낌으로 신규 상장 관련 테마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눈여겨보셔야 하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마켓컬리 테마 개념 정리 썸네일
마켓컬리 테마 개념 정리 썸네일

마켓컬리 상장 배경

마켓컬리는 2022년 상반기에 상장을 하기 위해서 예비 심사 청구서 심사에 영업일 기준으로 45일, 즉 2개월 이상이 소요되고 예비 심사 청구서의 심사가 승인되더라도 증권신고서와 같은 사항들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2022년 상반기에 상장을 목표로 하기 위해서는 2022년 1월 말 정도에는 예비 심사 청구서를 청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켓컬리를 포함한 동종 업계인 오아시스 마켓과 SSG닷컴 등도 2022년에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1호 이커머스 기업의 상장이라는 타이틀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마켓컬리는 2022년 상반기에 상장을 끝내는 것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의 지속으로 인해 매출액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마켓컬리가 돋보이는 성장성으로 인해 2022년 상반기 내에 차질 없이 상장을 진행할 경우 기업 가치가 이전보다 더 큰 폭으로 증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020년 마켓컬리의 매출액은 9500억 원 이상을 달성했는데 이는 2019년 동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규모이며 약 1년 만에 2배 이상의 규모를 달성한 것입니다. 마켓컬리가 이렇게 큰 규모로 커질 수 있었던 배경은 국내에서 신선식품의 배송 점유율이 1위를 달성했기 때문입니다. 쿠팡이 운영하고 있는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가 국내에서 하루에 약 10만 건 정도 주문 건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마켓컬리는 평균 13만 건 정도의 주문 건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국내 신선식품 배송에 약 4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수치라고 합니다.

 

반응형

 

마켓컬리의 공모자금 사용과 상장 추진 방법

마켓컬리는 공모 자금을 물류 서비스와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마켓컬리 서비스 기술 개선, 전문 인력 채용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켓컬리의 김종훈 최고 재무 책임자는 프리 IPOI에 성공한 이후 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편리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으며 이러한 방향으로 공모 자금이 사용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는 매출액이 계속 증가함과 동시에 영업 손실 또한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영업 손실이 커지게 될 경우 회계장부상 적자를 기록하게 되는데 과거에는 한국거래소 방침으로 적자 기업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었으나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한국거래소는 과거 K-유니온 상장 활성화를 위해서 시가총액이 1조 원이 넘으면 다른 재무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도 상장할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한 바가 있으며 이것이 이번 마켓컬리 상장에 굉장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 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 시장 내 점유율이 빠르게 커지고 있는 만큼 마켓컬리가 상장될 때까지 관련주들의 등락폭을 눈여겨보셔야 하겠습니다. 물론 이외 SSG닷컴과 오아시스 마켓 등도 2022년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그 부분도 차후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마켓컬리 관련주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되는 종목들은 대부분 마켓컬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거나 마켓컬리에 신선 식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마켓컬리 관련주들은 대부분 식품 관련주이며 마켓컬리 자체의 성장에 편승하여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관련주로 편입된 것입니다. 마켓컬리에 식품을 납품하고 마켓컬리의 시장 점유율, 규모가 커지게 되면 구매하는 회원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마켓컬리의 누적 회원수가 1000만 명이 넘어갔으며 식품의 재구매율이 70% 이상이라는 점에서 실제 활동하고 구매를 지속하는 회원은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한다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마켓컬리 관련주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켓컬리 관련주 11종목 총정리

마켓컬리 관련주 - 마켓컬리 관련주 11 종목 총정리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