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들이 등락을 보이는 모습은 모두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수백 가지 ~ 수천 가지, 혹은 그 이상 정말 많은 차트들을 돌려보시면서 차트의 흐름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정확하게 동일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은 많이 없지만 대부분은 비슷한 흐름을 보여준다는 것을 쉽게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갭상승으로 신고가를 만드는 종목을 보는 기준에 대해서 한번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신고가를 만드는 종목들이 갭상승 후 하락으로 단시간에 큰 폭의 하락이 만들어졌을 때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차트의 흐름을 예측해보고 우리가 예측한 대로 주가가 움직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사실 반드시 그렇게 움직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공부를 하신 뒤 이전에 만들어졌던 다양한 사례를 하나씩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글을 작성하는 시점은 2022년 4월 23일 주말이기 때문에 4월 22일까지의 흐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날짜가 아니라 차트 자체적으로 나타나는 캔들의 흐름이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종목이 여러분들의 매매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예약 포스팅을 통해서 내용을 전달드리는 것에 대해서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꼭 체크해야 하는 차트 - 신고가 갭상승 후 하락 - 썸네일
꼭 체크해야 하는 차트 - 신고가 갭상승 후 하락 - 썸네일

신고가 갭상승 후 하락하는 패턴

우리가 먼저 신고가를 갭상승으로 갱신한 후 하락하는 패턴에 대해서 공부를 하기 전에 정말 공부하기 좋은 차트를 두 가지만 보여드린 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한 가지 종목은 필자가 매매를 하지 못했던 종목이며 한 가지 종목은 필자가 포스팅과 관심종목에 계속해서 언급을 드리면서 매매를 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같이 첨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GS글로벌 1)GS글로벌 2)GS글로벌 3)
GS글로벌 1 ~ 3)

첫 번째로 살펴보실 종목은 GS글로벌입니다. GS글로벌의 경우에는 갭상승 후 신고가를 만들어주고 장중에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단타 매매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안겨주었던 종목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종목이 보여줄 수 있는 흐름은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세력들이 물량을 모두 정리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하락이 나올 수 있는 그림, 또 반대로 위와 같이 일정 구간까지 하락한 후 다시 신고가를 갱신하는 흐름까지 두 가지의 방향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그럼 설명을 이어가기 전에 위와 비슷한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을 한 가지 더 보여드리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GS글로벌의 경우에는 필자가 직접 매매를 하지 못했던 종목이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한신기계의 경우에는 2주마다 큰 수익을 안겨주었던 종목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의 데이터까지 같이 첨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신기계 1)한신기계 2)한신기계 3)
한신기계 1 ~ 3)

위 예시 이미지는 한신기계의 일봉 차트 흐름 예시입니다. 한신기계도 마찬가지로 갭상승 후 신고가를 갱신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일정 구간까지 하락하는 모습, 또다시 신고가를 갱신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 두 가지 차트에서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신고가를 갭상승으로 만들어두고 하락하는 종목들은 다시 차트를 V, U자 모양으로 돌리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이전 신고가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흐름이 무조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흐름이 시장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필자가 꼭 체크해야 하는 차트 흐름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갭상승을 통해서 신고가를 갱신해두고 장중에 큰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들이 단기 하락 이후에 다시 V, U자 모양으로 차트를 돌릴 때는 이전 신고가까지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분할 매수를 통해서 접근을 하여 매매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위와 같은 흐름을 이론상으로 설명하면 세력들이 개인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1차적으로 넘기고 주가를 하락시키면서 물량을 다시 재매입하여 상승시킨다고 설명을 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런 이론을 알고 있는 투자자들은 세력들 뿐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론을 100% 신뢰하기보다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지에 집중해서 매매를 이어가야 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흐름을 여러 번 체크해보신 후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차트를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신기계 수익률
한신기계 수익률

위 예시는 필자가 위 한신기계를 매매하면서 주기적으로 수익실현을 했던 예시입니다. 마지막으로 17.4%의 수익을 실현한 관점은 자사주 처분 공시 이후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2022년 4월 29일에 올라간 포스팅을 참고해서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서 어떤 흐름의 종목들이 나타날 수 있는지 하나씩 체크해보겠습니다.

화일약품 1)화일약품 2)
화일약품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화일약품의 일봉 차트입니다. 화일약품은 산업용 대마 관련주로 편입되어 큰 상승이 나타났던 종목이며 단 시간에 큰 상승 이후 갭상승으로 앞에서 보았던 차트 흐름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위 예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앞에서 보신 것과 같이 갭상승 후 하락, 그 이후에 차트를 돌리려는 모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는 여기서 위에서 보았던 GS글로벌, 한신기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예상해볼 수 있고 반대로 물량을 털고 정리하는 과정이라는 예상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방향성을 열어두고 분할 매수를 통해서 매매를 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화일약품 3)
화일약품 1)

위 예시는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 한신기계의 마지막 차트 흐름입니다. 이제는 차트가 V, U자 모양으로 돌아섰으며 한신기계가 상승을 한다면 이전 고점까지 바로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시장에서 100% 확률이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고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위와 같은 종목을 매매할 때 앞에서 본 GS글로벌, 한신기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면 편하게 수익실현을 하면 되고 만약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전 저점을 이탈하면 손절로 대응하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종목들이 상승하는 기간,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버틸 수 있도록 유리한 자리에서 분할 매수를 통해 평균 단가를 조정해두고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서 매매를 진행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4월 22일에 새롭게 신고가를 갱신한 종목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휴림로봇 1)
휴림로봇 1)

휴림로봇 또한 갭상승 후 단기 상승을 보여주고 마감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도 마찬가지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그 하락이 멈추는 구간, 혹은 위에서 보여드린 시점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분할 매수를 통해 접근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신고가, 갭상승 후 하락하는 패턴을 매매하고 분석하는 관점을 가볍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하나씩 모두 설명을 드릴 수도 있지만 그 분량이 너무 방대하고 많기 때문에 앞으로 포스팅을 통해서 이러한 관점을 하나씩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무조건 정답이라고 생각하시기보다는 '이러한 관점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