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하곤 합니다. 이때 우리가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로는 차트, 호가창, 뉴스, 공시, 체결량으로 보는 거래 분위기, 지수 등락률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 여기서 추가적으로 프로그램 수급 물량까지 같이 체크하면서 매매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의 경우에는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매매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데 프로그램 매매를 우리가 매매할 때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프로그램 매매 수급을 보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수급 매매를 하는 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프로그램 매매를 통해서 매매를 하는 방법을 디테일하게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단순하게 필자의 견해를 공유하는 시간으로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 매매 방법이나 노하우가 여러 전문가 분들과 커뮤니티에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글 이후에 프로그램 수급 매매에 대한 관심이 생기셨다면 그런 부분도 함께 찾아보시면서 공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하나씩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수급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 썸네일
프로그램 수급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 썸네일

프로그램 매매란?

프로그램 매매는 세 가지의 투자자 주체 중 개인을 제외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이 매매를 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속해서 물량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사용하기도 하는데 호가창에 가끔 331, 331, 332와 같이 특정 패턴이 반복되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렇게 물량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프로그램 매매에서 확인하실 수도 있고 매도 물량에 17,325주가 걸려 있었는데 이 물량이 한 번에 매수가 체결되면서 없어지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이런 부분도 프로그램 매매 수급에서 보시면 17,325주가 한 번에 체결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프로그램 매매에 대해서 공부하기 전에 한 가지만 생각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매매 수급이 순매수 포지션을 잡고 있으면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까요? 또 반대로 프로그램 매매 수급이 순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일까요? 여러분들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필자는 위에 대한 질문의 답변으로 그때그때 다르다는 답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주가가 상승할 때 프로그램 매수가 크게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는 동안 프로그램은 80 ~ 100만 주 가량 매도하는 경우도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개념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수급 예시 1)프로그램 수급 예시 2)
프로그램 수급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특정 종목의 등락률과 프로그램 수급의 현황을 예시로 간단하게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좌측 이미지를 보시면 주가가 하락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프로그램 수급이 들어오면서 매수가 이루어지고 있고 우측 이미지를 보시면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에 프로그램 수급은 약 70만 주 이상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또 단타 매매를 하시면서 프로그램 수급을 보시면 단 시간에 큰 물량을 매수했다가 다시 단 시간에 큰 물량을 매도하는 등 단기 성향을 보여주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프로그램 매매가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가가 슈팅이 나오기 전 천천히 상승하는 동안 프로그램의 수급이 꾸준히 들어온다면 계속해서 우상향을 만들어줄 수도 있겠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서 매수를 할 때 긍정적인 데이터 중 하나로 판단할 수 있고,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프로그램 수급도 순매도 포지션이면 지금은 매매할 때가 아닌 것 같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주가가 하락을 하는 동안 꾸준하게 프로그램 수급이 유입된다면 그것은 저점 매집인지 의심을 해보고 익일, 혹은 2 ~ 3 거래일 이후의 주가 흐름을 체크하면서 상승으로 방향을 돌렸을 때 매매에 참고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즉, 프로그램 물량 하나만 보고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순매수인지, 순매도인지 판단한 후 그것을 우리가 매매할 때 긍정 포인트, 부정 포인트에서 플러스 마이너스를 해주는 개념으로 활용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며 필자가 실전 매매를 할 때 프로그램 매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참고하시어 프로그램 매매 수급을 체크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