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셨거나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제일 오랜 시간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증권사의 선택입니다. 어느 증권사를 선택해야 편하게 매매를 할 수 있고 수수료가 작게 나갈지, 그런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시면서 오랫동안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지금까지 매매를 하면서 여러 가지의 증권사를 써보았는데 그중에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특정 증권사를 홍보하거나 추천하는 것은 아니며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립적인 시선으로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만 가져가시기 바라며 증권사 선택을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어느 증권사를 선택하시던 결국은 주식투자에 대한 이해와 학습, 또 경험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조금 더 좋고 편리한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면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썸네일

증권사가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증권사를 선택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증권사가 수익을 보장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수료가 아무리 저렴하다고 해도 그것은 수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비용을 조금 더 절약시켜주는 것 뿐입니다. 여러 번 매매를 했을 때 나가는 수수료를 신경 쓰는 것보다는 실제로 본인이 수익을 내고 있는 종목이 어느 정도 있는지, 본인은 몇 번의 매매를 통해서 며칠 동안 어느 정도의 수익금을 만들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필자는 현재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계좌는 두 가지가 있으며 하나는 일반적인 수수료를 적용받고 있으며 또 하나의 계좌는 평생 무료 수수료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매매는 수수료를 지불하는 계좌를 사용하고 있으며 평생 무료 수수료를 적용받는 계좌에서는 매매를 그렇게 많이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계좌에서 많은 매매를 하고 있는 이유는 해당 증권사 내 HTS의 기능이 매매를 할 때 정말 편리하고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증권사 선택의 기준

필자는 증권사를 선택할 때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이 2가지라고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는 흔히 많이 고민하시는 수수료 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증권사 내 HTS가 제공하는 기능이 본인에게 필요한 것인지 그 부분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만약 나는 '주식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매매만 할꺼야.' 라고 하신다면 두 번째 조건을 제외하고 수수료 부분만 생각해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시면서 본인의 역량을 키워나가며 매매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첫 번째와 두 번째 모두를 생각해서 계설 여부를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필자는 후자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키움증권을 선택한 이유

필자가 키움증권을 선택한 이유는 매매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HTS 내 기능 자체가 매매를 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런 부분을 알지 못해서 KB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을 모두 사용해보았지만 실제로 결국 키움증권에 머물게 되었으며 현재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증권사도 키움증권입니다. 또한 주식투자를 정말 잘 하시는 분들을 포함하여 유튜브, 블로그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수많은 전문 투자자와 강사분들 중 많은 분들이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것을 보면 그만한 데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필자가 키움증권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필자는 키움증권으로 실시간 단타 매매와 재료와 공시 등을 보고 하여 대응이 필요한 단기 스윙 매매를 주로 하고 있으며 중장기나 차트만을 보고 진입하는 스윙 매매는 해당 계좌로 매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자주 대응을 해주지 않아도 되는 종목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스탑로스를 설정해두고 수수료 무료 계좌로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대부분 스윙과 중장기 종목은 오후 중에 매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계좌로 매매를 해도 여유 있게 매수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최대 장점으로는 수식관리자와 조건 검색 기능 또 많은 커뮤니티에서 공유되고 있는 HTS 사용법 정도가 있으며 이것들이 모여 매매를 할 때 많은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수수료 계좌 선택은 어떻게 할까?

필자는 앞서 무료 수수료 계좌를 사용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는 수수료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두 가지 방법을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전체 증권사의 수수료를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개설하면 주식을 준다는 이유를 보고 개설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증권사의 수수료를 모두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추후에 공모주 계좌를 개설하게 될 경우 대부분의 계좌를 만들게 될 것이지만 그중에서 어떤 증권사를 선택할지는 미리 파악해서 사용법과 Tip들을 배워두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평생 무료 수수료 혜택을 적용받고 있는 계좌는 한국투자증권이며 해당 계좌를 이용해서 매매를 할 때는 제세금을 제외하고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전에 몇 증권사에서 무료 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했던 적이 있으며 앞으로도 이런 이벤트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달, 혹은 분기별로 이벤트를 체크해서 이벤트를 진행할 때 계좌를 개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해외주식 수수료 혜택 이벤트는 아직도 많이 있지만 국내 주식 수수료 이벤트는 그렇게 자주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번 개설을 해도 평생이라는 프리미엄이 붙어있으니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시면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직접 사용하는 증권사인 키움증권과 한국투자증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증권사 선택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필자가 말씀드린 키움증권의 장점인 수식관리자와 조건 검색기에 대한 글을 남겨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주식투자 조건검색기 어떻게 활용할까 - 키움증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 대한 고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