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특정 공시와 특정 뉴스로 많은 종목들이 비슷한 패턴의 차트를 보이면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른 테마라고 하더라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때가 많으며 우리는 이런 과거 차트를 공부하면서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패턴들을 눈에 익혀두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종목들의 가격과 거래량, 거래대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동일한 차트가 만들어지기는 어렵지만 캔들 하나하나가 만들어내는 차트의 분위기와 차트에서 분석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과거 패턴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이후 매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신고가에서 횡보하는 차트의 패턴, 고점에서 횡보하는 패턴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식시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말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고점 횡보 종목을 매매할 때 단기간에 투매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빠르게 손절로 대응하지 못하면 리스크가 있지만 반대로 원칙을 지켰을 때 큰 수익을 만들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매매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매매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차트 흐름 - 고점 횡보 종목 - 썸네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차트 흐름 - 고점 횡보 종목 - 썸네일

고점에서 횡보하는 종목들의 차트 패턴

주식시장에서 52주 신고가, 혹은 역사적 신고가에 도달한 종목들을 보면 대부분 처음으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장대양봉을 기준으로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재료가 발생하고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서 큰 상승이 나타난 종목들이 기준봉을 중심으로 한두 번 정도 장대양봉을 만들고 하락하는 경우도 있고,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흐름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말도 안 될 정도로 큰 상승을 보여주면서 3 ~ 10일 내내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종목들의 시작이 모두 한 가지의 기준봉을 시작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며 기준봉을 중심으로 매매를 했을 때 본인이 설정한 손절에 대한 원칙만 지킨다면 누구나 큰 수익을 한두 번 정도는 맛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필자가 보여드리는 종목들은 모두 기준봉을 중심으로 고점에서 횡보하는 종목들의 패턴이며 이러한 패턴을 잘 기억해두시면 고점에서도 리스크가 있지만 매수의 근거를 생각하고 매수를 할 수 있으며 원칙만 잘 지켜서 매매를 한다면 큰 수익 구간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금강철강 1)금강철강 2)금강철강 3)
금강철강 1 ~ 3)

위 예시 이미지는 과거 금강철강의 일봉 차트의 흐름 예시입니다. 금강철강의 이미지를 순서대로 보시면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관점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금강철강은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에 갭상승을 하면서 고점을 형성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장중에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윗꼬리에 악성 매물을 형성한 모습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동시에 거래량이 크게 터졌기 때문에 투매가 발생한다면 바로 큰 하락이 나타날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구간에서는 분명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종목들이 저 자리만 잘 지켜준다면 충분히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금강철강의 첫 번째 차트에서 윗꼬리에 매수를 한 투자자분들이 아니라면 충분히 여러 번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가 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처음 상한가에 도달한 기준봉(기준봉의 시가까지 분할매수를 한다는 가정)을 중심으로 매매를 계획했다면 영업일 기준으로 약 8일 뒤 매물을 소화하고 큰 상승이 나타났을 때 충분히 수익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세 번째 이미지에 있는 고점에서 매도를 하는 것은 조금 어렵다고 판단되며 못해도 동그라미 구간에서 매도를 진행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이번에 보여드린 차트와 비슷한 패턴의 차트를 한 가지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하인크코리아 1)하인크코리아 2)하인크코리아 3)
하인크코리아 1 ~ 3)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금강철강과 비슷한 흐름의 패턴을 보여주는 하인크코리아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하인크코리아의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시면 역시 상한가를 보낸 이후 갭상승이 나타났고 갭상승이 나타난 날 큰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다음 고점에서 기준봉의 종가를 훼손하지 않고 영업일 기준으로 8일 정도 후 2 거래일 연속으로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 모두 큰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구간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 중 8일은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기간이지만 처음 상한가를 간 다음 날 갭상승으로 고점을 뚫어놓은 패턴, 상한가를 가지 못하더라도 장대양봉 이후에 갭상승으로 고점을 뚫어놓은 패턴들은 종목들이 위와 같이 대시세를 만들기 전에 많이 나타나는 패턴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물론 위에 소개해드린 두 가지 종류의 차트는 당연히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고 갑자기 쏟아지는 투매 물량으로 인한 하락을 생각하고 철저한 분할 매수를 해야만 편안하게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단기 변동성이 큰 종목들을 매매해도 부담이 없으신 분들의 경우 위와 같은 패턴을 보여주는 종목들을 최대 5 분할 매수까지 생각하고 단주 매매로 5번의 매수를 해보시면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자도 위에서 보여드리는 구간에 완벽하게 고점 매도를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매매를 할 때 위와 같은 패턴을 보여주는 종목들을 굉장히 선호하며 위와 같은 흐름을 보여주면 소액이라도 매수를 해두고 평균 단가를 조절하면서 비중을 늘려가는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패턴을 보일 수 있는 초기 구간의 차트를 세 가지만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만, 매매를 하실 때에는 단순히 공부 목적으로만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2022년 4월 22일의 차트를 기준으로만 보여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혹여 하락하거나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주가의 방향성을 추천해드리는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밝히니 공부용으로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부방 차트케이씨피드 차트휴림로봇 차트
일봉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고점을 뚫어놓고 추가적인 상승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판단되는 초기 패턴을 골라둔 것입니다. 이런 초기 패턴은 시장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모든 종목을 매매할 수는 없지만 이런 것들 중에서 재료가 살아있고 개인적으로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테마와 차트 분위기를 보면서 종목을 선택해서 매매를 해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본인만의 원칙을 잘 세워서 위와 같은 패턴의 종목을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손절가, 매수가에 대한 기준은 매매의 기준을 흐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패턴에 대한 부분만 설명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