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 뛰어들기 위해서 주식투자를 공부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것 중 두 가지는 공부 방법과 공부의 방향성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차트 분석을 중심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재무제표, 기업 공시, 뉴스와 이슈 분석과 해석 등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해야 하는지도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두 가지를 모두 공부하시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전업 투자자가 아닌 이상 이 두 가지 모두를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적 요소의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2000개가 넘는 종목의 차트를 하루마다 체크하고 2000개가 넘는 기업들이 만들어내는 이슈와 뉴스, 그리고 공시 내용까지 직장을 다니시거나 본업이 있으신 분들이 이런 것들을 모두 다 확인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아마 이런 부분을 체크하는 것 자체는 전업 투자를 하시는 분들 또한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공부를 하실 때 '정말 완벽한 공부를 해야겠다.'라는 마인드보다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재료를 분석할 수 있고 또 시장 참여자들 즉,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는 정도로 부담 없이 공부를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에서는 주식투자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필자가 경험했던 과거의 공부 방식에 대해 조금 간략하게 말씀을 드릴 것이며 앞으로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 계좌 관리 등에 대해서 꾸준하게 설명해드리는 컨텐츠를 진행해드리겠습니다.

 

썸네일

기본적 분석 VS 기술적 분석

본인이 어떤 매매를 먼저 공부해야 하겠다는 목표가 없다면 처음에는 마음이 끌리는 것을 먼저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트를 볼 수 있는데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뉴스를 찾지 못하고 점검하지 못한다면 매매를 할 때 어려움이 있으며 또 반대로 이슈는 잘 알고 분석도 할 수 있지만 해당 관련주의 종목 차트를 기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그 또한 매매를 하시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완벽하게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기 때문에 먼저 두 가지 매매 방법 중에 본인이 더 마음에 드는 것을 먼저 골라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어느 한쪽을 완전히 공부를 마친 후 다른 것을 시작하는 것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필자 또한 오랜 기간 공부를 하고 지금도 공부와 연습, 연구를 반복하지만 매번 손절이 발생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매매를 정말 잘하시는 전문 트레이더 분들을 보면 정말 오랜 기간 학습하고 연습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손절과 실수를 반복하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가치관

필자는 기술적 분석을 먼저 연구한 후 차트에서 공통점을 찾아가며 매매를 시작했지만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없어서 변동성이 없는 종목들을 가지고 오랜 기간 매매를 했습니다. 하루에도 상한가 급 장대양봉이 매일 출현하는데 그런 종목은 운이 좋지 않으면 매매를 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조금 늦게 재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재료라는 것에 대해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관련주만 되면 모두 상승할 것 같다는 생각에 짧은 기간 안에 끝낼 수 있다고 생각했던 재료는 아직까지도 완벽하게 소화하기 어려울 만큼 내용이 정말 방대하게 많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차트, 재료 두 가지 모두 공부를 시작하되 그 중에서도 본인이 좋아하는 것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재료가 좋다면 재료 매매를 70%, 차트 매매를 30% 공부하면 되는 것이고 반대로 차트 매매가 좋다면 차트를 70%, 재료를 30%의 비중으로 두고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한쪽에 더 비중을 두고 공부를 하는 이유는 주식투자라는 것이 흥미가 있을 때는 정말 열심히 공부하게 되지만 공부하는 재미, 흥미가 사라지게 되면 누군가에게 정보를 받아서 편하게 매매를 하고 싶고, 금액을 지불하여 정보를 받아보는 곳에 가입하게 되며 손실이 반복되면 안정적인 상품이나 은행 적금을 찾아가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주식투자에 대한 가치관

주식투자는 매우 중독성이 강한 게임입니다. 단 5분만에도 수 십만 원을 벌 수가 있고 또 5분 만에 수백만 원 이상의 투자금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손실을 본 기억보다 수익을 얻은 기억이 더 오래 뚜렷하게 기억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손실이 계속되어도 주식투자라는 것을 내려놓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왕 시작한 투자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매매를 하는 것보다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 자체를 길러서 매매를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에서 본인만의 확실한 매매 가치관을 가지고 실력을 꾸준하게 쌓아오신 분들의 공통점을 보면 투자금이 아무리 작아도 모두 그 돈을 불려내는 매매 스킬 하나로 큰 투자금을 만들어내곤 합니다. 매매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주식시장이라는 전쟁터에 뛰어들고 싶으신 분들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반응형

 

필자도 정말 실력이 뛰어난 투자자는 아니지만 계속해서 발전하려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이런 노력이 오늘, 내일, 모레에는 바로 보이지 않겠지만 1년, 2년, 5년이 지나면 확실하게 보일 것이고 시장을 나에게 맞출 수 없으니 최대한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해하며 흐름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하는데 하루에 조금조금씩 시간을 투자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주식투자가 얼마나 공정한 게임인지 설명드렸던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필자의 가치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고 좋은 내용은 담아두시고 좋지 않았던 내용은 날리시며 끝까지 좋은 결과 만들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 주린이

손절을 하지 못했을 때의 리스크와 패널티 점검 | SOM`s의 주식투자

주린이가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는 그 무엇보다도 공정한 게임이다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