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를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필자는 그것이 바로 개인의 매매 원칙과 기준이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매를 한 뒤 수익이 발생했다면 왜 그 종목을 매수했는지, 재료를 분석했는지, 차트를 분석했는지, 전체적으로 분석한 후 기준에 맞게 매수했는지 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매매를 한 뒤 손실이 발생했다면 왜 손실이 발생했는지, 재진입은 가능한지, 손절라인에 맞춰서 손절을 했는지 등을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 필자도 계속해서 매매를 하고 있지만 이러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면 부끄러워질 때가 많고 가끔은 반성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매매 일지를 출력해서 쓴소리를 적어두고 매주 주말마다 복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또 우리가 직접 우리 손으로 매매를 하기 때문에 원칙을 100% 지키기는 어렵고 욕심과 미련함을 버리고 매매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스스로 원칙과 기준을 지켜나가려고 하다 보면 실수를 조금씩 줄일 수 있고 한번 더 생각하게 되며 손실보다는 아쉬움이 더 많아지는 매매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손실은 되돌릴 수 없이 우리의 투자금을 시장에 반납하는 것이지만 아쉬움은 손실도 없고 수익도 없는 본전 매매이기 때문에 필자는 차라리 손실도 없고 수익도 없이 오르는 종목을 바라보는 것이 더 나은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손실을 최소화하는 매매를 지향하다 보면 계좌도 천천히 불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2022년 3월 28일에 종가 기준으로 매매를 할 수 있었던 종목을 약 50 종목 가까이 정리를 해두고 약 2주, 3주, 1개월 동안 계속해서 정리를 한 뒤 블로그를 통해서 가상 매매를 한 것을 보여드리고 1개월 뒤에는 어떤 종목을 적어두었는지 종목명까지 공개를 해볼 것입니다. 필자의 가상 매매 일지를 보고 매매에 휘둘리지 않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 다음 주 주말쯤 예약 포스팅으로 게시될 것입니다. 글을 읽고 계신 시점보다 약 2주가량 전에 작성된 포스팅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종목이 발생하거나 악재가 나오고 손절라인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해당 가격을 기록할 것이며 약 30% 이상의 상승이 나온 종목들은 수익 실현을 했다는 가정으로 다시 하락하더라도 수익으로 기록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럼 필자의 가상 매매 방법을 하나씩 설명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가상 매매 연습하는 방법 - 종목 정리 썸네일
주식투자 가상 매매 연습하는 방법 - 종목 정리 썸네일

가상 매매를 해야 하는 이유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오랜 기간 살아남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매매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갈수록 똑똑해지며 주가를 움직이는 주포, 세력들도 그 방법이 계속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시장의 분위기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국내 이슈, 글로벌 이슈 등도 계속해서 새롭게 변화하기 때문에 우리 자신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한 가지 매매 방법만 추구한다면 급변하는 시장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필자도 개인적으로 계속해서 연구를 하고 있지만 매매 방법이 완벽하지 않고 하루 종일 매매를 해도 손실을 기록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과거보다 나아지고 있다는 것이며 앞으로도 지금보다 더 나은 매매를 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복기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필자는 이렇게 노력하는 과정에서 가상 매매는 필수적인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우리가 여러 가지 매매 방법을 연구하다 보면 매수를 하고 싶은 종목이 수십 가지 이상이 될 것입니다. 매매를 하고 싶은 종목이 수십 가지가 될 때 이런 종목들을 다 매수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상 그런 것이 불가능하며 또 어떤 매매 방법이 더 큰 수익을 주는지 테스트하기 위해서 종목을 정리하고 각 종목의 매수 가격을 정리하고 기간별로 어느 정도의 손익률이 발생했는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럼 필자의 가상 매매 방법을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 가상 매매
주식투자 가상 매매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2022년 3월 28일 종가 기준으로 종목에 대한 가격을 적어둔 것입니다. 해당 가격에서 앞으로 2주, 3주, 1개월 동안 종목들의 등락률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기록하여 보여드릴 것입니다. 필자의 매매 방법 자체를 하나씩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위와 같이 종목들을 하나씩 나열해보고 어떤 매매가 적합한지, 스스로 색상을 표기하여 하나씩 점검을 해보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흰색으로 표현한 것은 테마 내에 대장주가 아니거나 후순위 매수로 생각할만한 종목이며 주황색으로 표현한 것은 필수적으로 포트에 구성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종목들입니다. 위 종목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위의 종목들이 어떤 등락을 보이는지에 따라서 필자의 매매 관점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필자의 매매 일지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기간별로 주가 변동성을 하나씩 보여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