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는 그 어떤 것들보다 공정한 게임입니다. 누구에게나 공정한 조건이 주어지며 설령 내부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전체 투자자들 중 1%도 채 되지 않으며 나머지 99%의 투자자들은 모두 공정한 게임을 하게 되는 것이고 그중에서 큰 수익을 거둬가는 투자자와 계속해서 손실을 보는 투자자로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조금은 복잡한 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기관 투자자, 외국인 투자자, 투자신탁, 사모펀드, 세력 등의 투자자 주체를 모두 제외하고 개인 투자자로 통일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읽으시며 주식투자가 정말 모든 투자자들에게 공정한 게임인지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쯤은 깊게 생각해보시고 스스로 개인 투자의 역량, 매매 스킬, 시장을 보는 안목을 키우시는 노력을 하시면서 성장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고 고민하시는 투자자를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념을 깨우치고 성장하는 투자자는 많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썸네일
썸네일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

먼저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해보기 이전에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지만 아마도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돈', '수익' 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돈과 수익이 아니라 '본전'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감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지만 막상 보면 대부분의 투자자는 돈을 잃거나 손실 중인 종목을 보유하면서 매일매일 '본전'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다는 것입니다.

 

왜 우리는 수익이 아니라 본전을 쫓아가야 할까요?, 왜 자꾸만 수익에 대한 기대감보다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는 것일까요? 이유는 바로 우리가 공정한 게임을 하기 위한 준비가 조금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정보가 많아서 미리 선취매를 하는 것도 아니고 주가를 조작할 만큼 돈이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일부 개인 투자자들은 미리 정보를 받아서 매수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 비율은 거의 1%도 채 되지 않을 것입니다.

 

공정한 게임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한번 생각해봅시다. 공정한 게임이란 무엇이고 왜 주식투자가 공정한 게임인지 생각해보는 겁니다. 공정한 게임은 게임을 할 때 누구에게나 정말 공평하게 기회가 주어지고 동등한 위치에서 진행하는 것을 우리는 공정한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이러한 개념을 한번 주식투자에 대입을 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주식투자가 공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필자는 주식투자만큼 공정한 게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모두 같은 데이터를 보고 매매한다.

주식시장에서 매수할 종목을 고르면서 종목을 분석할 때 우리는 그 종목이 어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그 종목의 차트는 현재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해당 종목의 재무제표 및 공시, 특정 기간 동안 나왔던 뉴스, 호가창, 거래량 등을 우리는 누구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활동하시는 전문가 분들 중 정말 하루하루 수익률이 크게 나고 계신 분들은 다른 것을 보고 매매할까요? 아닙니다. 그분들도 위와 같이 누구나 또 아무나 볼 수 있는 정보만으로 분석을 해서 종목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종목을 분석하는 과정 속에서 그 관점이 다르고 노하우가 다를 뿐, 분석을 하기 위해 봐야 하고 보는 정보들은 우리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필자가 주식투자를 제일 공정한 게임이라고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 같은 호가창과 분봉 차트를 봐도 누구는 수익이 나고 있으며 또 누구는 손실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차이 때문에 우리가 계속해서 주식투자를 하며 돈을 잃고 있는 것입니다.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그럼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돈을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위에 말씀드린 전문가와 상위 1%의 투자자들은 수많은 시간 동안 수 천만 원 ~ 수 억 원을 쓰면서 그런 자리까지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수백만 원부터 수 억 원까지 쓰면서도 전문 트레이더가 아니라 손실만 계속 누적시켜나가고 있습니다. 

 

필자는 손실이 반복되고 계신 분들에게 당장 시장에 뛰어들어서 매매를 하시기보다는 조금 더 멀리 바라보고 공부를 하시면서 공부하면서 잃어버린 그 소액 투자금을 교육비라고 생각하며 연습을 먼저 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장에서 천만 원을 잃지 마시고 스스로 매매 연습을 하시면서 천 만원을 잃어버리시는 것이 몇십 배 이상은 더 효율이 높고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시장에서 잃어버리신 투자금, 또 잃어가고 있는 투자금이 있다면 과감하게 그것을 본인 스스로의 주식 교육비라고 생각하고 소액부터 시작하여 과감하게 투자하시면 1년 뒤, 2년 뒤 여러분들의 실력은 확실히 달라져 있을 것이며 누군가에게 정말 본인만의 매매 방법을 소개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실 것입니다. 

 

반응형

 

주저리 말이 많았습니다. 모든 내용을 귀담아듣지 마시고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가져가시어 좋은 결과물 만드시길 바랍니다. 기본부터 시작하여 전문 투자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미니북 포함)

손절을 하지 못했을 때의 리스크와 패널티 점검 | SOM`s의 주식투자

주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BEST 1 (손절)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