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 분석을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중 단기 바닥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도, 스윙 매매를 할 때도 항상 체크해야 하는 개념이 바로 단기 바닥입니다. 차트에서 바닥이라고 하는 구간은 주가가 더 이상 단기적으로 하락하지 않고 횡보나 상승을 할 가능성이 높은 구간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 속에서 그 종목이 어디까지 하락할지 모르는데 무작정 투자자의 감이나 느낌만으로 매수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 말씀드리는 '단기 바닥'을 반드시 체크하고 매매를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기 바닥이라는 개념은 정확하게 딱 정의할 수는 없지만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을 보고 개인적인 관점으로 판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썸네일

단기 바닥은 모든 매매의 기본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글을 다 읽으신 후 필자가 올려드리는 미니북 내에 단기 바닥의 예시 차트를 눈으로 익히시며 참고하셔서 매수하시기 전에 한번쯤은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기존에 매매를 하고 계셨던 투자자 분들의 경우 조금은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길지 않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만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단기 바닥이란 무엇일까?

단기 바닥은 차트에서 종목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양봉이 출현하며 하락이 멈추고 횡보, 혹은 상승으로 추세를 바꾸는 그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이 포인트를 우리가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사실 정확하게 짚어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단기 바닥이라는 개념을 조금만 공부하게 되면 '아 최소한 여기서는 매수를 하면 안되겠구나' 라는 개념을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매수를 하면 안 되는 구간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글로 전달을 하면 조금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차트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락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바닥의 중요성

하락하는 종목의 바닥이 뚫린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는 비디아이의 과거 일봉 차트를 가져온 것입니다. 우리가 하락하는 종목을 바라볼 때는 크게 두 가지의 시선이 있을 것입니다.

 

  • "아 너무 떨어지네 저런건 매매 안 해야지"
  • "대박이네 낙주 매매해봐야지", "기술적 반등 나올 거야"

 

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시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지켜보실 것입니다. 필자가 여기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저렇게 하락하는 과정 속에 양봉이 출현하며 바닥을 잡아주는 흐름이 나왔는지 그 부분을 체크하고 매수하였는가?'입니다. 우리가 단기 바닥을 체크하지 않고 매매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은 흐름이 나왔을 때 그 하락이 그대로 계좌에 반영될 수 있으며 하루 이틀 만에 계좌에 -30 ~ 50%가량의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기술적 반등을 노리고 음봉에 매수를 해서 다음날 수익이 나면 정말 좋겠지만 아무 종목이나 그런 방법으로 음봉 매수를 하게 된다면 수익은커녕 수십 퍼센트의 손실이 몇일만에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매매를 하기 전에 '단기 바닥'이라는 개념을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것이고 필자가 모든 매매의 제일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단기 바닥은 매수를 할 수 있는 모습이 만들어졌는지를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이며 또 매수를 한 다음에 손절해야 할 가격대를 설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위 차트처럼 극단적인 차트가 아니라 조금 쉽게 접하실 수 있는 차트 예시를 통해서 한번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단기 바닥의 활용 

단기 바닥을 보여주는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에서 필자가 박스와 선을 그려둔 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부분이 우리가 바로 체크해야 할 구간이며 이런 구간을 잘 체크하고 매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단기 바닥은 딱 정의된 개념이 있는 것이 아니라 종목이 하락을 하다가 하락을 멈추는 양봉이 출현한 후 옆으로 횡보, 또는 상승하는 구간을 의미합니다.

 

정확히 그 꼭짓점을 체크해서 매수를 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도 최소한 이 종목의 하락이 멈추었는지는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조금 쉽게 표현해서 하락하는 종목이 위 차트의 모습처럼 옆으로 횡보를 한다던지, V자, 혹은 U자로 반등을 하는 모습이 보이면 그 하단 부분이 바로 단기 바닥이 되는 것이며 그 부분의 근처에서 매수를 해볼 수 있고 또 그 단기 바닥이 손절라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몇 가지 예시로만 단기 바닥에 대해 공부하고 그냥 넘기는 것보다는 여러분들이 직접 차트를 분석하고 그 개념을 실전에서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이 개념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면서 또 제일 중요한 개념이기도 합니다. 단기 바닥이 잡아지지 않은 상황에서 매수를 하는 것은 '나는 손실이 발생해도 상관없다.'라는 의미와 동일한 것이니 매수하시기 전에 꼭 한번쯤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단기 바닥을 체크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단기 바닥을 잡고 상승하지 않고 횡보만 하다가 다시 하락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무작정 매수를 하는 것보다 단기 바닥을 체크하고 매수를 하시는 것이 손실을 볼 확률 자체를 줄여줄 수는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필자가 예시를 통해 여러분들이 조금 더 단기 바닥에 대한 개념을 쉽게 잡으실 수 있도록 미니북을 전달드리니 잘 보시고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손절을 하지 못했을 때의 리스크와 패널티 점검 | SOM`s의 주식투자

주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BEST 1 (손절) | SOM`s의 주식투자

 

단기 바닥 차트 예시 20선.pdf
0.57MB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