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이 고점에서부터 크게 하락하면 마치 공식처럼 새로운 개인 투자자들의 유입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지인분들이 주식을 공부하는 방향성에 대해 물어보고, 필자의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는 것을 피부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금리 인상, 전쟁, 인플레이션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악재로 인해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는 것을 보고 신규 매수를 하기 위해 지금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투자금을 모으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독자분들이 읽으시고 찾으시는 콘텐츠와 지인들의 질문을 종합해보면 과거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주가가 폭락했을 때,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 대형주를 저점 매수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은 분들이 하고 계셨는데 지금은 많은 투자자분들이 대형주보다는 테마주, 중소형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어떤 뉴스를 보고 매매를 해야 하는지, 또 차트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런 현상을 보고 필자는 투자자들이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으며 증시가 하락을 멈추고 상승할 때, 악재가 하나 둘 해소되며 다시 저점에서 다수의 투자자분들의 수급이 유입될 때 똑바로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필자는 이번 글에서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보다 우선시해야 하는 것'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보다 우선시 해야 하는 것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보다 우선시 해야 하는 것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의 정의

여러분들은 주식투자라는 분야를 공부하실 때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를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많은 투자자분들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기본적인 공부는 기업의 재무제표, 재정 상황,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 업황의 미래 등을 공부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기술적인 공부는 차트의 흐름, 보조지표, 패턴 등을 공부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이런 정의에 대해 어느 정도는 공감하고 그렇게 배워왔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를 정의할 경우 중간에 몇 가지가 빠지게 됩니다. 필자는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 사이에 재료와 테마에 대한 공부, 차트의 기본적인 흐름에 대한 공부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정의하는 기본적인 공부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정의하는 기본적인 공부는 재무제표, 기업의 성장 가능성, 업황의 미래 등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고 투자자들의 수급이 한 번에 몰리고 있는 종목들을 보면 우리가 기본적인 공부라고 말하는 재무제표, 업황,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는 무관하게 한 번의 뉴스만으로도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기술적인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고 기술적인 반등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재료가 좋아서 그 어떤 보조지표도 해석이 불가능한 흐름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은 아무리 보조지표, 수식, 검색기 등을 연구하고 제작해도 그 종목을 매매할 때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보조지표와 차트 패턴, 수식 등을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인 재료가 없다면 시장에서 소외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도며, 글로벌 악재 발생으로 지수가 연일 하락한다면 기술적으로 설정해놓은 지지라인, 손절라인이 한순간에 무너져내리는 현상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인 공부와 기술적인 공부로 선을 나누어서 공부를 하는 것은 참 좋지만 필자가 생각했을 때 그 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가가 상승할 때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를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것, 차트에 아무런 보조지표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때도 차트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료를 모른 채로 차트의 추세만 보고, 보조지표의 돌파 이탈만 보고, 몇 가지 조건식으로 제작된 검색기만 본다면 절대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반대로 재료는 알고 있지만 차트의 흐름을 읽을 줄 모른다면 그 또한 큰 수익을 내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에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본적인 공부, 기술적인 공부에 집중하는 것보다 조금 더 본질적인 공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서 하는 공부는 많은 투자자분들이 하고 있는 공부 방법입니다.

 

우리가 매매하려고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테마에 대한 이해, 시장에서 움직이고 있는 수급의 목적지 등 조금 더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된다면 다른 투자자들과 경쟁을 할 때 조금 더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필자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해왔던 공부 방법을 몇 가지만 간단하게 나열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매매 공부 Point

장 마감 후 종목 정리 및 공부

필자는 장 마감 후에 항상 당일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의 상승 이유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당일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면 어떤 종목이 어떤 재료로 상승했고, 그 재료의 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날 만한 종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대략적인 밑그림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과정을 거치다 보면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때에도 도움이 되며 일자별로 정리해둔 종목들을 보고 시장의 돈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장중에 매매 끊고 지켜보기

필자는 단타 매매를 연습하시는 투자자분들, 또 대장주의 흐름을 파악하고 싶으신 분들, 시장의 돈이 언제 어떻게 어디로 움직이는지 파악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장중에 매매를 중단하고 그 흐름을 계속 지켜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가 말하는 매매 중단은 잠깐 매매를 멈추는 것이 아니라 하루, 혹은 며칠 동안 매매를 아예 하지 않고 종목의 수급 이동과 대장주의 분봉 차트 흐름을 보면서 전체적인 느낌을 느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매를 하는 동안에는 심리적으로 내 투자금이 위아래로 움직인다는 부담감 때문에 냉정하게 종목을 바라보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매매를 하지 않고 종목의 등락을 체크하고,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등을 보면서 오전에는 어떤 테마가 강했고, 오후에는 어떤 테마가 강했는지, 돈이 빠져나갈 때와 돈이 유입될 때 종목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지켜본다면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내실 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뉴스를 최대한 많이 읽어볼 것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의 등락은 대부분 재료가 발생한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일부에 불과하며 대부분은 재료가 발생한 이후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어떤 재료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어떻게 변동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뉴스와 공시를 최대한 많이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아직도 많은 투자자분들이 뉴스와 공시를 뒤로한 채 차트의 기술적인 부분, 캔들의 패턴, 보조지표의 종류, 보조지표의 수치 값, 수식관리자, 조건검색기 등에만 집중하여 매매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런 것들이 나쁘고, 쓸모없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순서를 조금 바꿔서 생각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글은 추후에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독자분들이 매매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이 세 가지 정도만 시간을 가지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경험해왔던 것들이며 공부를 해왔던 방법들입니다. 이 세 가지를 실천하기 전과 실천한 후로 많은 것들이 바뀔 것이라고 말씀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화천기계 100% 수익률 달성 - 매매 공부 Point -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필자가 매주 공유해드리는 브리핑 자료집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해드린 화천기계가 최근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등에 업고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