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9시부터 주식시장이 마감하는 15시 20분까지는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자자 분들이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물량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시 20분부터 15시 30분까지 약 10분 동안은 매수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분들의 물량과 매도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분들의 물량의 비율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보통 주식시장이 마감하기 직전에 악재가 발생한다면 15시 20분까지 +3%의 상승 구간에서 마감을 한다고 하더라도 15시 30분까지 약 10분 동안 -10% 이상의 하락이 나타날 수도 있고 반대로 장 막판에 호재 뉴스가 나온다면 장 마감 직전인 15시 20분부터 15시 30분까지 동시호가 시간에 +20% 이상 상승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2 거래일 동안 지켜본 주가의 결과를 예시 이미지로 보여드리면서 동시호가 상승이 나타난 종목들에 대한 리스크를 한번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것은 매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매매 기법이 아니라 매매를 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니 비중 조절, 리스크 관리를 하실 때 참고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시호가 상승 배팅해도 될까? - 썸네일
동시호가 상승 배팅해도 될까? - 썸네일

제이엔케이히터 - 쌍방울 - 동시호가 흐름

필자가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는 날짜는 2022년 3월 31일로 전날 제이엔케이히터와 유니크가 장 막판에 수소 관련 뉴스로 급등을 했으며 2022년 3월 31일 당일에는 쌍방울이 현대차 인수전에 참여한다는 뉴스로 동시호가에 큰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두 종목의 결과는 완전히 상반된 흐름이 나타났으며 이런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두 종목 모두 이후에 큰 상승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단기간에 이러한 변동성을 보이는 경우에 멘탈, 마인드를 잡기가 쉽지 않으며 비중이 커질 경우 손실을 복구하고자 하는 뇌동 매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수를 할 때부터 비중 조절, 리스크 관리, 과거에 공부했던 사례들을 생각하시면서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이엔케이히터 분봉 차트제이엔케이히터 시간외 단일가
제이엔케이히터 분봉 차트와 시간외 단일가

그럼 먼저 제이엔케이히터부터 어떤 흐름을 보여주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와 유니크가 2022년 3월 30일에 상승한 이유는 정부가 한, 미 수소 합작 법인을 유치한다는 뉴스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뉴스에 단 몇 분만에 수소 관련주들이 큰 상승이 나타났으며 유니크는 상한가에 안착하고 제이엔케이히터는 장 막판에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두 종목이 모두 하락하였으며 제이엔케이히터는 생각보다 큰 폭으로 하락을 했기 때문에 동시호가에 배팅을 하신 투자자분들은 1시간도 되지 않은 채로 큰 하락으로 마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반응형

 

위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제이엔케이히터가 장 막판에 급등한 이후 동시호가에 약 8.49%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시간 외 단일가에서 다시 상승폭의 대부분을 반납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보면 동시호가 급등이 위험한 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반대로 쌍방울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쌍방울 분봉 차트쌍방울 시간외 단일가
쌍방울 분봉 차트와 시간외 단일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쌍방울의 분봉 차트와 시간 외 단일가 예시 이미지입니다. 쌍방울의 경우에는 동시호가에 약 21.5%가량의 상승이 나타났으며 동시호가에서 마무리 상승이 나오면서 상한가에 안착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와 비슷한 느낌으로 동시호가에 큰 상승이 나왔는데 오히려 매수를 걸어두어도 매수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물량이 나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 두 가지 사례를 통해서 동시호가에 급격한 상승이 나온 종목들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더라도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인지하고 종가배팅을 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이 동시호가에 큰 상승이 나온 종목들을 매수하신 뒤 시간 외 단일가를 포함 다음 날 정규장까지 계속해서 긍정적인 흐름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필자는 이러한 매매를 할 때 분명한 본인의 기준을 세우고 비중 조절 및 리스크에 대한 대응 방법을 고민하고 매수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동시호가 상승하는 때에 1차 매수, 시간 외 2차 매수, 정규장 3차 매수까지 고려하고 비중을 나눠서 매매를 한다던지, 올라가면 보내줄 생각을 하고 동시호가에 매수를 한다던지 이런 매매 방향을 어느 정도는 염두에 두고 리스크에 대한 부분을 관리하신 후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스크 관리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수 있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하여 간단하게 글을 적어보았으니 참고해보시고 매매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