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하는 것과 수급을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뉴스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한 번에 접하는 공개적인 뉴스는 시장에 분산되어 있는 돈을 한 곳으로 끌어올 수 있는 역할을 하며 우리는 그렇게 돈이 모인 곳에서 매매를 해야 보다 더 확률 높은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기업에 대한 뉴스가 나오면서 종목이 한 번에 상한가를 들어가는 모습도 나타날 수 있으며 전기차, 자율주행과 같은 테마와 특정 산업에 관련된 뉴스가 나오면 그에 대한 테마에 전체적으로 돈이 몰리면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하지만 보통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으신 투자자분들의 경우에는 시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뉴스와 공시 그리고 일정이 있는 재료나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하는 제약 바이오, IT와 관련된 뉴스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을 통해서 매매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뉴스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 몇 가지와 주간, 월간 주요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뉴스를 보고 재료를 찾아서 매매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주식시장 뉴스 찾는 방법 썸네일

모든 뉴스를 보려고 하지 말자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은 2000개가 넘으며 그들의 개별 뉴스와 공시 등과 같은 이슈를 모두 체크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서 체크해야 하는 이슈는 한 가지만 중심적으로 체크한 뒤 그 부분에 집중해서 재료를 선택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체크해야 하는 이슈는 바로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뉴스입니다. 개인이 특정 종목에 관련된 뉴스에 관심을 갖고 아무리 많은 금액을 매수해봐야 주가 상승을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재료에 집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뉴스에 대해서는 뉴스의 수와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특정 뉴스가 중요하다.'라고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필자는 이미 오른 종목도 좋으니 뉴스가 나온 후 투자자들의 수급이 몰린 종목은 무조건 재료의 모멘텀이 소멸되기 전까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고 설명드립니다. 내일 매매를 하기 위해서 오늘 나온 뉴스만 정리를 해둔다면 다음날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이 몇 종목 없을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뉴스가 공개된 후 며칠 뒤에 상승하는 종목도 있고 뉴스가 나온 날 급하게 상승했다가 하락한 뒤 일주일이 있다가 다시 종목들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바로 전날 나온 뉴스만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멘텀이 살아있다면 어제 나온 뉴스, 일주일 전에 나온 뉴스, 한 달 전에 나온 뉴스도 정리하고 관련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등록해두고 지켜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누군가는 이미 시장에 공개된 뉴스가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고 이미 상승이 다 반영되었다고 말할 수 있지만 필자가 그동안 보았던 주식시장에서 나온 뉴스는 그 당일에만 재료가 유효한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영화 미나리가 수상을 했던 재료를 짚어보겠습니다. 영화 미나리는 골든글로브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을 했을 때 관련주인 SM Life Design가 크게 올랐고 시상식이 다가올 때 재료가 소멸한다는 이유로 급격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미나리가 수상 후보에 올랐고 시상식에서 수상을 할 수도 있다는 뉴스 기사는 주가가 최고점을 찍기 몇 주 전부터 계속 나오고 있었고 그 뉴스를 접했다면 충분히 일정에 맞춰서 재료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관련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니 간단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영화 미나리

골든글로브 시상식 재료 매매 - 사례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재료를 볼 수 있는 플랫폼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뉴스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은 정말 많습니다. 네이버 뉴스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면서 뉴스를 정리할 수도 있고 단순히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플랫폼에 검색을 하여 블로그에 소개된 글들, 카페에 공유되고 있는 뉴스 링크를 눌러서 재료들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이미 시간이 지났을 때 올라온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여러분들이 스스로 여러 가지 플랫폼을 돌아다니면서 재료를 수집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팍스넷 - 주간, 월간 재료 정리 - 뉴스 정리

팍스넷에서 제공하는 뉴스와 증시 스케줄은 매매를 할 때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투자 속보, 글로벌 증시, 테마주 뉴스, 특징주 뉴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필자는 매월 1일, 매주 일요일마다 팍스넷에 있는 증시 스케줄을 보면서 재료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재료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한번 정도는 반드시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팍스넷

 

더 벨 (The Bell) - IPO, 제약 바이오, 주요 뉴스

더 벨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투자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주식투자 정보 플랫폼입니다. 필자가 직접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큰돈을 들여가면서까지 뉴스를 체크하실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뉴스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뉴스들을 골라낼 수 있으며 많은 뉴스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모든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되는 뉴스 중에서 알짜베기 정보만을 골라서 매매에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나름 인지도가 높은 뉴스 플랫폼으로 증권에 관련된 많은 카테고리를 다루고 있으며 이미 기간이 지난 뉴스들도 이슈가 된다면 상위에 올려주기도 하니 시간이 지나서 체크하지 못한 재료도 우연히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전문가 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이 더 벨에 있는 유료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필자는 크게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는 않습니다.

 

더 벨(The Bell)

 

약업신문(Yakup) - 제약 바이오 이슈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제약 바이오 테마가 정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거품이 가득 껴서 단기간에 정말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그 상승폭이 작지 않기 때문에 언제나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테마입니다. 약업신문은 제약 바이오에 대한 이슈를 주로 다루고 있는 뉴스 플랫폼이며 실적이나 수출, 기술이전 등 여러 가지 이슈를 함께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제약 바이오에 대한 이슈는 대부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해당 플랫폼도 같이 체크하셔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약업신문(Yakup)

 

이 외에도 다양한 뉴스가 있지만 광고성이 돋보이거나 유료 가입을 유도하는 등의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필자가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것들 중 비중이 높은 부분만을 몇 가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스스로 정리하신 뉴스 관심 종목들이 다음날 혹은 일주일 이내에 단기적으로 상승이 나올 수도 있고 상승이 나오지 않고 끝날 수도 있지만 스스로 뉴스를 보고 이슈가 될 수 있는 관심종목을 추려내는 능력은 계속해서 커질 것입니다.

 

반응형

 

너무 많은 자료가 있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것들이 하나씩 해소되고 본인이 정리한 관심종목에서 상승하는 종목이 나타났을 때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른 증권사 HTS, MTS 내의 기능 중 조건검색기라는 좋은 기능이 있지만 그런 기능에만 완전히 의존하는 것보다는 관심종목에서 이슈가 되는 것을 먼저 살펴보고 그다음에 장중에 매매할 종목이 없거나 재료가 너무 없어서 기술적인 분석에 의존해야 할 때 조건검색기를 같이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더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재료 매매에 대한 부분과 테마주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둔 게시판을 활용하시면서 많은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뉴스를 고르시는 과정에서 단순히 종목만을 정리하시기보다는 테마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공부하시면 매매를 하실 때 더 좋은 결과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테마주 공부 카테고리

재료 매매 카테고리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