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매매의 종류를 나열해보면 크게 단타, 스윙, 중장기, 종가배팅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주식시장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모두 시장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매매를 하나 골라보면 단타 매매를 예시로 들 수가 있습니다. 단타 매매는 개인 투자자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매이며 동시에 수익이 크게 날 수도 있고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도 있는 매매입니다. 빠른 회전율로 하루에도 수십만 원 ~ 수백만 원 이상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뇌동 매매, 손절 등을 잘하지 못한다면 수십만 원 ~ 수백만 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매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께서 단타 매매의 가장 기본이 되는 포지션에 대해서 질문을 하신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론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간단한 내용이기도 하니 예시 그림 이미지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미 내용을 알고 계신 분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기본 썸네일
단타 매매 기본 썸네일

단타 매매의 기본은 바닥을 이해하는 것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여러 가지 매매 방법과 포지션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개념은 매매를 할 때 차트를 해석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차트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는 예측해볼 수 있고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가는 흐름을 읽어낼 수 있어야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가 예측하는 것이 100% 맞을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우리가 예상하는 방향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으며 그런 경우에는 손절, 매도, 비중 축소 등과 같은 대응을 해주셔야 합니다.

 

 

우리가 단타를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차트 흐름은 바닥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하락을 멈추고 양봉이 출현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는 바닥이라고 부르며 이런 모습이 반복되면 그때 쌍바닥, 다중 바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매매를 하게 됩니다. 필자가 과거에 단기 바닥에 대한 부분, 쌍바닥과 다중 바닥에 대한 부분은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린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을 통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만약 차트에서 바닥이라는 부분을 잘 이해하시기 어렵거나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한 번 정도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매수 타점과 손절라인

쌍바닥 - 다중바닥 예시 이미지
쌍바닥 - 다중바닥 예시 이미지

위 그림 예시 이미지는 단타 매매를 하실 때 분봉 차트에서 자주 확인할 수 있는 흐름 중 2가지를 예시로 표현한 것입니다. 1분 봉, 3분 봉, 5분 봉으로 보셔도 위와 같은 흐름은 매일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분봉 차트를 기준으로 매매하는지, 어떤 분봉 차트를 사용하는지가 아니라 분봉 차트에서 위와 같은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쌍바닥, 혹은 위의 예시 흐름이 연속적으로 나오는 다중 바닥의 흐름을 이해하실 수 있다면 단타 매매를 할 때 버티면서 손실이 커지는 경우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바닥 구간에서 매수를 해서 수익을 극대화하실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위에 표현해드린 동그라미 구간과 같이 바닥을 찍고 하락을 멈추는 구간을 매수 관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락을 멈추었다는 것은 앞으로 횡보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또 상승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동그라미 구간에서 매수를 한 후 상승하지 않고 하락한다면 이전 저점 구간이 손절라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모습은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쌍바닥에서도 동일합니다. 만약 우상향 하는 단기 바닥에서 매수를 했는데 종목이 상승하지 않고 하락한다면 그때 매수가가 손절라인이 될 수도 있지만 최소한 이전 저점까지 하락하더라도 버텨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하는 점이 있다면 하락을 멈추는 구간인 단기 바닥에서 매수를 한 것이 아니라 이미 상승해서 5% ~ 10% 이상 오른 구간에서 매수를 했는데 이전 저점까지 버티는 것은 단순히 손실폭을 키우는 행위가 될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은 꼭 주의를 해서 유동적으로 대응해주셔야 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손절라인은 매수가로부터 -3% ~ -4% 이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단기 바닥에서 매수를 한다면 손절을 해도 그 손실폭이 크지 않으며 반대로 상승을 한다면 저점에서 매수하여 3% ~ 5% 이상의 수익률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지나간 분봉 차트에서 빠르게 단기 바닥을 찾는 훈련을 해야 하며 이러한 훈련이 어느 정도 된 후부터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단타 매매를 할 때는 일봉 차트, 호가창, 분봉 차트, 뉴스 등 여러 가지로 체크해야 할 사항이 많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천천히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기초가 되는 단기 바닥에 대해서 먼저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